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북한 인프라 건설, 자원개발 광산개발 관련주

Grandpassion 2018. 4. 23. 17:40
반응형


남북정상회담 앞두고 남북경제협력 북한 인프라 건설, 자원 광산 개발 관련주 강세




2018. 04. 23. Today's briefing


 대북관련주 - 북한 김정은 핵실험 중단 선언과 남북정상회담이 이번주 금요일로 다가오면서 남북경제협력 관련주들이 순환매가 나오면서 오늘은 북한 인프라 건설 기계 관련주와 자원개발, 광산개발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수산중공업 - 수산중공업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북한 내 주요 광물의 잠재가치가 약4200조원 규모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면서, 수산중공업이 광물 자원 개발 수혜주로 부각됐다. 


수산중공업은 유압브레이커 국내 1위 기업이다. 유압브레이커는 굴삭기에 장착하는 암반·지형을 파쇄하는 장비다. 유압브레이커가 주로 광산이나 건설시장에 사용되는 만큼 남북한이 공동으로 북한 내 자원 개발에 나서면 수혜가 기대되는 기업이다.


 혜인 - 혜인의 자회사 혜인자원이 희토류를 개발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김영민 한국광물자원공사 사장 또한 "광물자원의 해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가 미래 원료확보 문제를 해결할 방안은 북한광물자원개발협력"이라고 강조했다. 혜인은 종합건설기계그룹으로 신재생에너지 및 광물자원개발 사업을 성장 동력으로 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혜인자원은 한국광물자원공사와 자원개발을 하고 있다.


또한 북한자원연구소에 따르면 "북한 지하자원 개발사업 추진 방안" 보고서에서 남북 협력사업으로 북한의 주요 광산에 대해 현대화와 공동개발을 추진할 경우 남,북한에서 연간 9만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했다.





 대창솔루션 - 대창솔루션이 원유, 광석, 석탄 등 에너지자원의 근원재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설비에 사용되는 자원채굴설 비품을 판매하고 있다는 소식에 북한의 자원개발 광산개발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했다.


 삼부토건 - 삼부토건이 한국철도시설공단으로부터 800억 규모 철도건설 수주를 했다는 소식과 북한 철도 건설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삼부토건은 한국철도시설공단으로부터 "중부내륙선 이천~문경 철도건설 제7공구" 낙찰자로 선정됐다.


 우림기계 - 우림기계가 "북한 자원 개발 기대감"에 급등했다. 우림기계는 광산기계, 산업용감속기, 굴착기, 이동크레인 등 건설장비용 주행감속기 및 선회감속기, 대형정밀기어등 산업설비 및 중장비, 정밀기계 분야의 핵심 제품을 생산한다.


 한국종합기술 - 한국종합기술은 남북철도 개성공단 사업 입찰시 참여 계획 있다는 것과, 현대아산과 개성공단 수주전력 신사업 입찰 참여할 것이라는 소식에 급등했다.


 계양전기 - 북한 광산개발 기대감으로 산업장비 자원 광산개발 장비를 생산하는 계양전기가 급등했다. 계양전기는 용접기, 고압세척기, 측정공구, 컴프레서 등 산업용 공구와 그라인더 절단기, 드릴, 특수공구 등 전동공구를 생산한다.


 한국주강 - 한국주강은 조선, 산업플랜트, 광산기계, 발전설비 등에 사용되는 주물강과 중장비, 공작기계, 산업기계 등으로 사용되는 주물철을 주제품으로 하는 업계 2위의 주강 제조업체다. 북한 주요 광물의 개발이 본격화되면 수혜가 전망에 급등했다.







 제약 바이오 관련주


 나이백 - 나이벡이 암줄기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펩타이드를 개발해 미국에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필룩스 - 필룩스는 구아닐린호르몬수용체 CAR-T 치료제 개발을 위해 TDT, 코아젠투스와 MOU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 대북 관련 북한 인프라 건설, 자원개발 광산개발 관련주 상한가


나노스 / 일성건설 / 수산중공업 / 혜인 / 동신건설 / 동부건설우 / 대창솔루션 / 한국석유 / 삼부토건 / 신원우




■ 대북관련 건설, 시멘트, 광산, 자원개발 관련 급등주


우림기계 / 유니온 / 일신석재 / 한국종합기술 / 에스아이리소스 / 에버다임 / 고려시멘트 / 흥국 / 삼표시멘트 / 엘컴텍 / 삼화콘덴서 / 계양전기 / 한국주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