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기본 STUDY

주식 차트 캔들심리 - 상한가 속 조정가 - 하락하는 경우

Grandpassion 2016. 10. 8. 02:45
반응형



상한가 속 조정가를 이용해서 매매하는 경우 대응 방법


전일 상한가의 조정가에서 당일 매수 포인트는 1번이다. 


데이트레이딩의 경우에는 매수 후 빨간색 당일 시가를 돌파하지 못하고 밀릴 때 매도한다. 당일 시가를 돌파하지 못한다는 것은 음봉이 만들어지는 것이므로 하락을 의미한다. 또한 상한가 속 조정가를 이탈한 후 소폭으로 다시 반등을 시도하고 밀리는 2번 구간에서는 짧은 손실을 감수하고 매도한다. 


그러나 단기매매 관점이라면 이 상한가가 바닥권 첫 상한가이거나, 며칠 두고 볼 수 있는 조건의 분석이 나온다면 2차 매수까지도 생각해야 한다. 1차 매수 후 2차 매수는 1차 매수 가격에서 약 -10% 이하로 하락한 구간, 또는 시가 대비 -10% 구간 이하에서 저점을 다질 때, 등이다. 


위의 경우는 1차 매수 후 계속 하락해서 오후 막장까지 약 -5% 정도 하락했고, 장 후 동시호가에 종가를 들어 올려서 마감했다. 이런 경우 손실 폭이 크지 않기 때문에 이 구간에서는 2차 물량을 투입하지 않는다. 


매수 후 조금만 하락해도 계속 물타기 하는 경우가 있는데, 상승하면 다행이지만 하락하면 더 큰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소폭의 하락 구간에서는 물량을 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리고 2차 물량까지 투입을 해서 평균 단가가 낮아지고 이 평균 단가를 돌파해서 수익권으로 전환되면 2차에 매수한 물량을 매도해서 비중 조절을 하고, 다시 현금화시켜서 항상 다음 시나리오에 대한 준비를 한다.


상한가 속에는 세력이 관리한 가격대가 있고, 당 종목처럼 이 조정가에서 반등을 하지 못하고 하락하게 되면 그 구간대는 저항으로 작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