STOCK HTS 설정

주식 차트 HTS 설정 - 3 / 3분할 종목 차트 만들기

Grandpassion 2018. 1. 9. 07:10
반응형



주식종합차트 - 3분할 종목 차트 만들기


지난 포스팅에는 3분할 업종 차트를 만들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3분할 종목 차트 만들기를 한다. 업종 차트 만들 때와 설정이 다르므로 설명을 잘 읽고 따라 하시기를 바랍니다. 업종 차트 만들 때는 3분할로 분할 된 차트가 연동이 안 되게 했다. 그러나 종목 차트에서는 3분할된 각각의 차트가 연동이 돼야 한다. 


예를 들어, 관심종목 창에서 우리기술투자 종목을 클릭하면 아래의 3분할된 일봉과 분차트가 우리기술투자로 같이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왼쪽 상단 일봉 / 오른쪽 상단 1분봉 / 하단 일봉

인터넷 브라우저 창을 크게 하고 차트를 클릭하면 원본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차트와 같이, 왼쪽 상단에는 일봉 40개 / 오른쪽 상단에는 분봉 / 하단에는 일봉 240개를 설정하여 위와 같이 보이게 한다.이것은 종목의 최근 40일과 일 년 240일을 한눈에 보기 위함이며, 최근의 흐름에서 장 중 분차트의 흐름 어떠했는지를 한 번에 파악하기 위한 설정이다.


3분할 종목 차트 일봉 분봉 같은 종목으로 연동하기

빨간색 화살표, 종목을 클릭한다.

노란색 화살표, 분할된 세 곳을 각각 체크한다. 3분할된 차트를 한 종목으로 연동시키기 위함이다.


차트 확대하기 - 상단 타이틀바 더블 클릭

연두색 화살표, 상단 타이틀바를 더블 클릭하면 차트가 확대된다. 분차트도 상단 타이틀바를 더블 클릭하면 차트가 확대된다.



3분할 차트에서 상단 타이틀바를 더블 클릭하면 위 차트와 같이 확대된다. 자세하게 분석하고 싶을 때 이용하면 편리하다. 

참고로 필자는 일봉에서 이동평균선을 녹색 5일선, 핑크색 10일선, 검은색 20일선 하늘색 240일선 밖에 사용하지 않는다.

이동평균선은 각자 스타일에 맞게 설정하면 될 것이다.


차트를 늘렸다 줄였다 하기


차트를 줄이거나 늘리고 싶을 때는, 마우스로 차트를 클릭한 상태에서 왼쪽으로 밀면 더 긴 구간을 볼 수 있고, 오른쪽으로 밀면 더 짧은 구간을 볼 수 있다. 늘리거나 줄인 상태에서 원래 상태로 돌아오려면 마우스를 한 번 클릭하면 된다.


종목의 상장일부터 전체 주가를 보려면, 차트의 상단에서 "날짜 왼쪽 옆의 아이콘"을 숫자가 더 이상 넘어가지 않을 때까지 계속 클릭하면 종목의 상장일부터 전체 주가를 볼 수 있다. 종목마다 상장된 기간이 다르므로 차트가 더 이상 줄여지지 않을 때까지 계속 클릭해야 상장일부터의 주가를 볼 수 있다. 


그렇게 차트를 줄이고 상장일 초기를 보고 싶다면, 상장일 초기 구간을 마우스로 클릭한 상태에서 짧게 오른쪽으로 밀면 차트가 확대되고, 마우스 스크롤을 이용해서 밀면 상장일 구간을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특정한 구간을 키워서 보려면 보고자 하는 구간을 마우스로 클릭하고 밀면 된다. 그리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려면 마우스를 한 번 클릭한다.


※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에서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밀어보고, 마우스로 한 번만 클릭해서 제자리로 돌아오는 연습을 몇 번 해보면 알 수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차트환경설정에서 화면기능 > "마우스 드래그 확대/축소"와 "클릭 시 표시개수 변경 초기화"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한다. 장 중에 빠르게 차트 분석을 할 때 이 기능이 좋다.



분차트 설정



필자는 분차트 봉을 검은색으로 해서 종가선처럼 보이게 했다. 필자도 원래는 분차트를 종가선 차트로 봤는데, 종가선 차트가 정확하게 가격을 찍지 못한다. 아주 큰 차이는 아니지만 왠지 거슬려서 이렇게 봉차트로 바꾸고 종가선 차트처럼 보이도록 했다. 분차트를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설정하지 않는 이유는 장 중 흐름을 보는데 이 설정이 더 가독성이 좋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