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모더나, 화이자, 주율주행차, 전기차, 2차전지, 삼성SDI, LG화학 분사 관련주

Grandpassion 2020. 10. 30. 17:05
반응형




2020. 10. 30. 금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파미셀 / 에이비프로바이오 -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전세계 출시 준비 소식에 상승.


29일(현지시간) 언론에 따르면,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을 WHO의 백신 보급 프로그램인 코백스(COVAX)에 공급하기 위해 협의를 진행하는 등 전세계 출시를 준비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지난밤 미국 증시에서 모더나의 주가는 8%넘게 급등 마감했다.


한편, 미국 제약사 화이자는 지난 29일 코로나19 백신 개발 막바지에 접어들었다고 알려 국내 백신 개발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올랐다.


. 파미셀유전자치료제의 주원료 '뉴클레오시드' 생산 부각.

. 에이비프로바이오사내이사(로버트 랭거 MIT 교수)가 모더나의 창립 멤버.


. 바이넥스 -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공급 기대감에 강세.




. 골드퍼시픽 자회사 에이피알지, 코로나19 치료제 인도 임상용 원료의약품 생산 완료.

 

동사 자회사 에이피알지는 언론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APRG64의 해외 임상 진행을 위한 원료의약품 생산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원료의약품 생산은 지난 8일 인도 중앙의약품 표준관리국으로부터 승인받은 임상1상을 진행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16일 제넨셀과 원료의약품 생산을 위한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 자율주행차 / 수소차 / 전기차 - 문 대통령, 레벨4 수준 자율주행차 상용화 추진.


문재인 대통령은 금일 현대차 울산공장을 방문하고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 원년으로 삼아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 대, 수소차 20만 대를 보급하는 내용 등이 포함된 미래차 육성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2025년까지 세계 최초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겠다"며, "사업재편지원단을 만들어 2030년까지 1천개의 자동차 부품기업이 미래차 사업으로 전환하도록 돕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남성, 모바일어플라이언스, THE MIDONG, 모트렉스, 동국알앤에스  등 일부 자율주행차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모바일어플라이언스모빌테크와 미래차 핵심부품을 개발 중. 

계 최초 반순정 제품으로 독일 벤츠, BMW, 아우디 본사에 PDIO 블랙박스 등 자율주행 미래차 관련 부품 공급.



. 동아화성 - 현대차 협력사. 현대 수소차인 넥쏘에 신소재로 만든 관련 부품 공급.



■ 2차전지 - 삼성SDI, 현대차 E-GMP 3차분 배터리 입찰 참여 소식 및 국내 배터리 3사 점유율 상승 소식 등에 상승.


삼성SDI가 현대차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3차 생산분 배터리 공급사 선정 입찰에 참여키로 결정하고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현대차는 2021년부터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아이오닉’ 브랜드의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인 가운데, 모델별로 차량의 특성에 맞춰 배터리 공급사를 각각 선정하고 있다.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9월말 E-GMP 3차분 사업에 대한 입찰 공고를 냈으며, 1차분은 10조원, 2차분은 16조원 규모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시장 성장세를 감안할 경우 3차분은 3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해졌다. 

오늘 SNE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배터리 3사의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은 35.1%로 전년동기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LG화학이 올해 1월~9월 전기차배터리 상용 순위에서 1위자리를 유지했으며, 2위 中 CATL과 격차가 더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같은 기간 삼성SDI의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대비 67.5% 증가한 5.0GWh를 기록했으며, 순위도 4위로 한 계단 상승했다. SK이노베이션은 2.3배 이상 증가한 3.5GWh를 기록해 순위가 3계단 상승했다. 

이에 삼성SDI, 삼진엘앤디, 나라엠앤디, 나인테크, 에이에프더블류 등 일부 2차전지 테마가 상승세를 기록중.

. 삼진엘앤디 - 삼성SDI에 원통형 2차전지의 뚜껑 역할 가스켓 70% 공급.

. 에이에프더블류 - 삼성SDI 납품 업체. 삼성SDI를 통해 BMW, 아우디,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된다.



. LG화학 - 임시 주총에서 배터리사업 분사가 확정에 하락세.

동사는 12월1일 자동차/소형/에너지저장장치(ESS) 배터리를 만드는 전지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LG에너지솔루션(가칭)’을 설립할 예정.

. 나라엠앤디 - LG화학 배터리 사업 물적분할 통과 소식에 강세. 1999년 LG전자 생산기술센터 금형 공장을 분사해 설립.



■ 박셀바이오 간암 치료제 ‘VAX-NK’가임상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거둘 것이라는 기대감에 상한가.


박셀바이오는 간암 치료제 'VAX-NK'와 관련해 임상2상을 진행하고 있다. 첫 번째 환자가 완전관해(CR) 결과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완전관해는 몸에서 암세포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을 뜻한다.

박셀바이오는 2010년 설립된 항암면역치료제 전문기업이다.



■ 대호피앤씨 / 대호피앤씨우 영흥의 인수 결정에 상한가.

전일 장 마감 후 최대주주 주식회사 제이앤컴퍼니 외1인이 주식회사 영흥에 보유주식 30,306,694주를 330억원에 양도하는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 공시(변경예정일:2021-01-28).



■ 위드텍 - 코스닥 상장 첫날 강세. 공모가 25,000원.


2013년 설립된 위드텍은 측정, 시험, 항해, 제어 및 기타 정밀기기를 개발 제조하는 업체다. 주요 제품으로는 분자오염 모니터링 장비를 개발·제조·판매한다.

지난해 매출액은 588억6200만원이며 당기순이익은 116억1500만원이다. 주요 주주로는 유승교(55.2%) 위드텍 대표를 포함해 총 4인이 66.5%를 보유하고 있다.



■ 제이씨현시스템 - 중국 '드론 택시' 상용화 테스트베트 계획 수립에 강세.


보도에 따르면 중국 전국에서 '드론 택시'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베드가 정해졌다. 자율주행 드론을 이용한 일상 교통 서비스 뿐 아니라 재난 대응 등 다양한 산업의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29일 중국 언론 파오파오왕에 따르면 중국민용항공국은 13개의 민간용 '무인비행항공실험기지'를 지정하고 민간 무인 항공 사업의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첫 실험기지로 선정된 실험구는 베이징시 옌칭구, 상하이시 진산구, 저장성 항저우시, 쓰촨성 쯔궁시, 허난성 안양시, 장쑤성 난징시, 톈진시 빈하이신구, 산시성 위린시, 랴오닝성 선양시, 산둥성 둥잉시, 안후이성 안칭시, 장시성 간저우시, 안광시장족자치구 허저우시 등 13곳이다.

이를 반영하듯 기지 선정 발표에 이어 중국 드론 기업인 이항(eHang)이 이 13곳의 실험구를 주축으로 스마트공중교통(UAM) 테스트베드 도시 계획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발표 직후 이항은 실험기지 중 하나인 허저우시에서 대단위 비행 테스트도 진행했다.

중국 민항국은 이와함께 이항과 각 실험구에서 공중 교통의 일상화 운영 서비스를 곧 시작한다고도 설명했다. 무인 항공 교통 서비스를 위한 기반 플랫폼을 만드는 것으로, 이항은 자율주행 비행기 솔루션 공급업체에서 도시 공중 교통 플랫폼 서비스 운영 기업으로 사업 모델을 확장하게 된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어느덧 시월도 갔습니다. 한 달 동 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날씨도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따뜻하게 입으시고 감기에 유의하시면서 시월의 마지막 주말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