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철강주 / 알루미늄 관련주 / 철도주 / 대북주

Grandpassion 2021. 5. 11. 22:50
반응형

 


 

2021. 05. 11. 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바이오리더스 - 코로나19 백신 'BLS-A01' GMP 생산 개시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연구팀과 공동연구 개발한 코로나19 예방백신 'BLS-A01'을 씨드모젠과의 GMP 생산 계약을 통해 생산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의 관계자는 "BLS-A01는 이중 항원 백신으로, 단일 항원 대비 50%이상 세포독성 T세포 반응 증가를 확인했다"며, "뉴클레오캡시드 항원을 도입해 기존 스파이크 단백질 항원 백신 대비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우수한 효능 및 항체 지속기간의 증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 휴마시스 - 코젠바이오텍, 12종 변이 바이러스 진단키트 개발 소식에 상승.


지난해 11월 동사와 코로나19/독감 동시 진단키트 사업 제휴를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는 코젠바이오텍이 인도발 변이를 포함해 총 12종 변이 바이러스 진단이 가능한 키트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키트는 한국을 포함한 세계 60여국에 빠르게 공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 철강주 - 철광석 및 철강 가격 사상 최고치 기록 및 상승세 지속 전망 등에 상승.


NH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철광석 가격이 수요와 공급뿐만 아니라 금융, 정치적 이슈 등이 복합적 요인이 작용하면서 사상 최고치로 오른 가운데, 중국 내수 철강재 가격도 동반해서 급등하며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과 호주의 관계 악화와 탄소 저감 정책이 철광석 가격 상승 및 중국 정부의 철강 생산 감산을 야기하고, 이것이 철강 가격의 상승세를 연장시킬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동양에스텍, 포스코강판, 세아베스틸, KG동부제철, 세아제강, 대한제강, 동국제강, 고려제강, 현대제철, 한국철강, POSCO, DSR제강, 한일철강, 대호특수강, 한국주철관, 동양철관, 부국철강, 휴스틸, TCC, 경남스틸, 영흥, 문배철강, 동국산업, 제일제강, 현대비앤지스틸, 대동스틸 등 철강주들이 상승했다.

 

. 동양에스텍포스코의 가공센터로 포스코가 생산하는 열연강판 후판 등을 가공해 판매한다.

 

 

 

 

■ 알루미늄 관련주 - 국제 알루미늄 가격 급등세 속 알루미늄 제품 생산 사실 부각에 상승.


최근 원자재 시장의 호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자동차, 항공기, 건설 등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가격도 급격한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이는 최대 소비국인 중국의 제조업 경기가 확장국면에 접어들고 선진국을 중심으로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위한 알루미늄 수요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최근 런던금속거래소(LME) 기준 국제 알루미늄 가격은 37개월 만에 톤당 2,500달러를 돌파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피제이메탈, 대호에이엘, 조일알미늄, 삼아알미늄 등 알미늄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피제이메탈 - 알루미늄 탈산제 생산.

 

. 대호에이엘 - 알루미늄 코일 등 생상.

 

. 조일알미늄알루미늄판 제조업체.

 

. 삼아알미늄알루미늄 압연제품 및 가공제품 생산.

 

. 알루코알루미늄 샤시 등 생산.

 


 

■ 철도주 - 이재명 경기도지사, GTX-D 원안 통과 노력 발언 등에 상승.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전일 페이스북을 통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공청회에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이 대폭 축소된 것으로 나타나 도민들의 실망감이 매우 크다"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D가 원안 통과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광역교통망 구축은 경기도민의 삶의 질 개선과 균형발전 측면에서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GTX A, B, C 노선이 남북을 잇는 거라면 D노선은 동서를 잇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포시도 기자회견을 열어 GTX-D 노선 서울 직결과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을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반영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이루온, 대호에이엘, 대아티아이, 푸른기술, 에스피지, 리노스 등 철도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이루온 - 2018/08/20 세계 최초 철도 LTE-R. 코레일과 공동 개발에 상한가.

 

. 대호에이엘 - 현대로템의 1차협력업체.

 

. 대아티아이 -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업체. 철도신호제어시스템 시장의 선도기업, 상위권의 시장점유율 유지 중.

 


 

■ 대북 관련주 - 북미, 남북 대화 복원 기대감 등에 상승.


전일 문재인 대통령은 춘추관에서 진행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통해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을 환영하며, 북미·남북 대화의 복원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아울러 북미·남북 대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 국민이 힘을 모아주기를 당부하며, 특히 이달 말 한·미 정상회담을 '지렛대' 삼아 북한을 대화의 테이블로 이끌어 내기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발언했다.

언론에 따르면, 美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주 북한에 대북정책 검토 결과를 설명하겠다며 접촉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북한에서는 '잘 접수했다'고 반응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대동스틸, 대아티아이, 아난티, 도화엔지니어링, 제이에스티나, 제룡전기, 제룡산업 등 남북경협, 남북러 가스관, 전력설비, 철도 등 일부 대북관련주가 상승을 보였다.

 


 

■ 조광페인트 - 종이빨대용 수성접착제 국내 첫 FDA 승인에 상승.

조광페인트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친환경 종이 빨대용 수성 접착제에 대한 승인을 획득해 제품에 대한 안정성을 입증받았다고 밝혔다.

조광페인트의 종이 빨대용 수성 접착제는 미국 FDA 176.170과 FDA 176.180 승인까지 모두 받은 것으로, 이는 액체뿐 아니라 건조식품 및 지방성 식품과 접촉하는 종이 및 판지의 코팅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음료용 빨대에만 국한되지 않고 디저트용 포크, 케이크 컷팅 칼 등 카페나 베이커리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플라스틱 제품을 대체 할 친환경 종이 제품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