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 그린뉴딜 / 두산 그룹주 /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주 /

Grandpassion 2020. 9. 7. 18:44
반응형






2020. 09. 07. 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수젠텍 - 국산 신속진단키트가 미국 FDA의 EUA 획득 처음에 상한가. 


. 필로시스헬스케어 - 미국에 157.10억원 규모 코로나19 검체채취키트 공급계약 체결에 상한가.


. 녹십자웰빙라이넥, 동물실험에서 렘데시비르 등과 유사한 효능 확인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과 공동으로 인태반가수분해물 '라이넥'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연구한 결과, 코로나19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과 유사한 수준의 바이러스 증식 억제 효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동물실험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공격접종한 모든 군에서 감염 후 4일차까지 체중이 감소하고 체온이 상승했으나, 라이넥과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한 경우 음성대조군에 비해 6일부터 12일차까지 증상이 점차 개선되는 양상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사의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동물모델에서 코로나19에 대한 치료적 효과를 직접적으로 타 항바이러스제와 비교해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라이넥 성분 중 항바이러스에 직접적인 작용이 기대되는 엑소좀 내 특이적인 핵산물질 후보를 발굴해 명확한 기전을 규명하는 막바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 신성이엔지 - 코오롱모듈러스와 모듈형 음압병실·선별진료소의 개발·제조·판매를 위한 전략적 제휴협약 체결.







■ 한국형 그린뉴딜 정책 관련주 - 태양광, 풍력발전, 수소차, 전기차 관련주

. 세진중공업 - 해상풍력용 하부체인 트라이 플로터 사업 위해 네덜란드 해양설계전문기업 구스토엠에스씨구스토와 계약.

. 우리기술 - 한전 자회사 한전기술과 해상풍력발전 업무협약(MOU) 체결.



. 한화솔루션 - 태양전지 신소재인 페로브스카이트(PSC)에 대한 기대감에 상한가.

. 유니테스트 - 세계 최고 수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기술력을 바탕으로 창문형 혹은 벽 부착형 태양광 사업을 추진 중.

한국전력은 지난달 유니테스트와 유리창호형 태양전지 사업화를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유리창호형 태양전지는 반투명하고 가벼워 건물 벽면이나 유리창 등 건물 외장에 부착이 가능한 태양전지다. 태양광을 설치할 땅이 부족하고 고층 건물이 많은 국내에 적합한 친환경 발전기술이다.

대규모 기업형 태양광 발전과 달리 비용이 싸다는 게 최대 장점이다. 각 가정에서도 쉽게 발전할 수 있으며 전기요금 절감효과도 누릴 수 있다. 장점을 고려해 정부는 법제도 개선에 나서고 있으며, 업계는 창문형 혹은 벽 부착형 태양광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 국영지앤엠SK건설과 국내 최초 창문형 태양광 발전시스템 개발.



. 이디티 - 거래재개 첫날 상한가.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제외 결정.

. 미코 - 수소차 연료전지 업체로 연료전지 셀, 스택, 시스템 등 자체생산 설비를 확보. 지난해 9월 110억원을 투자한 1MW급 양산 라인을 준공해 사업 본격화.

. 대한유화이차전지분리막용 초고분자량폴리에틸렌 특수수지 기대감.
. 디케이락 - 수소 전기차와 수소 충전소, 그리고 벙커링 기자재 등 그린뉴딜 관련 제품을 바탕으로 성장할 것.



■ 두산 그룹주 - 두산그룹 구조조정 작업 마무리 단계 진입에 따른 재무 리스크 개선 기대감 등에 상승.


대신증권은 두산그룹이 진행하던 구조조정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진입했다며, 두산중공업 및 그룹의 재무 리스크와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있다고 밝혔다. 두산이 보유중이던 두산솔루스 지분과 모트롤BG를 물적분할해 지분 100%를 처분하기로 결정하면서 약 6,900억원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이다. 두산 타워의 매각이 완료될 경우 약 1.1조원 수준의 자금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확보한 자금은 두산중공업의 유상증자에 약 5,800억원 참여하고, 나머지는 차입금 상환에 활용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두산중공업은 유상증자 및 두산퓨얼셀 지분 수증, 클럽모우CC 매각을 통해 약 1.4~1.5조원의 현금과 퓨얼셀 지분 17.77%를 확보하게 될 것이라며 재무 리스크 상당부분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이다. 

이에 두산솔루스2우B, 두산솔루스1우, 두산솔루스, 두산퓨얼셀, 두산퓨얼셀1우, 두산퓨얼셀2우B, 두산2우B, 두산, 두산우, 두산밥켓, 두산인프라코어 등 두산 그룹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주 - 카카오뱅크, 상장 앞두고 장외 시장에서 몸값이 날로 치솟고 있다.


장외 시장에서 주당 10만원 이상으로 거래되고 있는 카카오뱅크 지분 가치(시가총액 36조원)를 감안하면 이들 기업 현재주가는 저평가됐다는 판단에 매수세가 유입되기 시작했다는 것이 증권가 해석이다.


. 예스24예스24가 1.97% 보유.

. 한국금융지주한국금융지주(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포함)가 33.53% 보유.




■ 에이치엘비 그룹주 에이치엘비, 리보세라닙 글로벌 특허권 양수.

에이치엘비는 Advenchen Laboratories Nanjing, Ltd., SFFT Developing Co., Ltd.(양도인)와 자산양수도 계약을 체결하고, 양도인이 보유하고 있는 YN968D1(글로벌은 리보세라닙, 중국은 아파티닙)의 특허권을 4,200만 달러에 양수키로 결정했다고 전자공시했다. 이 중 글로벌특허는 2,200만 달러이며, 중국 특허권은 2,000만 달러라고 설명이다. 

이 양수도 계약의 목적은 리보세라닙의 글로벌 로열티 수령을 통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캐시플로우 및 영업이익을 확보하고, 항서제약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하여 현재 진행중인 NDA와 리보세라닙의 추가 적응증 임상시험에 속도를 내기 위함으로 설명했다. 이어 운영자금 확보 목적으로 Advenchen Laboratories Nanjing 등을 대상으로 327,144주(320.62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발행가:98,007원, 상장예정:2020-12-21) 공시했다.

한편, 동사는 언론을 통해 희귀암인 척색종에 대한 리보세라닙(아파티닙)의 임상 2상 결과가 유명 종양학 저널인 'Lancet Oncology(란셋 온콜로지)'에서 발표됐다고 밝혔다.

이에 에이치엘비,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에이치엘비파워 등 에이치엘비 그룹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대신밸런스제6호스팩 국전약품과 스팩합병 예비심사 승인 결정 속 거래재개 첫날 상한가.


전일 장 마감 후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상장위원회 심의를 거쳐 동사와 비상장 법인인 (주)국전약품의 스팩합병을 위한 상장예비심사를 승인했음. 이에 지난 6월23일부터 거래정지 됐던 동사가 금일 거래재개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