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기본 STUDY

상한가 매매 - 상한가 속 숨은 캔들

Grandpassion 2018. 2. 8. 19:55
반응형




상한가 속 숨은 캔들


상한가 속 숨은 캔들은, 당일 캔들의 시가와 종가가 전일 상한가의 몸통 안에 숨어있는 형태를 말한다. 상한가 잉태형 캔들, 상한가 속 숨은 음봉, 상한가 속 숨은 양봉, 상한가 속 숨은 캔들, 다 같은 의미다.



상한가 속 숨은 캔들의 심리는


전일 상한가 따라잡기나 고점에서 추격 매수한 투자자들을 털어내기 위해서 시가부터 낮게 시작하고 장 중 큰 변동성 없이 움직여서 손절이나 매도하게 만드는 심리를 가지고 있다. 또한 상한가 다음 날 상승의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매수 대기자들의 시선을 벗어나기 위한 심리를 갖고 있기도 하다. 시가는 그날의 방향성을 예고하고 있기 때문에 시가가 갭 하락 시작하게 되면 장 중 소폭으로 지루하게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상한가 속 숨은 캔들 매수 포인트


상한가 매매를 하는 오버나잇 포지션 트레이더는, 상한가 후 당일 시가가 낮게 나오면 다음 날 상승을 예상하여 선취매 형태로 시가부터 매수에 들어갈 수 있으며, 시가 이후 음봉 구간의 아래꼬리를 잡을 수도 있으며, 종가에 매수할 수도 있는 형태가 상한가 속 숨은 캔들의 매수 포인트다.


※ 대 추세 하락 중에 나온 상한가 속 숨은 캔들은 공략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정배열 초기, 정배열, 상승 초기, 상승 중에서 발생하는 상한가 속 숨은 캔들을 공략할 때 효과적이며, 주가가 많이 오른 고가권에서의 상한가는 상투가 될 수 있으므로 특정 지지선에 대한 절대 손절에 훈련된 트레이더만 상한가 속 숨은 캔들을 공략하는 것이 좋다.




첫 상한가 후 상한가 속 숨은 음봉의 형태로 발생한 경우.




상한가가 두 번씩 출현하면서 상승 중에 발생한 상한가 속 숨은 음봉의 형태다. 또한 첫 번째 상한가 후 가격조정으로 조정했을 때, 장대음봉 다음 날 작은 도지 형태도 세 개의 캔들을 조합하면 상한가 속 숨은 캔들이다. 작은 도지가 출현한 날은 종가 매수 포인트가 되기도 한다.




급등 중에 상한가 속 숨은 양봉 형태로 출현한 경우다. 시가 갭 하락부터 매수하고 이렇게 작은 양봉으로 끝났다면 큰 변동성이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음 날 1. 2. 3. 의 3 파동 고점에 대한 기대로 오버나잇 포지션은 보유해도 된다. 위 차트처럼 3 파동이 발생하면 고점에서 매도하여 매매를 끝낸다.


데이트레이더는 당일 매도 후, 다음 날 시가가 낮게 시작했으므로 3 파동 고점을 향해서 또다시 공략 조건이 되기도 한다.


※ 2 파동에 해당하는 상한가와 상한가 속 숨은 양봉을 합쳐서 한 개의 파동으로 생각하면 된다. 캔들 심리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두 개의 캔들을 한 개로 보는 것!!!




점 상한가 이후 큰 변동 없이 작은 캔들로 서서히 상승하던 중, 상한가가 출현했다. 점 상한가 이후 크게 물량이 나오지 않았다는 반증이며 상한가의 출현으로 이제 고점 물량 털기로 들어가는가...! 그런데 상한가 다음 날 상한가 속 숨은 양봉이 나왔다. 상한가를 갔으면 다음 날 시가 갭 상승해서 장 중 흔들어대면서 물량을 털 수 있는 구간인데 변동성이 없다. 시가부터 매수 포인트이며, 종가 매수 가능한 상한가 속 숨은 양봉의 형태다.




장대양봉 후 기간조정으로 조정하는 가운데, 상한가의 몸통은 크지 않으나 다음 날 상한가 속 숨은 음봉이 발생했다.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로 상한가와 상한가 속 숨은 음봉은 한 개의 파동이다. 그러므로 숨은 음봉은 3 파동을 예상하는 매수 포인트 캔들이 된다.




이 경우는 상한가 다음 날 시가를 갭 하락해서 시작했는데 위.아래 꼬리가 길다. 장 중에 변동이 심했다는 반증이다. 그러나 이런 형태가 출현한 구간이 바닥권이거나 상승 초기 또는 상승 중의 구간이라면 공략이 가능하다. 시가, 아래꼬리잡기, 종가가 매수 포인트가 된다. 다음 날도 시가를 낮게 시작한다. 이 날 또한 시가, 아래꼬리 공략이 가능하다.




첫 상한가 이후에도 상한가 속 숨은 캔들이 출현했으며, 고점의 두 번째 짧은 상한가 다음 날에도 상한가 속 숨은 캔들이 출현했다.


고점에서 빠르게 상한가에 진입한 캔들의 거래량이 훅 줄은 것을 볼 수 있다. 즉 이날은 물량이 많이 나오지 않았다는 것이고, 다음 날 상한가 속 음봉에 거래량이 실렸는데, 거래량이 증폭한 것에 비해서 캔들 크기가 작다. 보통 고점에서 물량을 털 때는 거래량과 캔들의 크기가 커지는데 반해서 뭔가 언발란스하다. 하루 종일 거의 같은 가격대에서 누군가는 열심히 팔고, 누군가는 열심히 받았다는 것이다. 이것이 손바뀜이든, 자전거래든, 어쨌든, 거래량에 비해서 물량이 나오지 않았음이 의심되는 캔들 크기다. 그러면 종가 매수다.




첫 번째 상한가 이후 가격조정으로 흐르던 주가가 다시 상승을 시작한다. 두 번째 화살표 신호의 캔들은 고가 상한가다. 이런 캔들도 상한가로 간주하고 상한가 속 숨은 음봉 매매를 적용하여 매수할 수 있다.




1번 고가 상한가 이후에 숨은 캔들이 출현했다. 숨은 캔들이 출현하는 날 매수했는데, 다음 날 변동성 없는 작은 양봉으로 마감했다. 오버나잇과 단기 포지션의 트레이더는 보유해도 되는 조건이고, 다음 날 상승 파동이 발생했을 때 매도한다.


1번 고가 상한가 캔들의 저점을 이탈시키지 않고 길게 조정한다. 스윙 이상의 포지션이라면 1번 캔들 이후 어딘가에서 매수했거나, 1번 캔들의 저점을 지지하는 모습에 매수했다면 상승폭도 길게 보면서 대응한다. 보통 첫 상한가나 장대양봉 출현 후 그 저점을 깨지 않고 이렇게 길게 조정하는 경우에 상승하게 되면 추세적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매집의 시간이 길다는 것이고 매집한 만큼 상승폭도 커질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형태가 상한가를 이용한 매매의 중. 장기 포지션이다.


각도를 높이면서 상승 중, 2번 상한가가 출현했고 상한가 속 숨은 양봉이 발생했다. 단타, 단기 포지션에게는 매수 포인트이자, 중. 장기 포지션에게는 매도의 기준을 세우고 매도를 준비해야 하는 구간으로 진입한 경우다.




보통 이렇게 윗꼬리가 긴 캔들이 자주 출현하는 구간은 하락 추세를 멈추고 횡보하는 구간이나 상승 초기 구간이다. 이런 구간에서 위와 같이 고가 상한가를 찍은 캔들 다음 날 전일 캔들의 몸통에 숨은 캔들도 같은 심리를 갖는다.


※ 상한가의 모든 매매는 대 추세 하락 중에 발생하는 조건은 매매하지 않는다. 특히 상한가 속 숨은 캔들의 경우에는 다음 날 상승을 보장하지 못한다. 상승할 확률보다 하락할 확률이 더 많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위 차트를 보면 저점은 계속 높이면서 캔들의 윗꼬리는 길다. 매물을 소화하면서 지속 상승하는 중이다. 이런 구간에서 발생하는 위와 같은 조건과 흐름도 잘 기억해 둔다. 


또한 위 차트에는 여러 매수 포인트들이 존재합니다. 찾아보시면서 머리 속으로 매수 매도 시나리오를 한 번 써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