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매매의 개념


상한가는 당일 가장 강했던 종목으로, 전일 종가 대비 당일 종가가 +30%까지 상승한 종목을 말한다. 상한가 매매는 최근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을 매매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상한가는 스캘핑, 단타(데이트레이딩), 오버나잇, 단기, 스윙, 중기, 장기의 모든 매매 기준이 될 수 있다. 투자자의 포지션과 입장에 따라서 상한가를 대상으로 한 매매도 종류를 나눈다.



투자자의 포지션과 입장은? 


내가 어떤 투자 성향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서 포지션이 달라지는데, 


단기 포지션은, 투자금이 작고 긴 기간 동안 종목 보유를 할 수 없는 상황의 트레이더는 스캘핑, 단타, 오버나잇, 단기까지의 매매 포지션을 갖는다. 매매의 시작과 종료도 그에 따라서 전략을 세워야 하고 며칠 이 내에 매매를 종료하면서 투자금의 회전율을 높이는 경우를 말한다.


스윙, 중. 장기 포지션은, 투자금이 크고 일주일에서 한 달 이상 긴 기간을 종목 보유를 할 수 있는 트레이더에 해당한다. 회전율은 높지 않지만 투자금과 시간의 여유로 목적을 이루는 경우를 말한다.




상한가 매매의 종류


상한가 파동 매매

전일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을 대상으로, 당일 상승 파동을 예상하고 진입해서 당일 급등하면 매도해서 수익을 확보하는 것이다. 스캘퍼와 데이트레이더가 당일 매수 당일 청산하는 방식이며, 당일 상승 파동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당일 청산하거나 다음 날 상승 파동의 기대 연장으로 오버나잇까지 해당한다.



상한가 기간조정 매매

전일 상한가 또는 2, 3, 4, 5일의 며칠 전에 상한가 발생 후 당일 당일의 종가가 상한가의 중심 평균가 이하로 하회하지 않고 옆으로 횡보하면서 기간으로 조정하는 형태를 매매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상한가 가격조정 매매

전일 상한가 또는 2, 3, 4, 5일의 며칠 전에 상한가 발생 후 각 종가가 기준봉인 상한가의 중심 평균가 근처나 이하로 하락하면서 가격으로 조정하는 형태를 매매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상한가 스윙 매매

상한가 스윙매매는 상한가 후 기간조정이나 가격조정을 하는 경우 진입해서 며칠 이상을 보유하면서 기다릴 수 있는 투자자의 포지션 관점이 강하다. 또한 기다린다는 것은 매수 후 상승과 하락을 모두 의미한다. 상승할 경우 단기 상승 파동이며, 횡보할 경우 기다려서 상승 파동이 발생하면 매도하는 경우와 하락할 경우 2차 매수까지 하면서 수익권까지 기다리는 매매의 총칭이다.


※ 상한가 매매에서는 단타, 단기 구간과 스윙 구간을 나누는데, 보통 5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5일선 이탈 후 바로 5일선을 회복하지 못하는 경우에 스윙 구간으로 간주한다. 단타 세력이 있기 때문에 5일선은 단기적으로 꽤 두꺼운 매물대 선으로 작용한다. 이 5일선의 매물을 소화하기 위해서, 5일선을 하락 돌파하면 꽤 길게 조정하는 경우가 많다.



상한가 중. 장기 매매

상한가 스윙 매매 이상을 벗어나는 포지션이다. 매수 후 한 달 또는 몇 달 이상을 보유하고 상승 파동을 기다리거나, 상승 중이라면 세력이 터는 시점까지 끌고 가는 형태다. 


※ 바닥권 첫 상한가가 발생한 경우, 상한가 이후 몇 달을 횡보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 상한가가 세력의 매집성 상한가일 경우가 많다. 이렇게 상한가 후 길게 조정하는 구간에 있는 종목을 상한가 중. 장기 매매 구간에 있는 종목이라고 하고 진입하는 것과, 상한가 후 매수하여 보유하고 있는 상태에서 길게 늘어지는 경우도 상한가 중. 장기 매매라고 규정한다. 이것은 각각 종목의 차트 포지션과 내 입장의 포지션을 말한다.




※ 상한가 매매는, 상한가 파동 매매부터 장기까지 상한가라는 기준봉으로부터 이루어지는 한 사이클입니다. 그러나 투자자의 포지션에 따라서 매매의 시작과 끝의 길이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데이나 단기 포지션의 트레이더는 짧은 수익도 바로바로 챙기면서 회전율을 높이고, 중. 장기 포지션은 몇 달이라도 기다려서 수익을 확보하는 상한가 매매의 종류와 포지션에 대한 필자의 정의입니다.


※ 상한가 매매의 포지션에 대한 포스팅은 "STOCK 일간 BEST 분석", "단기 BEST 분석", "장기 BEST 분석", 에서 다루고 있으나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 STUDY 코너에서 각 포지션에 따른 상한가 매매 종류의 기본 예시를 한 번에 다루겠습니다. 



  1. 여의길상 2018.02.01 23:13 신고

    GrandPassion 님 !!!
    상한가 매매의 종류를 정리해 주셨군요.
    자료 감사합니다.
    상한가는 최고의 공격 대상이라는 말씀 기억하면서, 연습 매매중입니다.
    좋은 시간 되세요.~~~

    • Grandpassion 2018.02.02 01:37 신고

      오늘 변동성이 강하게 예상되는 종목은, 전일 강했던 종목입니다.
      상한가 매매는, 변동성을 이용한 빠른 매매로 시드머니의 회전율 높이기에 효율적인 매매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2. 꼴통 2018.02.02 13:36 신고

    GRAND PASSION 님! 감사드립니다!!!
    대부분 상승은 상한가로부터 시작하는군요!!!

  3. St.William 2018.02.06 21:32 신고

    passion님의 상한가매매 개념과 예시의 포스팅들로 인해 새로운 길을 가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구독중입니다.
    감사합니다!

  4. 심심이 2018.03.22 00:21 신고

    타이밍 맞추기 어렵네요ㅜ

    • Grandpassion 2018.03.22 00:50 신고

      내가 매수 매도하는 시점은 지지와 저항의 확률이 많은 자리입니다.
      이런 자리에서 매수 주문을 내는 동시에 발생하는 나의 심리는 "올라간다"입니다.
      그러나 주가가 반대로 하락하면, "타이밍 맞추기 어렵네요"가 됩니다.
      내가 매수하는 시점부터 주가의 방향은 상승 50% VS 하락 50%가 되는데 말이죠.
      "타이밍 맞추기 어렵네요"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분할매매, 넉넉한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5. 조영탁 2018.05.07 18:03 신고

    장대양봉(세력봉) 매매중에 최고봉은 역쉬 상한가이지 않을가 싶습니다~
    감사한마음으로 구독하고 잇습니다

    • Grandpassion 2018.05.07 19:23 신고

      그렇습니다. 내일 변동성이 심할 것 같은 종목은, 오늘 상한가 간 종목입니다.

  6. 소보로 2018.05.13 10:46 신고

    아직 상한가매매의 실전 적용은 어려워서 올려주신 포스팅을 보며 공부중입니다!

    감사합니다

    • Grandpassion 2018.05.13 12:30 신고

      실전 적용하면서 공부하세요. 눈과 머리로만 하는 공부는 상상일 뿐입니다.
      소액으로 하십시오. 종목 수 10개 정도 책정하시고, 분할매매 연습해야 하니까 종목 당 2주 이상 살 정도만 있어도 됩니다.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7. 원이 2018.08.27 14:05 신고

    상한가매매 저도 한번 소액으로라도 도전해 보겠습니다.

    • Grandpassion 2018.08.27 15:24 신고

      소액으로 매매하시더라도 종목 수 많이 책정하시길 바랍니다.
      소액이라고 몰빵과 종목 압축(3종 이하), 떨어지는 종목에 계속 추가 매수하는 것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연습하시면서 통계를 내십시오. 1년 기준. 파이팅입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