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ISSUE THEMA

보물선 돈스코이호 관련주 종목 정리

Grandpassion 2018. 7. 18. 07:19
반응형


113년 전 울릉 앞바다에서 침몰한 보물선 러시아배 돈스코이호 발견했다는 보도에 주식시장에서는 보물선 돈스코이호 관련주들이 등장했다.


신일그룹은 수년 전부터 돈스코이호 탐색에 나섰다. 신일그룹은 7월 15일 울릉군 울릉읍 저동리에서 1.3㎞ 떨어진 수심 434m 지점에서 보물선 돈스코이호 선체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함미에서 "DONSKOII [돈스코이]"라고 선명하게 적혀있는 것을 발견하고 촬영해서 17일 언론을 통해 공개했다.




보물선 돈스코이호는 러시아 발트함대 소속의 1급 철갑순양함으로, 1905년 러·일 전쟁에 참전했다가 울릉도 인근에서 

일본군 공격을 받았다. 
일본의 공격에 배를 빼앗길 위기에 처하자 함선 지휘부가 침몰을 지시하면서 바다 밑으로 가라앉았다. 돈스코이호에는 
금화와 금괴 5000상자 등 150조원 규모의 보물이 실려 있다고 알려져 있어서 세간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보물선 돈스코이호 인양 시도는 처음이 아니다. 일본이 1916년 처음으로 돈스코이호 인양사업을 
시작한 후 수십 년간 도전해 왔다

국내에선 1981년 도진실업이라는 회사가 돈스코이호 인양에 나섰는데, 도진실업은 당시 매장물 
발굴 허가를 얻어 탐사를 시도했으나 당시 기술로는 한계에 부닥쳐 발견에 실패를 했었다.

이어 1998년 외환위기로 위기에 처했던
동아건설은 쓰러져 가는 회사를 살리기 위해 인양사업에 나섰다. 
거듭된 실패 끝에 2000년 12월 보물선 실체를 확인했다고 알려지면서 한때 동아건설 주가가 폭등했었다. 

그러나 동아건설은 확인했다던 돈스코이호를 인양하지 못했고 이 선박이 돈스코이호인지 알 수 없다는 반론이 제기되기 시작하면서 동아건설의 주가는 곤두박질 치고 투자자들은 막대한 손해를 봤다. 이윽고
 2001년 3월 9일 서울지법은 동아건설 파산을 결정했다.  

출처 신일그룹


신일그룹은 오는 30일 울릉도에서 인양한 유물과 잔해를 일부 공개하고 9∼10월께 본체를 인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일그룹은 세계 최초로 돈스코이호를 발견하고 입증한 만큼 유일한 권리자라고 주장하고 있다. 신일그룹 관계자는 "탐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소유권 등기와 본체인양을 위한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일그룹에 따르면 이 배가 폭격을 받아서 침몰한 군함이면 러시아가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지만, 우리 영해에서 스스로 침몰한 배이고 침몰한 지 100년이 지났기 때문에 러시아가 소유권을 주장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매장물 발굴법"에 따라 발견한 배에 실린 물건 가치의 80%는 발견자가 갖고 20%는 국가에 귀속된다는 것이 신일그룹 측의 주장이다.


그러나 인양에 이르기까지는 정부로부터 발굴허가를 받아야 하고 소유권에 따른 논란을 해소해야 한다. 허가와 관련해 포항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돈스코이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를 논의하고 있고 회의가 끝나야 관련 내용을 언론 등에 공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보물선 돈스코이호 관련주 

제일제강 보물선. 대북인프라건설. 도시재생. 이형철근. 봉강, Bar In Coil, 

건축자재용 연강선재, BIC이형철근, 보통철선을 제조 판매하는 철강재 제조 업체. 고급강인 경강선재도 생산. 

2018/07/25 금감원 보물선 관련주 불공정거래 조사 착수에 급락.
2018/07/18 제일제강, 보물선 인양 관계 없다. 공시. 점상한가에서 급락.
2018/07/17 신일그룹 113년 전 침몰 보물선 돈스코이호 발견. 신일그룹 제일제강 지분 9.6%을 인수 주식양수도계약 체결. 상한가.

※ 신일그룹 대표 유상미씨는 7월 5일 최용석 씨와 함께 제일제강 지분 9.6%을 인수하는 주식양수도계약을 체결했다.

신일그룹의 제일제강 지분인수도 아직 확정된 것이 아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신규 최대주주들은 계약금과 중도금 7월25일에 지급해야 한다. 이후 잔금 납입과 경영진 선임까지 마치는 9월 12일 정식 최대주주가 된다. 

증권가 관계자는 "실제로 보물선이 인양된다고 해도 이는 신일그룹 주장일 뿐, 제일제강에 어떤 도움이 될지 검증하기 어렵다"며 "신일그룹의 실체를 먼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원시스템즈우 / 동원시스템즈 동원그룹 계열로 포장재사업(참치캔용, 식품포장재 등) 사업. 17년9월 산업용특수필름, 위생용필름, 판지상자 및 인쇄물 제조 업체인 (주)한진피앤씨를 흡수합병. 최대주주는 동원엔터프라이즈

2018/07/17 신일그룹, 보물선 돈스코이호 발견. 한진피앤씨가 돈스코이호 탐사 연관 소식. 한진피앤씨 흡수합병 부각. 상한가

※ 동원시스템즈는 지난해 한진피앤씨를 흡수합병했다. 한진피앤씨가 돈스코이호 탐사와 연관됐다는 소식으로 동반 급등했다.



새로운 보물선 돈스코이호 관련주 발생 시 이어서 기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