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수소차 관련주 현대차그룹 8조원 수소차 투자 비전 발표에 상승

Grandpassion 2019. 1. 2. 20:51
반응형




2019. 01. 02. 수요일. Today's briefing


■ 남북경협, 개성공단 관련주 - 김정은 위원장 신년사 발언에 상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전일 올해 신년사를 통해 "개성공업지구에 진출했던 남측 기업인들의 어려운 사정과 민족의 명산을 찾아보고 싶어 하는 남녘동포들의 소망을 헤아려 아무런 전제조건이나 대가 없이 개성공업지구와 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삼성증권은 신년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가 민생과 더불어 경제와 평화였다며, 내부적 목표가 경제로 더욱분명해졌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평화무드를 조성하고 유지할 것임을 재천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데코앤이, 장원테크, 삼지전자, 인디에프, 제이에스티나, 재영솔루텍 등 남북경협 관련주가  상승하는 현상을 보였다.







■ 수소차 관련주 - 현대차그룹, 8조원 규모 수소차 투자 비전 발표 등에 상승.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은 금일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열린 2019년 시무식에 참석해 현대차그룹 미래 전략과 투자 계획을 제시했음. 특히, 미래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수소전기차에 2030년까지 약 8조원을 투자하고, 다양한 산업에 수소기술을 융합해 퍼스트 무버로서 수소사회를 주도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모든 타입의 전동화 모델을 개발하고 2025년 44개 모델, 연간 167만대 판매로 "클린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가속화해 글로벌 전동화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구상 등을 밝혔다.

또한 부산시는 올해 수소차 200대 보급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수소차 1,000대와 수소충전소 10개소를 구축하는 등 수소도시 구현을 위한 생태계 구축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이엠코리아, 유니크, 풍국주정, 제이엔케이히터 등 수소차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제약 바이오 관련주 -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를 앞두고 상승.


현지시간으로 1월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제약/바이오 업계 최대 행사인 "제37회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가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약 50개국 1,500개 바이오 기업이 참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올해 행사에는 국내 주요 제약/바이오 기업 20여 곳이 참석하며,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한미약품 등 7개사는 발표세션에 참여할 예정이다. 아울러 강스템바이오텍은 세일즈 부스에 참가해 투자자와 1대1 미팅을 진행할 예정이며, 에이비엘바이오는 보유 신약후보물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같은 소식에 에이비엘바이오, 한독, 강스템바이오텍 등 제약 바이오 관련주들이 동반 상승했다.




■ 게임 모바일게임 관련주 - 중국, 정부 게임출시 허가 재개에 상승.


지난해 12월29일 중국 국가신문광전총국은 웹사이트를 통해 80개 중국산 온라인게임 출시를 승인했다고 밝힘. 이에 따라 중국 당국은 지난해 3월 중국 및 외국 게임 판호(版號) 발급 업무를 중단한 지 9개월 만에 업무를 재개했다. 

이에 위메이드, 액토즈소프트, 조이맥스 등 게임 모바일게임 관련주가 상승했다.

또한, 위메이드는 지난해 12월28일 홈페이지 및 언론을 통해 중국 저작권 침해 웹게임 <전기패업> 개발사 37게임즈를 상대로 서비스 금지 소송에서 승소했다고 밝힌점도 상승하는 요인이 됐다. 



■ 통신장비 5G 관련주 5G 투자사이클 본격 시작 기대감 등에 상승.


12월31일 KB증권은, 2019년3월 세계 최초로 5G 통신서비스가 한국에서 상용화 될 예정이며, 그에 따른 투자가 다년간에 걸쳐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5G 투자 사이클은 과거 4G 설비투자와 비슷한 흐름으로 갈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5G 성장과 함께 국내 통신장비/부품업체의 실적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5G 관련 모멘텀, 수주, 실적변수 등을 감안할때 케이엠더블유, RFHIC, 다산네트웍스 등의 수혜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에 삼지전자, 케이엠더블유, RFHIC, 다산네트웍스 등 통신장비 5G 관련주가 상승했다.



■ 키오스크, 화폐, 금융자동화기기 관련주 - 최저임금 인상 수혜 기대감에 상승.


올해부터 최저임금이 지난해(시급 7,530원)보다 10.9% 상승한 8,350원으로 인상되는 가운데, 지난해 12월31일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통과되며 주휴수당을 최저임금 산식에 포함시키게 됐다. 이에 따라 주휴수당을 포함한 실질 최저임금은 약 1만30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무인화·자동화 시장 확대가 전망되는 가운데, 당일 케이씨티, 한국전자금융, 한네트 등 일부 키오스크, 화폐, 금융자동화기기 관련주들이 움직였다.



■ 아이엠텍 -
 안테나 사업 양도 및 와이디미디어 전환사채 취득 결정에 상한가.

아이엠텍은 지난해 12월28일 장 마감 후 회사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 제고를 목적으로 안테나 사업부문을 주식회사 
펩텍에 양도키로 결정했다. 양도가액은 3.20억원 규모이며, 양도기준일은 2019년2월1일이다. 

아울러 12월31일 영화 및 방송프로그램 제작 업체인 주식회사 와이이디미디어의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를 
취득키로 결정했다. 취득금액은 50억원 규모이며, 자기자본대비 19.41%임. 취득예정일자는 2019년1월8일이다. 



■ 에프엔에스테크 - 주요 고객사, 삼성디스플레이의 퀀텀닷-유기발광다이오드(QD-OLED) 시험 생산 라인 2조원대 투자 재개 소식에 상한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최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QD-OLED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외부 투자자들과 공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디스플레이는 QD-OLED 파일럿 라인 투자 규모를 새해 3~4월 중에 확정키로 했다. 이는 지난 2016년 이후 2년만에 이뤄지는 A3 신공장 투자다.

앞서 김정환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디스플레이가 대형·중소형 OLED 투자금액이 예상 보다 커지면 에프엔에스테크의 주가가 반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었다.

에프엔에스테크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용 장비 및 부품, 소재를 제조하는 디스플레이·반도체 전문기업이다. 삼성디스플레이에 대한 사업적 의존도가 80%에 달할 정도로 높다.



■ 웰바이오텍 운영자금 약 300억 원을 조달하기 위해 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


신주는 보통주 676만4374주로 발행가액은 주당 4435원이다. 엠에스텍코리아와 아이이노베이션이 나눠 배정받게 된다.



■ 캔서롭  일본 유전자 검사 시장 진출 기대감에 급등.


캔서롭은, 언론을 통해 SK플래닛 재팬과 일본 시장 공동 진출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의 대표이사는 "일본 시장 공략을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협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빠르게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국내외 개인 맞춤 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STOCK DIARY 일정] - 2019년 1월 주식시장 주요일정 개장일 개장시간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2019년 기해년(己亥年) "황금돼지의 해"에도 건강하시고 늘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