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키움증권 키움 히어로즈 야구단 출범에 상승

Grandpassion 2019. 1. 15. 16:30
반응형




2019. 01. 15. 화요일. Today's briefing


■ 대북 관련주 - 북미 고위급 회담 임박 및 남북산림협력단 신설 소식에 상승.


최근 "북미 정상회담"이 이르면 2~3월 경 개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북미 고위급회담"이 현지시간으로 17일 전후 열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부 언론에 따르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워싱턴에서 회담을 갖기로 하고 최종 조율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한,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남북산림협력단 설치를 포함하는 "산림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 등 대통령령안 7건을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산림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은 산림청에 내년 1월 21일까지 한시조직으로 남북산림협력단을 설치하고, 협력단에 필요한 인력 11명을 충원토록 하고 있다. 남북산림협력단 신설은 남북 합의에 따른 후속 조치의 일환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9월 발표한 평양공동선언에는 '남북은 자연 생태계의 보호 및 복원을 위한 남북 환경협력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으며, 우선적으로 현재 진행 중인 산림 분야 협력의 실천적 성과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아울러, 경상남도가 북한의 희귀금속 활용방안과 최근 남북관계 개선에 따른 실현 가능한 경제협력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경상남도는 오는 29일 오후 2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북한 광물자원 활용과 경제협력 대응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다. 북한에는 몰리브덴, 마그네슘 등 정부가 10대 희귀금속으로 지정한 광물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의 핵심소재로 불리는 희토류도 다량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용주 경상남도 신산업연구과장은 "북한 희유금속 활용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 대북 경제협력에 대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유신, 한국내화, 도화엔지니어링, 삼륭물산, 대원전선, 계양전기우, 나노스 등 남북경협 관련주와 선창산업, 한솔홈데코, SK, 이건산업, 이건홀딩스, 자연과환경, 성창기업지주 등 조림사업, 남북산림협력 관련주들이 움직였다.







■ 수소차 -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기대감 등에 일부 관련주 상승.


정부는 16일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를 열어 수소경제 등 플랫폼 기반 경제 활성화 방안을 확정하며, 이어 17일에는 구체적인 계획을 담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 로드맵에는 기업 육성 방안부터 수소경제법 제정을 통한 법적 근거 마련까지 수소경제 전반의 비전과 정책목표가 담길 것으로 전망이다.

이에 한온시스템, 시노펙스, 풍국주정, 삼화전자 등 일부 수소차 관련주들이 움직였다.



■ 키움증권 - 키움증권이 "키움 히어로즈" 야구단 출범 소식에 상승.


오늘 히어로즈 출범식을 개최한 키움증권은 2023년까지 5년 간 히어로즈 구단의 메인 스폰서로 명명권을 행사하게 됐다. 이현 키움증권 대표는 "키움증권과 히어로즈 구단이 공식적으로 한 배를 탔다"며 "키움증권과 히어로즈 구단이 키스톤 콤비를 이뤄 올 
한 해 좋은 경기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키스톤 콤비는 2루수와 유격수의 연합 수비를 일컫는 야구 용어다. 이 대표는 "2루
수와 유격수가 손발을 맞추듯 키움증권과 히어로즈 구단도 키스톤 콤비를 선보이겠
다"고 했다. 키움증권과 히어로즈 구단의 "도전 DNA"도 강조했다. 이 대표는 "벤처회사 다우기
술 자회사인 키움증권은 IT와 금융을 융합한 새로운 디지털 금융 분야에 도전해 리
테일 점유율 27%로 14년째 1위 기록하고 있다"며 "키움투자자산운용, 저축은행, 캐
피탈 등 총 9개 금융회사로 거대 금융지주회사와 맞대응해 각 부분 확고한 위치 점
령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히어로즈 구단도 거대 그룹사와 독립된 구단으로 네이밍 스폰서라는 창
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젊고 유능 선수 선발해 특유의 승부욕과 결집력으로
 지난 11년 동안 좋은 경기로 팬들에게 보답했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키움증권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브랜드 이름이 영웅문"
이라며 히어로즈 구단과의 특별한 인연도 덧붙였다.

박준상 키움히어로즈 대표는 키움증권과 히어로즈 구단이 "혁신과 성장"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봤다. 박 대표는 "키움증권은 국내 최초 온라인 증권사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고, 
히어로즈 구단은 네이밍 스폰서라는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며 "키움증권은 투자자본수익률(ROI) 1위 증권사로 성장했고, 히어로즈는 선수를 잘
 키우는 구단이라는 점이 닮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새로운 네이밍 스폰서를 맞아 강력한 영웅 군단으로 돌아오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정운찬 KBO 총재가 참석해 축사를 전했고, 박병호와 서건창, 최원
태, 김하성 그리고 이정후 등 키움 히어로즈 선수들은 올해 우승하겠다는 각오를 밝
혔다. 아울러 키움 히어로즈 앰블럼과 유니폼도 공개됐다.


■ 유신 남북 철도 경협사업의 수주 기대감. 상한가.


유신은 지난해 11월 30일부터 진행된 남북철도 연결 공동조사에 투입돼 경의선 및 동해선 남북철도 연결을 위한 조사에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단은 국토교통부, 통일부,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 공단 관계자와 철도 및 터널 분야 엔지니어링 5개 기업으로 구성됐다. 유신은 상장사 중 유일하게 조사단에 포함됐다.

유신은 지난 2000년 경의선 문산~장단간 철도복구 설계 및 감리를 수의계약으로 수행한 바 있다. 2002년에는 동해북부선, 2006년에는 동해북부선 저진~군사분계선 간에 대한 철도복구 설계 및 감리를 따냈고, 2015년에도 도화엔지니어링과 함께 경원선 백마고지~남방한계선, 연천~백마고지 기존선 전철화를 수행했다.



■ 한진중공업 / 한진중공업홀딩스 
수빅조선소 회생절차 개시 결정문 접수에 동반 급등.

한진중공업은 주요 종속회사인 HHIC-Phil Inc.이 필리핀 현지 올롱가포 법원에 회생절차 개시 결정문을 접수하였음을 확인인 공시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에 계열회사 수빅조선소(HHIC-Phil Inc.)의 보증법인인 한진중공업홀딩스도 동반 급등했다.



■ STX 계열회사에 STX바이오 추가 소식에 상한가.


STX는 증자 참여로 인한 지분취득(40%)에 따라 STX바이오를 계열회사에 추가한다고공시했다. 회사 측은 "GN바이오 주식회사 유상증자 참여로 40%의 지분을 취득했으며 GN바이오는 STX바이오로 사명을 변경한다"며 "주요 사업은 상이물질 재조합 통한 tslanfwlf 개발 및 친환경 바이오 기술사업 등이다"라고 밝혔다.  



■ 와이아이케이 이재용 부회장의 올해 반도체 수요가 증가할 것이란 전망에 급등.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10일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서 열린 비공개 간담회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만나 "하반기부터 시장이 회복될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은 "올해 하반기부터 가상물리시스템(CPS·Cyber Physical System),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과 관련한 투자가 늘어나기 때문에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와이아이케이는 메모리 반도체용 웨이퍼 테스트 분야 글로벌 1위 기업이다. 삼성전자내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 바이오니아 한림병원과 유전자검사서비스(진투라이프·Gene2Life) 공급 계약 체결에 급등.


진투라이프는 바이오니아가 출시한 유전자검사 서비스를 말한다. 보건복지부가 소비자의뢰유전체검사(DTC)를 허용한 탈모, 비만, 피부 등과 관련한 12가지 항목 검사가 가능하다.



■ 나노스 김형기 전 통일부 차관 영입에 급등.


나노스는 대북전문가인 김 전 차관을 영입해 남북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전차관은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통일원 기획담당관 보좌관을 거쳐 대통령비서실 통일비서관, 통일부 정책실장 등을 역임했다. 


양선길 나노스 대표이사는 "김형기 고문 영입을 통해 대북 전문가의 시각에서 나노스와 연계되는 사업에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