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일간 BEST 분석

서전기전 반기문 지진 관련주 - 트레이딩은 심리전이다

Grandpassion 2016. 10. 5. 02:06
반응형


서전기전 - 반기문. 지진. 중전기기 산업의 스위치기어(배전반) 제조 


반기문 - 반기문 과거 북한 전기난 해소를 위한 방안으로 대북 송전을 제안. 정책 주로 편입

특히 반 총장 동생인 반기호 씨도 전기 관련 전문가로 알려졌다. 


2016/09/21 경주서 규모 3.1 여진 발생 소식에 일부 재난/안전 관련주 상승 속 상한가. 



상장일부터 전체 차트를 길게 보면 최초 상장일 이후 검은색 상장일 시가 구간을 이탈하지 않고 급등한 후, 추세 하락하다가, 초록색 공모가 구간에서 저점을 찍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다시 상승 후 주가는 상장일 시가를 맞고 떨어지다가, 공모가 구간에서 재 차 반등 시도하면서 상장일 시가를 뚫고 대량거래를 동반한 장대양봉이 바닥권에서 출현했다. 이렇게 상장일의 시가는 중요한 기준 구간이 되는데, 상장하기 전에 장외에서 형성된 가격과, 공모가 그리고 상장일 신규로 진입하는 매수세가 치열하게 충돌하는 가격대이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공모가는 상장 전 공모에 참여한 기관투자자나 기업 관계자 그리고 일반투자자의 가격대이기 때문에 이 가격대 또한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상장일 공모가보다 높게 시작한다면 공모에 참여한 투자자들은 상장일부터 수익으로 출발하게 되는 것이고, 상장일 시가가 공모가 보다 하회해서 출발한다면 출발부터 손실을 보게 되는 것인데, 모든 주가는 세력에 의해서 관리된다. 


상장 일부터 치고 올라간다면, 장외시장에서 세력이 물량을 충분히 확보했다는 것이고, 반대의 경우라면 물량을 더 매집하기 위해서 상장일 시가 이하로 하락시키면서 더 싼 가격에 물량을 매집하려고 할 것이다. 보통 공모전 장외시장에서는 불특정 다수의 일반투자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공모가라고 하는 것은 어떤 의미로는 세력의 가격대라고 생각해도 무관하다. 시가도 마찬가지로 장전 동시호가부터 물량을 점령할 수 있는 세력의 몫이기 때문에 상장일 시가 또한 세력의 가격대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상장일 시가와 공모가는 아주 중요한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하는 기준선이 되는 것이다.



서전기전 반기문 지진 관련주 - 트레이딩은 심리전이다


대량거래가 들어오면서 1차 상승파동 후 가격조정을 하고 다시 상한가가 출현했다. 이 상한가는 빠르게 진입한 상한가로 장 중 일반인들이 따라붙지 못하는 상한가 흐름인데, 거래량이 제법 터진 것은 1차 파동의 고점에서 물린 보유자의 본전 매도 물량이 출회된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빠른 상한가가 출현하게 되면 다음 날도 점상한가나, 시가를 높게 시작해야 하는데 시가부터 하락해서 시작한다. 아마도 전고점 매물애의 물량을 더 털어내기 위해서 시가부터 위협을 주는 의도가 다분하다. 그리고 장 중 파동을 주지 않고 하루 종일 지루하게 횡보한다. 그러나 상한가의 중심 이하로 가격을 하락시키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빠른 상한가를 왜 만들었는가? 이 빠른 상한가에 세력이 대량으로 물량을 팔 수 있을까? 물론 어떠한 경우에는 세력들끼리 상한가를 깨지 않으면서 대량으로 물량을 주고받는 통정거래, 손바꿈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그런 경우는 보통 주가를 급등시킨 후에 금감원의 노출을 피하기 위해서 물량을 다른 계좌로 이동시키거나, 또는 한 팀의 물량을 현금화시키면서 다른 팀이 물량을 받는 형태다. 급등 구간에서는 많은 일반인들이 달라붙게 되므로 세력이 물량을 조금만 사도 주가가 쉽게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구간에서 빠른 상한가나 점상한가에서 세력이 통정거래를 하면 대량거래가 터질 수 있다. 


그러나 이 구간은 초급등한 구간이 아니므로 빠른 상한가의 대량거래는 전 고점에서 물린 일반인들의 매도 물량일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그렇게 유추할 수 있는 흐름이, 상한가와 다음 날 상한가 속에 숨은 양봉의 흐름이다. 이런 세력의 의도를 인지 했다면 연두색 마킹 구간이 매수 포인트다. 


이렇게 매수에 성공했다면 다음 날 장 초반 수직각상승 시 1번 구간에서 매도할 수 있고, 하락 시 재매수할 수 있다. 세력이 오늘 물량을 파는 날이라고 가정한다면, 장 초반 한 번의 급등으로 세력이 물량을 다 털었다고 보기엔 너무 짧은 시간이다. 그리고 다시 2번 구간의 쌍 고점을 형성할 때 매도 구간이다. 2번 구간에서는 제법 머무른 시간이 많다. 이렇게 해서 단기매매는 종료를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