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기본 STUDY

상한가 매매 - 단타 구간과 스윙 구간

Grandpassion 2018. 10. 9. 19:08
반응형



상한가 매매 - 단타 구간과 스윙 구간의 구분


단타 구간과 스윙 구간을 구분하는 이유는, 매매를 할 때 자신의 포지션에 대한 입장이며, 또한 차트 포지션이기도 하다.


단타 구간은, 상한가 출현 후 5일 이동평균선이 45% 각도일 때 5일선 위에서의 주가 흐름으로 이 구간에서는 장 중 변동성이 심하게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스윙 구간은, 상한가 출현 후 5일 이동평균선을 깨고 내려간 자리, 상한가의 중심 가격조정 구간, 상승 파동의 가격조정 구간이다. 이 스윙 구간에서는 며칠 동안 조정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단타 친다고 하면서 스윙 구간에 들어가면 비효율적일 것이다.



차트 1 - 5일 선과 가격조정의 스윙 구간



초록색 선이 5일 이동평균선이다.


1번 구간 - 1번 상한가 발생 후 5일선 위에서의 흐름 후 2번 일 종가상 5일선을 깼다. 그리고 다음 날 3번 일에는 다시 급등했다. 이렇게 5일선 이탈 후 다음 날 바로 5일선을 회복하지 않으면 조정의 기간이 길어지는 현상을 많이 볼 수 있는데, 1번 구간에서도 5일 선 이탈 후 가격조정의 스윙 구간에서 변동성 없이 며칠 동안 조정했다. 


2번 구간 - 4번 일, 5일선 이탈 후 며칠 간의 변동 없는 조정을 보였다. 


※ 5일 이동평균선은 5일 동안 종가의 평균으로, 5일 동안 매수하여 보유하고 있는 평균값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꽤 두꺼운 매물선이다. 그러므로 이 5일간의 매수 보유자들의 본전 평균가를 깨고 내려가면, 5일선이 단기적 매물 저항으로 작용한다.



차트 2 - 상승 파동 후 가격조정의 스윙 구간



상승 파동 후 가격조정으로 스윙 구간까지 내려온 경우다. 


1번 상한가부터 2번 일의 시가까지 장대양봉 3개 길이의 "상승 3 파동" 형성 후 5일선을 깨고 가격조정의 구간까지 하락했다. 그리고 1번 상한가의 종가 구간에서 며칠 동안 조정을 거치고 4번 일부터 재 상승하는 모습이다.



차트 3 - 5일선 이탈과 진입



1번 고가 상한가의 중심 구간에서 2번, 3번 일 양일 간 5일선 이탈과 복귀가 바로 이루어진 경우다. 4번 일에 시가, 시가 돌파, 시가 지지 매수가 가능하다. 



차트 4 - 5일선 매매 - 보유 관점



거래정지가 해제되는 날, 첫 상한가 발생 후 상승하면서 5일선을 한 번도 이탈하지 않고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매수했다면, 이렇게 5일선을 이탈하지 않고 급등하는 경우는 계속 보유하는 관점이다. 


※ 상하한가 제도가 +- 15%였을 때는 초급등주 이평선 매매를 3일선을 기준으로 하였으나, 제도가 +-30%로 바뀐 현재는 초급등의 길이가 짧아졌기 때문에 5일선을 기준으로 한다.



차트 5 - 5일선 매매 - 매도 관점



점 상한가를 동반하면서 5일선을 타고 급등한다. 고점에서 보면 5일선과 이격을 점점 줄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렇게 5일선과 이격을 줄일 때 "고점 신호, 징후"로 인식해야 한다. 힘이 점점 약해지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위와 같이 5일선을 이탈하면 매도하고 매매를 종료해야 하는 5일선 기준 매매다. 

또한 어떤 경우는 10일선, 20일선을 기준으로 매도해야 할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