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콜드체인 관련주 / 소비주 / 이재명 관련주 / BTS 관련주 / 게임주 / 넥쏘 관련주

Grandpassion 2021. 1. 22. 18:29
반응형

 


 

2021. 01. 22. 금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콜드체인 관련주 질병관리청이 코로나19 백신 운송 보관 및 유통체계 구축 관련 진행 상황 발표.


질병청은 코로나19 백신 유통관리체계 구축·운영 사업 수행기관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를 선정하고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화이자 백신 및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백신 물량에 대한 유통·보관을 담당할 예정이다. 이후 협력업체로는 지트리비앤티, 동원아이팜 2곳이 선정됐다.


또한, 선정된 사업 수행 기관은 백신별로 맞춤형 콜드체인 관리체계를 구축해 백신 운송 중 실시간으로 온도 유지 여부, 배송 경로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한다.


해당 시스템은 엠투클라우드가 협력업체로 참여해 IoT 기반의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해 실시간 온도 관리와 백신 위치 추적시스템을 구축한다. 더불어 사업 수행기관은 백신 공급 시기의 불확실성과 백신 공급량의 유동성 등에 대비해 국내 물류업체 등

과 협력체계를 갖추고 냉동·냉장 물류 센터도 구축 운영할 계획이다.


화이자는 영하 70도에서 열흘간 백신 1000~5000회 분을 보관할 수 있는 특수 보관함을 만들었다. 이때 백신 효능이 떨어지지 않게 드라이아이스도 함께 넣는다.


. 태경케미컬드라이아이스 1위 업체.

. 지트리비앤티 - 코로나 백신 유통 협력업체 선정.




■ 여행,면세점, 항공, 카지노, 화장품 관련주 -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346명, 두 달여 만에 최소 소식 등에 상승.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으로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46명(국내 314명, 해외 32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일 대비 55명 감소한 수치로 사흘만에 재차 300명대로 진입했으며, 지난해 11월23일(271명) 이후 가장 적은 수치다.


한편, 외교부는 전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한 외교안보부처 합동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서 한중관계와 관련해 양국 교류협력 전면 복원과 고위급 교류 등을 통한 양국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기반 공고화를 올해 목표로 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지난해 코로나19로 불발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한 등을 포함 고위급 교류를 지속하고, 올해 발족하는 ‘한중관계 미래 발전위’로 2022년 수교 30주년 이후 한중관계 청사진도 마련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인터파크, 참좋은여행, 현대백화점, 호텔신라,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강원랜드, 코스맥스, 아모레퍼시픽, 초록뱀, 빅히트 등 소비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이재명 관련주 - 이재명 대선 여론조사 1위.


. 신라에스지 - 이재명 성남시장 당시 무상급식 정책주로 부각된 바 있다.

. 오리엔트정공 - 이재명 지사, 어린시절 오리엔트정공 계열사인 성남의 오리엔트시계 공장에서 일한 바 있다.

. 성안 - 박상완 성완 부사장, 1987년 중앙대 무역과 졸업. 이재명 지사와 대학교 동문.

. 하이로닉 - 성명기 하이로닉 사외이사, 성남창조경영 CEO포럼 운영위원 부각.




■ 반도체 관련주 - 美 매체, 삼성전자-인텔 반도체 위탁생산 계약 체결 보도 속 상승.

전일 외신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최근 인텔과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계약을 맺은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가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 파운드리 공장에서 올해 하반기부터 월 웨이퍼 15,000장 규모로 인텔의 반도체를 생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의 오스틴 공장은 14나노미터 공정으로 반도체를 제작하며, 오스틴에서 제작되는 인텔의 반도체는 중앙처리장치(CPU)가 아닌 그래픽처리장치(GPU)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현지시간으로 21일 인텔 실적 발표 후 팻 겔싱어 CEO 내정자는 2023년 제품의 대다수를 자체 생산할 예정이며, 특정 기술과 제품에 대해서는 외부 위탁 생산이 늘어날 수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코미코, 원익IPS, 시그네틱스, 에이디칩스, 원익머트리얼즈 등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을 보였다.

. 원익IPS - Samsung(China) Semiconductor Co.Ltd와 1,160억원 규모 반도체 제조장비 공급계약 체결.
. 에이디칩스국내 유일 삼성 파운드리 사업 파트너.



■ BTS 관련주 BTS 빌보드 상위권 소식.


지난 20일(현지시간) 빌보트 차트에 따르면 BTS의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는 미국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차트에서 2위, 빌보드 글로벌 200 차트에서 3위를 기록한 것을 알려졌다.


. 빅히트 - BTS 소속사.


. 초록뱀빅히트와 BTS 관련 드라마 공동 제작. 초록뱀은 올해 하반기 방송을 목표로 제작비 400억원의 드라마 '유스'(YOUTH)를 준비 중이다. 해당 작품을 통해 BTS의 성장과정을 그려낼 예정이라고 전했다.




■ 게임주 - 텐센트, 국내 게임사 인수 검토 소식에 상승.


중국 IT기업 텐센트가 수십억달러 규모의 게임사 인수를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목표는 대규모 게임사나 글로벌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한 기업으로 한국이나 미국에 소재를 둔 회사가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으며, 이번 메가딜을 성사시키기 위해 자금 조달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넥슨지티, 웹젠, 데브시스터즈, 조이맥스 등 게임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데브시스터즈신작 ‘쿠키런:킹덤’의 흥행에 상한가.
. 넥슨지티 - 빗썸 인수설에 상승.
. 웹젠뮤 IP 중국 확장 지속 기대감 등에 상승.
. 컴투스신작 서머너즈워:백년전쟁의 출시가 임박, 1월28일 Taipei Game Show 2021에서 정보공개 예정.




■ 철강주 / 전력설비 관련주 - 韓, 미국 상대 철강·변압기제품 WTO 분쟁 승소 소식에 상승.


미국이 지난 2016년부터 한국산 철강·변압기에 대해 불리한 가용정보(AFA)를 적용해 고율의 반덤핑과 상계관세를 부과한 조치에 대해 세계무역기구(WTO)가 '불합치 판정'을 내리면서 한국 정부의 손을 들어줬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와 관련, 이번에 미국에 승소한 반덤핑·상계관세 조치 8건은 도금강판, 냉연강판, 열연강판, 변압기 제품에 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우리 측은 총 37개 쟁점에서 승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경남스틸, 금강철강, 문배철강, 동국제강, 세아베스틸 등 철강주와 일진전기, 효성중공업 등 일부 전력설비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수소차 관련주 - 수소차 넥쏘 보조금 최대 3,750만원 지원 소식 등에 상승.


전일 기획재정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는 2021년 전기·수소차 보조금 체계 개편안을 발표했다. 특히, 수소차인 넥쏘에 대한 국고보조금은 2,250만원이며, 지자체 보조금을 합치면 최대 3,750만원까지 늘어나 절반 가격에 구입할 수 있을 예정이다.

한편, 한국지역난방공사가 공기업 최초로 경기도 평택시에 30t급 규모의 액화수소플랜트 건설을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1일 생산 30t 규모 액화수소 충전소가 건설되면 수소자동차(5kg~6kg)를 최대 6000대까지 충전할 수 있을 예정이다. 

이에 디케이락, 평화홀딩스, 뉴로스, 효성첨단소재 등 수소차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효성첨단소재 - 탄소섬유, 현대차 넥쏘 적용 기대감 등에 상승.

이베스트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지난 2019년 4분기 탄소섬유 국산화 완료 후 올해 하반기부터는 현대차 넥쏘로의 적용이 기대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도레이첨단소재와 동사의 듀얼 공급 비중이 정해질 것이며 하반기에는 적용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탄소섬유는 자동차 이외에도 다양한 인프라 관련 제품에도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적용 제품의 다양화도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 두산퓨얼셀글로벌 자산운용사 블랙록 보유 지분 확대 등에 상승.

블랙록 펀드 어드바이저스(BlackRock Fund Advisors)는 전일 전자공시를 통해 특별관계자와 함께 동사 지분 1.06%(1,379,893주)를 추가 매수해 보유 지분율이 기존 5.12%(3,676,511주)에서 6.18%(5,056,404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조 바이든 美 대통령 취임으로 탄소배출 제로정책 등 친환경 정책이 현실화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전문기업인 동사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감도 지속되는 모습이다. 



. 성우하이텍 SUNGWOO HITECH MEXICO S.A de C.V에 230억원 규모 현금출자 결정에 상승.

북미 GM 社(General Mortors)로부터의 전기차 차체부품 및 배터리케이스 수주에 따른 생산설비투자(건물,기계장치) 및 재무구조개선 목적으로 SUNGWOO HITECH MEXICO S.A de C.V에 230.83억원(자기자본대비 1.75%) 현금 출자 결정(취득예정일:2021-01-22) 공시했다. 


 

■ 인터넷 관련주 美 빅테크주 강세에 상승.


최근 뉴욕증시에서 'FAANG'(페이스북·애플·아마존·넷플릭스·구글)으로 대표되는 빅테크주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국내 빅테크주에 대한 관심도 커지는 모습이다. 특히, 최근 넷플릭스가 호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시장에서는 4분기 실적을 공개하는 다른 빅테크주 중에서도 깜짝 발표가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한국투자증권은 21일 보고서를 통해 NAVER에 대해 이번 왓패드 인수로 네이버웹툰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웹소설-웹툰-영상콘텐츠로 이어지는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했으며, 더욱 부각될 네이버 콘텐츠 사업부 가치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NAVER, 카카오 등 인터넷 대표주가 상승을 보였다.



■ 우리바이오 식약처 의료용 대마 연구 허가 승인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료용 대마 재배 및 대마 성분 연구를 위한 마약류취급학술연구자 및 마약류원료물취급자 승인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허가는 산물 추출, 성분 연구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 동사는 자사가 보유한 최첨단 LED 식물공장에서 대마를 재배하고 재배된 대마에서 고순도 기능성 성분을 추출·정제하는 연구개발에 착수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사의 관계자는 "다양한 뇌 질환 개선 기능성 소재 개발 등 원료 제품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미국 지사를 통한 북미대마 시장 진출까지 로드맵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에 동사의 최대주주인 우리조명도 상승을 보였다.




■ 셀리버리 보통주와 전환우선주 각각 1주당 1주 무상증자 결정에 상한가.




■ 네온테크 글로벌 드론시장 가파른 성장세에 상승.

국토교통부는 글로벌 드론 시장이 오는 2022년 43조2000억원에서 2026년 90조3000억원까지 연평균 성장률 약 20%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녹십자 세계 최초 중증형 헌터증후군 치료제 日 품목허가 획득.

동사는 파트너사인 ‘클리니젠(Clinigen K.K.)’이 일본 후생노동성(MHLW)으로부터 뇌실 내 투여 방식의 헌터증후군 치료제 ‘헌터라제ICV (intracerebroventricular)’의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방식의 헌터증후군 치료제 허가가 나온 것은 이번이 전 세계 최초이다.



■ KC코트렐 -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 탄소포집 기술에 1억 달러 상금. 국내 유일 탄소포집 기술 부각에 상승.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대기 중으로 배출된 이산화탄소(CO2)를 포획하는 최고의 기술 개발자에 1억달러(약 1102억원) 상금을 걸었다.

머스크 CEO는  자신의 트위터에 "나는 최고의 탄소포집 기술을 위한 상금으로 1억달러를 기부한다"고 발표했다. 이후 두 번째 트윗에는 "세부사항은 다음 주에 알리겠다"고 썼다.

탄소포집은 기후변화를 억제하는 데 중요한 첨단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기술 개발에 거의 진전이 없으며, 각국의 자발적 배출량 감소에 기대고 있는 상황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은 지난해 연말에 각국이 탄소배출 제로(0) 목표를 충족하려면 탄소포집기술 배치가 급격히 증가해야 한다는 분석을 제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