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자동차보험, 실손의료보험료 인상 움직임에 보험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18. 9. 28. 16:18
반응형




2018. 09. 28. 금요일. Today's briefing


■ 손해보험 관련주 - 손해보험사, 2016년 이후 약 2년 만에 "자동차보험료" 인상 움직임에 손해보험 관련주들이 상승하는 현상을 보인다.


또한, 정부가 국민건강보험 보장성을 강화하면서 민간 실손의료보험료를 내릴 것이란 우려가 그동안 보험주의 하락 원인이었다. 그러나 정부는 내년 실손보험료 인상을 허용하면서 정책 불확실성이 해소됐다.


한국은행이 미국을 따라 금리를 올릴 것이란 기대도 보험주가 상승하는 요인이다. 


금융위원회와 보건복지부는 지난 21일 공·사보험 정책협의체 회의를 열고 내년 실손보험료 조정폭을 공개했다. 2017년 4월부터 판매된 신 실손보험은 8.6% 인하, 2009년 9월 표준화 이후 판매된 실손보험은 6~12% 인상, 2009년 9월 이전 실손보험은 8~12% 인상을 권고했다.


실손보험 손해율이 120%를 넘는 점을 감안해 가입자에게 지나치게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아온 옛 실손보험의 보험료 인상을 허용했다. 


※ 손해율은 보험사가 받는 보험료 대비 지출한 보험금의 비율이다. 


손해율이 100%가 넘으면 보험사가 받는 돈보다 지출한 돈이 더 많다는 뜻이다. 보험사 실적은 올해까지 부진하겠지만 내년에는 보험료 인상과 함께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공 의료보험 보장성 강화로 실손 의료보험금 지출이 줄어드는 점도 수익성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보장성 강화로 민간 보험사가 반사이익을 얻는 만큼 보험료를 내리라는 것이 당초 정부 입장이었지만, 이번엔 손해율 개선을 위한 보험료 인상도 허용하는 쪽으로 한 발 물러섰다.


내년 보험료 인상으로 지난해 121.7%였던 실손의료보험 손해율은 2019~2020년 100% 수준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이에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코리안리,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 등 보험 관련주가 상승하는 현상을 보였다.







■ 미중 무역전쟁 관련주 -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하는 가운데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 조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무역전쟁을 계기로 중국이 자립해야 한다고 주장한 데 이
어 중국 상무부 역시 미국은 결코 중국을 무너뜨릴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미래생명자원, 샘표, 동운아나텍 상승하는 현상을 보였다.



■ 오리엔트바이오 - 오리엔트바이오가 유전자교정 기술 기업인 툴젠과 유전자가위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툴젠과 유전자교정마우스 사업을 위한 크리스퍼 카스 나인(CRISPR/Cas9) 유전자가위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크리스퍼 카스9는 3세대 유전자 가위 기술이다. 연구용 동물 분야에서 "모델 동물" 개발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단축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해당 기술로 개발한 다양한 연구용 동물에 대한 국내 생산과 판매 권리를 확보했다.




■ 미래생명자원 - 특징 뉴스 없이 상한가 기록.  미래생명자원은 미중 무역전쟁 관련주로 부각된 바 있다. 

9월 19일자 뉴스 - 미래생명자원이 직원들에게 11억여원 규모 주식을 나눠줬다. 회사 성장에 따른 고마움의 표시이자, 애사심을 높여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복안이다.


미래생명자원은 19일 약 11억 5,600만원 상당 주식을 우리사주조합에  무상출연했다고 밝혔다. 해당 주식은 한국예탁결제원에 4년간 의무예탁된다.

김 대표는 "코스닥 상장회사로 성장에 기여한 임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한다"며, "앞으로도 근로복지 증진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성장 동기를 부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한 회사 성장으로 임직원들의 행복 및 주주 가치가 증진될 수 있도록 최
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동운아나텍 
동운아나텍이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하는 가운데 중국이 장기전을 
대비하면서 수혜를 볼 것이라는 기대에 급등했다.

SK증권 연구원은 "햅틱 드라이버 IC는 주로 스마트폰 포스터치 기능으로 
적용하고 있다"며 “지난해 LG전자 스마트폰 V30에 들어간 것을 시작으로 올해에는 
중화권 업체인 메이쥬에 납품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반기에는 화웨이, 오포 등의 플래그십 모델에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며 
다수의 중국인들 이 햅틱 기능을 선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햅틱을 생산하는 경쟁사가 모두 미국 기업이라며 최근 정세 감안시 
동운아나텍에 매우 유리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명절 증후군이 아직도 풀리지 않았으리라 생각됩니다. 주말에 편히 쉬시면서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한 주 동안 명절 준비에 귀성길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행복한 가을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