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일간 BEST 분석

보락과 깨끗한나라의 커플링 매매 방법

Grandpassion 2018. 5. 22. 12:19
반응형



보락 - 식품첨가물. 원료의약품. 주요 매출처 - LG생활건강, 에스트라, 해태제과, 동아오츠카, 동아제약.


보락은 식품첨가물과 원료의약품을 제조하는 업체로, 최대주주 정기련 대표의 딸 정효정 씨가 LG전자 구광모 상무의 부인이다.



깨끗한나라 - 제지. 백판지. 화장지, 미용티슈, 기저귀, 생리대  산업용 포장산업.


깨끗한나라는 포장재로 사용되는 백판지와 화장지, 티슈 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구광모 상무의 친아버지 구본능 회장의 희성그룹 계열사다. 구본능 회장은, 별세한 LG그룹 구본무 회장의 동생으로 구본무 회장의 외아들이 교통사고로 타계한 후 동생 구본능 회장의 아들 구광모 상무를 양자로 입적시켰는데 LG그룹의 유교적 가풍 "장자승계"를 따르기 위한 것이었다.




Coupling 매매


LG그룹 3세대 구본무 회장의 별세로 LG전자 구광모 상무가 장자승계 가풍에 따라서 LG그룹의 4세대 회장으로 지목됐다. 이에 주식시장에서는 구광모 관련주로 보락과 깨끗한나라가 부각되면서 동반 급등했는데, 대장주인 보락과 깨끗한나라의 Coupling 매매에 대해서 알아본다. 


※ "커플링 매매"는 "짝짓기 매매"라고도 하며 대장주와 2등주를 묶어서 매매하는 것이다. 대장주를 공략하거나, 대장주를 보면서 2등주를 공략하거나, 대장주가 조정받을 때 후발주인 2등주의 공략하는 매매 방법이다.



깨끗한나라와 보락의 일간 차트



1번 일- 보락이 상한가를 가면서 대장주로 나섰다. 이럴 경우, 재료의 강도와 소멸 여부를 보면서 장 중 매매가 가능하다. 재료가 발생하면서 급등하고 조정할 때나, 상한가에서 들락거릴 때 상한가 따라잡기를 하면 된다. 


그러나 반드시, 상한가로부터 급락으로 내려꽂을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상한가에서 들락거린 저점 이탈 시 짧게 손절하거나, 급락으로 내려꽂으면 2차 매수까지 준비해야 한다. 2차 매수는 -10% 이하로 빠졌을 때 한다. 어중간한 2차 매수는 종목 비중만 높이게 된다. 급등주는 -10% 손실이 나도 빠른 시간 또는 빠른 기간에 본전을 회복할 확률이 많다. 


대장주인 보락을 잡지 못했다면, 2등주인 깨끗한나라를 종가 매수한다. 이때 반드시 재료의 강도와 소멸 시점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2번 일 - 대장주인 보락이 전 고점에서 시가를 시작했다. 장 중에 매물 소화를 위해서 돈을 쓰지 않겠다는 의미다. 더 적은 돈으로 동시호가에 물량을 쓸어 담았다는 의미다. 자금이 많았을 경우 점 상한가를 만들었을 것이다. 이런 의도를 파악했다면 시가부터 공략이 가능하다. 시가, 시가 이하, 시가 돌파 시.


보락을 놓쳤다면 2등주인 깨끗한나라를 공략하고 대장주인 보락을 보면서 대응한다. 이때 두 종목을 동시에 잡지 않는다. 커플로 같이 움직이기 때문에 급락하면 손실이 두 배가 된다.


3번 일 - 3번 일이 중요하다. 대장주인 보락은 상승3파동으로 상한가 3개의 날이다. 상한가 세 개, 3파동은 조정이 나올 수 있는 확률이 높은 날이다. 보락을 1번 일이나 2번 일에 매수했다면 3번 일 시가는 3파동의 고점이므로 시가부터 털어야 하는 조건이 된다. 


또한 이 날이 첫 조정의 날이기 때문에 청산 후 급락을 이용해서 데이트레이딩 또는 스캘핑 매매를 할 수 있다. 


2등주인 깨끗한나라를 1번 일이나 2번 일에 잡았다면, 대장주인 보락을 보면서 같이 매도해줘야 한다. 마찬가지로 깨끗한나라도 보락을 보면서 장 중에 데이트레이딩이나 스캘핑 매매를 할 수 있다.



보락




깨끗한나라




3번 일, 장 중 커플링 매매를 하면서 매수 후 상승 시 보유와 매도의 관점


대장주인 보락은 3번 일에 매도해야 하는 관점이다 - 상승3파동을 채운 날로 조정이 나올 수 있는 확률이 높은 날이다.


2등주인 깨끗한나라는 3번 일에 보유의 관점이다 - 상승2파동의 날로 1파동이 더 남아있기 때문이다.




※ 종목의 커플링 매매는 이렇게 이루어지며, 

강한 테마가 형성되면 같은 테마 안에서 시소 타기, 순환매가 나오는 것도 같은 원리로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