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HTS 설정

주식 차트 HTS 설정 - 5 / 분차트 이동평균선 수식

Grandpassion 2018. 1. 10. 07:50
반응형



수식을 이용해서 분차트에 가로 이동평균선 만들기


수식을 이용해서 일봉의 5일 이동평균선, 10일 이동평균선이 분차트에서 가로로 보이게 만드는 것이다. 원하는 이동평균선을 마음대로 만들 수 있는데, 필자는 5일, 10일 이동평균선까지만 설정한다. 


인터넷 창을 최대로 하고 차트를 클릭하면 원본을 볼 수 있습니다


5일. 10일 이동평균선 만들기 수식 다운로드


먼저 아래의 분차트에 이평선을 만들기 위한 메모장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분차트이평선수식.txt


※ 수식 관리자에서 위의 수식들을 붙여 넣을 때, 한 번에 붙여 넣어야 한다. 수식이 길다고 수식 관리자에서 수식을 작성할 때 줄 바꿈 하면 이평선이 분차트에 표현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수식 관리자로 분차트 이동평균선 수식 작성하기



차트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수식 관리자가 나온다. 빨간색 화살표 신규를 클릭한다.

파란색 화살표, 항목에서 가격분석을 선택한다. 


지표명에 이름을 지정하고, 다운로드한 메모장 파일에서 분차트 5일 이동평균선 수식을 복사해서 붙여 넣는다. 이때 수식이 길다고 수식 관리자에서 줄 바꿈 하면 안 된다. 그대로 갖다 붙여 넣는다. 줄 바꿈 하면 차트에서 표현이 안될 수 있다.



5일 이동평균선




10일 이동평균선 


이런 식으로 분차트에 가로 이평선을 만들 수 있다, 취향에 따라서 20일, 60일 도 만들 수 있는데 필자는 분차트에서 5일, 10일 이평선까지만 설정한다. 너무 많은 이평선을 만들어 넣으면 분차트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일봉의 하루 장 중 흐름들은 어떠했는가의 본래 목적에 대한 가독성이 떨어진다.





분차트에 가로 이평선 표현하기 - 분차트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지표 환경 설정창을 연다



빨간색 화살표, 사용자분석을 클릭한다.




빨간색 화살표, 기술적지표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트리를 연다. 만들어 놓은 분차트 이평선이 보일 것이다. 그것을 클릭해서 분차트에 추가한다. 


※ 분차트에서 이동평균선을 확인한다. 그러나 5일 이평선보다 긴 이평선들은 현재 구간 분차트에서 보이지 않는다. 현재 보는 분차트의 구간이 짧기 때문이다. 차트의 상단 메뉴에서, 기간 줄이는 아이콘을 마구 클릭해서 차트를 줄이면 10일, 20일 이평선들이 보일 것이다.





3분할 차트, 마우스를 이용한 차트 제어 동영상



마우스를 이용해서 차트를 제어하려면, 차트환경설정에서 화면기능 > "마우스 드래그 확대/축소"와 "클릭 시 표시개수 변경 초기화"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