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미 비건 북 인도적 지원 제재 완화 검토에 대북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18. 12. 20. 18:31
반응형




2018. 12. 20. 목요일. Today's briefing


■ 대북 관련주 - 미국 비건, 북한 인도적 지원 제재 완화 검토 에 상승.


전일 미국의 대북 실무협상을 이끄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방한한 가운데, 대북 인도지원이 영향을 받지않도록 미국 국민의 북한 여행 금지조치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시장에서는 북미 간의 비핵화 협상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한 제재 면제와 미국인의 여행 금지 조치 완화 등을 통해 북한을 협상장으로 유도하려는 시도로 풀이되고 있다.


한편, 비건 특별대표는 22일까지 한국에 머물며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의 북핵 수석대표 협의(20일) 및 워킹그룹 회의(21일)를 가질 예정이다.


이에 서암기계공업, 한국내화, 성신양회, 조비, 경농, 현대엘리베이, 수산중공업, 현대사료 등 대북 관련주가 움직였다.







■ 리모델링, 인테리어, 건설 관련주 - 3기 신도시 등 투자 활성화 수혜 기대감 등에 상승.

유안타증권은 전일 국토부가 발표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관련, 현 정부의 지속적인 공급 시그널을 통한 부동산 가격 안정화 유도는 긍정적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최근 정부의 정책 스탠스가 SOC 예산 증액 편성 및 삼성동 GBC Project 개발 계획 언급 등 건설 투자 활성화에 다소 우호적인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며, 금번 대책을 포함한 최근 정부정책 기조는 전반적으로 낮아진 건설/건자재 섹터의 "Q" 성장 기대감을 높일 수 있는 측면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에 HDC현대산업개발, 일성건설, 우원개발 등 건설주와 , 에넥스, 현대리바트, 한샘 등 리모델링/인테리어 관련주들이 움직였다.



■ 에이비엘바이오 - 신규상장 이틀만에 상한가.

에이비엘바이오는 차세대 항체 신약 플랫폼으로 주목 받고 있는 이중항체 기술 기반의 치료제를 연구 개발 업체다.



■ 엠게임 - 중국 
열혈강호 로열티 상승 소식에 상한가.

엠게임은 언론을 통해 중국에서 서비스 중인 열혈강호 온라인의 로열티 매출이 전분기 월평균 대비 약 67%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의 관계자는 "즐길 거리가 많아진 업데이트와 겨울이라는 시기적 요인 효과로 당분간 매출 상승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며, 현지 퍼블리셔의 적극적인 마케팅과 함께 향후 공성전을 포함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긴밀하게 지원해 추진력을 더할 계획"이다.



■ 풍강 유시민 관련주로 시장에서 부각. 상한가.

풍강의 사외이사 박석준, 유시민작가와 서울대학교 동문.



■ 아티스 빗썸 최대주주 유상증자 참여에 급등.


가상화폐거래소 빗썸의 최대주주가 아티스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아티스는 전날 장 마감 후 공시를 통해 운영자금 약 150억원을 마련하고자 비티씨홀딩컴퍼니를 대상으로 제3자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한다고 밝혔다. 


아티스는 또 기존에 한 12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납입자를 기존 심은경·여행수씨에서 비티씨홀딩컴퍼니와 옴니텔로 변경한다고 별도로 정정 공시했다. 비티씨홀딩컴퍼니는 빗썸 운영사인 비티씨코리아닷컴의 지분 76.0%를 보유한 최대주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