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인공지능 로봇 관련주 / 알츠하이머 치매 관련주 / MDS테크 / 메디프론

Grandpassion 2023. 1. 9. 17:09
반응형

2023. 01. 09. 월요일. Today's briefing

 

 

■ 로봇/인공지능(AI) 관련주 - 삼성전자, 연내 1호 케어 로봇 출시 소식 등에 상승.


삼성전자 한종희 부회장은 美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안으로 EX1이라는 이름의 보조기구 로봇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종희 부회장은 해당 로봇은 노인 운동을 돕는 기능을 갖춘 시니어 케어 특화 로봇이며, 신성장동력으로 로봇, 메타버스 등을 많이 들여다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협동로봇 전문업체인 레인보우로보틱스에 590억원을 투자했다.

한편, 인공지능 챗봇인 챗GPT(ChatGPT) 개발사 '오픈AI'가 기업가치 약 36조8,000억원 기준으로 지분 매각을 협상 중이란 소식에 AI 관련 기업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에서 지속되고 있다.

 

 

휴림로봇, 셀바스AI, 우림피티에스, 푸른기술, 유진로봇, 레인보추로보틱스, 줌인터넷, 영우디에스피 등.

 

휴림로봇 - 삼성물산과 로봇 '테미'로 협업을 한 바 있다. 지난해 휴림로봇은 삼성물산과의 협업을 통해 미래 지향적 주거문화를 담고 있는 '래미안 RAI(Raemian Artificial Intelligence) 라이프관'에 인공지능 로봇 '테미'를 도입했다.


■ 치매 관련주 - 에자이-바이오젠 공동개발 알츠하이머 치료제 '레카네맙' FDA 신속승인 소식에 상승.


美 FDA는 일본 에자이와 미국 바이오젠이 함께 개발한 알츠하이머 치료제 레카네맙을 신속승인했다고 밝혔다. 신속승인은 위험한 질병 치료를 위해 임상 2?3상 단계에 있는 신약 후보 물질을 신속하게 도입하기 위한 제도로, 이번 신속승인은 알츠하이머 초기 환자 800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양사는 환자 1,800명을 대상으로 추가 임상 시험을 진행해 올해 연말로 예상되는 FDA 최종 승인을 검토받을 예정이다.

'레카네맙'은 알츠하이머 주요 지표인 아밀로이드란 뇌단백질을 제거함으로써 환자의 기억력, 사고력 저하를 늦추는 효과를 보인다.

메디프론, 피플바이오 등.

 

메디프론 - 알츠하이머성 치매 주요 원인인 베타아밀로이드 플라크의 발생과 신경독성을 차단하는 신약 후보 물질에 대한 국내 특허 취득. 

 

피플바이오 - 알츠하이머 조기진단 키트 개발.


■ MDS테크 - 무상증자 권리락 효과 발생에 상한가.


한편, 동사는 주요 자회사 MDS인텔리전스의 기업공개(IPO)를 본격 추진한다. MDS인텔리전스는 사물인터넷 플랫폼 네오아이디엠을 통해 2015년부터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고 있으며,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진출에서 가시적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 애머릿지 - 의류, 미국 판매 호조에 상한가.


애머릿지는 국내상장 미국기업으로, 미국 각 주의 의류 매장에서 'Papaya' 브랜드 등의 의류 및 악세사리를 판매하고 있다.


■ 다올인베스트먼트 - 우리금융 피인수 기대감 지속에 상승.


우리금융그룹은 동사 지분 52%를 약 3,000억원에 인수키로 하는 내용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금융은 지난해 말 동사 인수의향서를 다올투자증권에 제출하고 인수를 추진 중으로 인수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향후 법적 구속력이 있는 투자의향서(LOI)를 체결하고 우선인수협상대상자 선정, 본계약 체결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우리금융이 인수를 할 경우 채무(우발채무:6,460억원)까지 떠 안게 되는 만큼 매각가는 경영프리미엄과 채무 등을 고려한 뒤 최종 확정될 전망이다.


최대주주인 다올투자증권.


■ 셀루메드 - BYD와 이륜차 및 교체형 2차전지 배터리 MOU 체결에 상승.


세계 전기차 시장 1위이자 글로벌 배터리 2위 기업 ‘BYD(비야디)’와 전기이륜차 및 교체형 2차전지 그리고 배터리 저장 시스템(ESS)에 대한 업무협약(MOU)과 비밀유지계약(NDA)을 체결했다.


이번 체결을 통해 2025년부터 의무화되는 전기오토바이와 교체형 배터리에 대한 공동 개발 및 양산, 2차전지 교체형 배터리 플랫폼 비즈니스의 개발 및 생산, 배터리저장시스템(ESS)을 포함한 추가 제품의 확대 및 목표 시장 확장 관련 사업 등을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리파인 - 대통령실, 전세사기 근절책 검토 소식 속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서비스 사업 부각에 상승.


대통령실이 '빌라왕' 사태와 같은 전세사기를 사전 차단하고자 공인중개사들의 권한을 늘리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공인중개사에게 불법·무등록 거래에 대한 단속 권한을 부여하고 손해배상책임 공제제도를 개선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 KBG - LG엔솔 시제품 개발 소식에 상승.

LG에너지솔루션이 전기차용 퓨어 실리콘 시제품을 개발하고 본격적인 성능 테스트에 착수한다.

 

동사는 100% 수입에 의존하던 기능성 실리콘 소재를 자체기술로 생산해 수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