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수소차 / 3D 프린터 / 미디어 OTT / 코로나19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6. 23. 16:46
반응형




2020. 06. 23. 화요일. Today's briefing


■ 수소차 관련주 - 미국 니콜라 주가 강세 및 EU 수소 육성전략 발표 기대감에 상승.


지난밤 미국 나스닥시장에서 수소트럭 업체 니콜라의 주가가 전거래일 대비 6.22% 상승한 70.00달러에 거래를 마감한 가운데, 금일 국내 수소차 테마도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전일 언론에 따르면, 니콜라가 다음달 23일 애리조나주 쿨리지에서 공장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전해졌으며, 니콜라 창업자인 트레버 밀턴은 공장에서 3만5,000대의 수소전기 세미트럭을 제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내달 8일 유럽연합(EU)의 수소 육성전략(Towards a hydrogen economy in Europe: a strategic outlook) 발표를 앞두고 이에 대한 기대감도 지속되는 모습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EU가 2030년까지 수소시장 규모를 70배 규모로 확장하는 내용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한국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수소경제를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연료전지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글로벌 연료전지 시장이 2018년 803MW에서 2023년 2,495MW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두산퓨얼셀, 두산퓨얼셀1우, 두산퓨얼셀2우B, 에스퓨얼셀, 일진다이아, 제이엔케이히터, 효성중공업, 세종공업, 영화테크, 지엠비코리아, 에스에너지, 삼기오토모티브, 우리산업, 디케이락, 코오롱머티리얼, 이엠코리아, 효성첨단소재, 뉴로스, 풍국주정, 엔케이, 인지컨트롤스, S&T모디브, 현대모비스, 시노펙스 등 수소차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두산퓨얼셀 - 두산그룹의 계열사 매각 대상에서 제외됐다는 소식에 상한가.


이날 금융권과 재계에 따르면 두산그룹은 두산퓨얼셀 등 친환경 에너지 관련 기업을 제외하고 계열사 매각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그룹은 채권단으로부터 3조6000억원을 지원받아 사업구조 개편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 제이엔케이히터 -  미국 니콜라 독점 제휴사 넬의 한국법인 넬코리아와 수소충전소 협력 사업 진행.

. 유니크현대차 수소차 부품 관련 업체.

. 상아프론테크 - 수소차에 필요한 핵심 부품인 수소연료전지 스택 생산.




. 삼기오토모티브삼기오토모티브는 지난 19일 LG화학을 통해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 배터리 부품 1386억원을 신규계약했다고 밝혔다. LG화학을 통해 계속 수주하는 전기자동차 배터리용 엔드플레이트(End-plate) 부품이다. 예상되는 매출규모는 1386억원이다. 공급시기는 2021년 2월이며 2031년까지 공급할 예정이다.


차세대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구광모 LG 회장을 직접 찾아 협력을 요청했다는 소식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22일 LG화학 오창 공장을 찾아 구광모 LG 회장과 첫 단독 회동을 했다. 지난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만남을 가진 데 이어 한달 만에 구 회장을 찾았다. 


관련 업계는 국내 대표 완성차 브랜드와 배터리 업체가 '드림팀'을 구성할 준비를 한다는 자체에 의미를 두고 있다. 삼성SDI와 LG화학은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 상위 5개 업체에 들어간다. 의사결정권을 가진 총수 간 협업을 강화하면 발 빠르게 변하는 전기차 시장 트렌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것으로 기대했다.







■ 3D 프린터 관련주 - 정부, 3D프린팅 시장 육성 계획 소식.

정부는 전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제12차 정보통신전략위원회에서 제2차 3D 프린팅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심의 및 의결했다고 밝혔다. 해당 계획에는 3차원(3D) 프린팅 핵심 소재와 기술 확보가 중요하다고 판단, 오는 2022년까지 3D프린팅 기술 시장을 1조원 규모로 키운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정부는 이번 진흥계획을 통해 지난 2018년 3곳에 불과했던 연 매출액 100억원 이상의 3D프린팅 기업을 10개로 키워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으며, 나아가 미국 대비 79.9%에 불과한 국내 관련 기술경쟁력을 2022년까지 85%로 끌어올리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TPC, 맥스로텍, 로보스타, 티앤알바이오팹 등 3D 프린터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제이씨현시스템 - 정부 3D 프린팅 시장 1조 육성 발표에 강세.



■ 미디어 관련주 - 정부,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 발표에 강세.

전일 정부는 범정부 합동으로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발전방안의 골자는 OTT 산업 육성을방해하는 규제 철폐를 목적으로 하며, 우선 글로벌 OTT와 경쟁할 수 있도록 미디어 기업들의 유료방송 인수합병(M&A) 관련 규제를 풀어주고, OTT 콘텐츠와 OTT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는 "넷플릭스 등 OTT 수요가 전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코로나19 사태 이후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면서 그 증가세가 가속화되고 있다. 국내 미디어 기업이 OTT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iMBC, SBS미디어홀딩스, SBS콘텐츠허브 등 미디어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iMBC - OTT 서비스 웨이브 운영. iMBC는 SK텔레콤과 협력 국내 토종 OTT 서비스인 '웨이브' 출범.
. 알로이스 - 안드로이드 OTT 셋톱박스 전문업체.



■ 희귀금속, 희토류 관련주 나바로 국장, 미중 무역합의 종결 발언.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은 이날 폭스 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정보 당국자들이 (중국) 우한 실험실에서 코로나19 대유행이 발생했다는 확증을 내놓으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 협정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미중 무역분쟁 재점화 우려가 커지면서 쎄노텍, 유니온머티리얼, 티플랙스 등 희귀금속, 희토류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아울러 대두 수요 감소 우려 속 대두 가격이 하락할 수 있다는 기대감 등에 샘표, 샘표식품, 미래생명자원 등 식품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코로나19 관련주

. 아이엘사이언스자체 개발 UVC LED 살균력 입증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 진행한 시험에서 동사가 자체 개발한 275㎚ UVC LED를 60㎝ 거리에서 10분 동안 빛을 쬔 결과 대장균이 99.9% 살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송성근 동사 대표는 "코로나19 등 각종 바이러스, 세균에 대한 UVC의 살균 효과는 해외 유명 학술지를 통해 누차 입증되어 왔다며, 이번에 살균력을 검증 받은 자사의 UVC LED를 적극 활용해 모두의 건강한 삶을 위한 다양한 살균 응용제품 및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설명이다. 



. 셀리드코로나19 백신 개발 프로젝트 진행 소식에 급등.

동사가 오는 9월 임상 진입을 목표로 아데노바이러스 벡터를 이용한 코로나19 백신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와 관련, 강창율 동사 대표는 인터뷰를 통해 "우리의 코로나19 백신은 BVAC 플랫폼을 통해 검증받은 아데노바이러스 벡터를 활용하며 타 백신과 달리 한번만 투약해도 효과가 나타난다는 데 장점이 있다"면서, "동물실험 등을 통해 이미 효과를 확인했으며 오는 9월에 임상 진입을 위해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 셀트리온헬스케어 / 셀트리온 - 램시마 코로나19 개선 효과 소식.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언론을 통해 이탈리아 밀라노에 위치한 국립병원에서 코로나19 감염으로 폐렴 증상이 발생한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게 램시마를 처방해 일주일 만에 코로나19 음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이탈리아의 사례 뿐만 아니라 현재 영국에서 진행되는 일반 코로나19 환자 대상 임상을 통해 모든 코로나19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램시마는 IV제형과 SC제형 모두를 지닌 듀얼 포뮬레이션(Dual formulation)의 강점을 바탕으로 환자의 치료 옵션 확대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에스맥 / 시노펙스 -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임상시험 급증 소식.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에 따르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과 관련해 완치자 혈장을 활용한 혈장치료제 임상시험이 3월11일에 3건에 불과했으나, 전일 기준으로는 108건으로 36배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다이노나가 항체신약 DNP002의 고형암 대상 임상1상 IND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했다는 소식이다.

. 에스맥 - 혈장에서 코로나19 차단 항체 추출 기술 보유한 다이노나 지분 보유.
. 시노펙스 - 혈장분리용 멤브레인 제품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 녹십자엠에스145.58억원 규모 코로나19 진단키트 공급계약 체결.

Golden Forest Equity Partners와 145.58억원(최근 매출액대비 15.47%) 규모 공급계약(COVID19 진단키트) 체결(계약기간:2020-06-23~2020-11-30). 



. 헝셩그룹 - 중국 마스크시장 진출 기대감.

동사는 언론을 통해 마스크 생산설비 도입과 관련 인증을 완료함에 따라 하반기 본격 매출형성을 위한 영업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10일부터 이틀 동안 중국 광저우 방역물자박람회에 참가하며 본격적으로 영업 및 홍보를 시작했으며, 생산조건과 관련 인증을 이미 갖췄기에 현재 협의중인 대리상과의 수주가 확정되면 하반기 매출 형성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KN95, N95, 의료용 마스크, 일반 마스크의 생산준비 작업과 중국 GB2626-2006인증, 미국 FDA인증도 완료했으며, 마스크 생산설비는 현재 8개의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생산능력은 월 2,000만장 이상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 티앤알바이오팹 - 코로나19 국면 속 비접촉식 디지털 체온계 공급 등 수혜 기대.

키움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올해 중국 적외선 체온계 생산량은 지난해 30만대에 달하는 2배에 달할 것”이라며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됨에 따라 관련 수요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3월 이 회사는 비접촉식 디지털 체온계에 대해 75억원 규모의 중국향 공급 계약을 체결했고 동원약품을 통해 5억원 규모의 국내 총판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디지털 체온계 공급 계약이라는 신규 사업이 성장세를 보이며 본업인 바이오프린팅 관련 부문 역시 본격적인 성장세를 기대할 만하다”고 평가했다.



. 조이시티 -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게임업종의 수혜 지속 전망.

리서치알음은 “조이시티는 전체 매출의 80%가 해외에서 발생하는 종합게임업체로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반사수혜가 지속될 것”이라며 “콘텐츠 수명이 긴 전쟁 시뮬레이션 게임의 월간 이용자 수(MAU)가 연초대비 37~50% 증가해 미래 매출 기반을 확보한 것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캐시카우 역할하던 ‘프리스타일’ 시리즈는 NAVER POD(Play on Desktop)를 통해 동남아 시장 진출이 가속화돼 이익 기여도가 확대될 것”이라며 “하반기에는 ‘크로스파이어’, ‘테라’ 등 인기 지적재산권(IP) 활용한 전쟁 시뮬레이션 장르 신작 게임 출시와 중장기 성장 모멘텀 확보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 엘이티 코스닥 상장 이틀 연속 상한가.


엘이티는 모바일과 TV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용 핵심 모듈공정 장비를 공급하는 기업으로 22일 코스닥 상장, 이날 상한가를 기록했다.

엘이티는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도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것은 물론 희망밴드가격 상단으로 공모가를 확정짓는 등 상장 전부터 시장의 관심을 받았다.



■ 쌍용차 나흘째 급등.

최근 쌍용차 관계자는 "새 투자자가 유상증자를 통해서 들어오고 자연히 75%에 달하는 마힌드라 지분은 낮아지게 될 것"이라며 "지분을 매각할 계획은 없고 회사 지속성을 위해 새로운 투자자를 찾는 작업을 지원한다는 원칙을 그대로 갖고 있다"고 했다고 밝혔다. 

현재 쌍용차와 관련해 중국 지리자동차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아이큐어 치매용 도네페질 패치제 임상 3상 완료 임박 소식 등에 상한가.

동사와 셀트리온이 공동개발하고 있는 치매용 도네페질 패치제의 임상 3상이 하반기 완료되고, 연말 국내 허가 접수를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12월 국내 시판허가 신청을 접수하면 내년 상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한화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글로벌 도네페질 패치제 선두주자로서 잠재력을 감안할 경우 현재 시가총액은 저평가 상태라고 밝혔다.



■ 네오위즈 하반기 웹보드 성수기 진입에 따른 실적 성장 기대감에 급등.

NH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하반기 웹보드 게임 성수기 진입에 따라 큰 폭의 실적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1분기 상당히 양호했던 웹보드 게임 매출이 규제 완화 이슈와 함께 전통적 비수기인 2분기에도 양호한 실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며, 성수기인 하반기 진입시 또 한번의 실적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79억원(전년동기대비 +13.2%), 138억원(전년동기대비 +49.2%)을 기록해 기존 영업이익 추정치와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 선데이토즈 애니팡4 사전예약 166만명 돌파 소식에 상승.

동사는 모바일 퍼즐 게임 '애니팡4'의 사전 예약 신청자가 166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애니팡 시리즈 사상 최대 기록이던 '애니팡3'의 사전 예약자 156만명을 넘는 수치이며, '애니팡4'는 오는 28일까지 사전 예약을 진행하며 30일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 아시아나항공 HDC현대산업개발과의 기업결합심사가 마무리 소식.

전날 업계에 따르면 6개국에서 진행됐던 HDC와 아시아나간의 기업결합심사가 마지막으로 남아있던 러시아 승인이 이뤄지면서 절차상의 모든 과정이 종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 국내를 비롯해 미국, 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등 6개국에서 기업결합 심사를 진행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