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일간 BEST 분석

신화실업 브라질 넨조 지분 인수 - 상한가의 속을 들여다 보자

Grandpassion 2016. 10. 5. 12:56
반응형


신화실업 - 주석도금강판. 


2016/10/04 뉴스 없이 상한가 

2016/08/23 뉴스 없이 상한가 

2016/08/18 브라질 넨조(Nenzo)사 지분 인수 추진설. 출자 검토 중. 급등



현재 포스팅은 장 중이다. 당 종목은 "브라질 넨조(Nenzo)사 지분 인수 추진 설. 출자 검토 중"이라는 재료를 가지고 상당히 변동폭이 심하게 움직인다. 그 외에 별다른 재료는 노출되어 있지 않다. 뉴스가 없어도 주가만 보고서도 잠재적 힘의 강도를 짐작할 수 있어야 한다. 


상한가 속 조정가


1차 상승파동 후 현재 구간은 2차 상승파동이 진행 중인데, 1차 파동 구간 내에서도 3 파동을 그리면서 심한 변동성을 보였다. 전일 전고점을 돌파하면서 상한가가 출현했는데 비교적 일찍 상한가에 도달한 후 상한가에서 전고점 매물대의 매도 물량으로 인해서 상한가가 계속 풀리는 과정이 있었으나 주가는 특정한 가격대 이하로 빠지지 않았다. 이 구간이 바로 세력이 더 이상 떨어지지 않게 관리하는 세력의 관리 가격대다. 그래서 쉽게 용어를 붙여 보았다. "상한가 속 조정가" 상한가에서 조정을 받은 가격대라는 뜻이다.


당일 시가를 소폭의 상승으로 시작해서 장 시작과 동시에 하방으로 밀어 버렸는데, 전일의 상한가 속 조정가를 하회하지 않고 50분 정도 하방경직성을 보일 때 매수 포인트다. 그리고 10시 즈음에 수직각으로 상승했는데 항상 언급하지만 단타 트레이딩의 최적의 매도 자리는 수직각상승의 고점이다. 고점을 찍고 하락세로 돌아설 때 매도 포인트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매매 당시 이 수직각상승이 끝나는 시점을 분간하기 힘들다면, 갑자기 수급이 들어오기 시작한 시점에서 약 +10% 구간부터 매도를 준비하면 된다. 보통 수급이 강하게 치고 들어오면 상하한가 제도가 바뀐 요즘에는 10% 정도는 수직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변동성완화장치 VI, 일명 "얼음"이 되고 그 구간 이탈 시 1차 매도, 추가 하락하면 전량 매도, 상승하면 상황 판단을 하면서 나머지 2차 물량을 정리하는 방식으로 매매에 임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