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단기 BEST 분석

코디엠 - 매매포인트 분석

Grandpassion 2016. 9. 4. 10:19
반응형


코디엠 - 반도체 장비, LCD 장비 및 유기발광다이오드 장비. 코디에스 자회사.


2016/08/23 총 375억 원 규모 자금 조달 소식에 상한가 

2016/08/22 75억 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상한가. 발행가 10,603원 

2016/03/16 100억 원 규모 무기명식 이권부무보증 사모 CB 발행을 결정. 급등. 

2016/05/31 코디엠의 모회사 코디에스가 화장품 회사 114억 주식인수에 상한가. 양수일 다음 달 10일.


코디엠 매매 포인트 분석




코디엠은 2015년 12월 말에 상장된 종목이다. 상장 당시 상장일 시가 이후 장대음봉으로 조정을 준 후, 다음 날 바로 상한가에 진입한 후, 다음 날부터 점상한가도 출현하면서 급등했다. 보통 신규상장주를 매매하는 투자자들이나, 공모에 참여한 일반투자자들에게는 상장일의 행보가 중요한데 이렇게 상장일 장대음봉으로 하락하게 되면 주식을 보유하고 있던 투자자의 심리는 어느 정도 수익권이라면 매도하고 싶은 심리가 작용할 것이며, 진입하려고 준비하는 매매자들에게는 진입하고 싶지 않은 심리가 작용할 것이다. 상장일 어느 정도 물량을 받았는지 다음 날 바로 상한가를 마감한 후 급등을 해버린다.



이후 주가는 2016/05/31 코디엠의 모회사 코디에스가 화장품 회사 114억 주식인수에 상한가. 양수일 다음 달 10일. 뉴스와 함께 상한가를 마감한 후 다시 조정을 받게 되는데, 그 조정의 저점은 공교롭게도 상장일 시가를(검은색 수평 라인) 거의 정확하게 찍고 반등을 한다. 이렇게 신규상장주는 상장 이후 주가가 등락을 반복하면서 진행될 때 이 상장일의 시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상장일에는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며 기업의 향 후 행보에 대한 기대감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매매를 하게 되는 날이므로 장 중 변동성도 심하고 거래량과 거래대금도 많이 터지는 날이다. 그런 상장일의 시가는 절대로 일반투자자들이 만들 수 없으며 이 시가에도 주식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특정 주체나 또는 거대한 자금력으로 매수하려는 특정 주체의 계획에 의해서 결정되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주가가 상장일의 시가 근처에 오면 주시를 하고 그동안의 주가 흐름을 분석하면서 매매를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구간이다. 


급등한 구간에서의 매매 포인트



1번 고점과 2번 고점을 점상한가로 뛰어넘으면서 급등했다. 이렇게 점상한가로 주가를 날리는 데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이렇게 점상한가와 거의 점상한가와 같은 짧은 T상한가로 급등하는 종목이 현재 시장에서 가장 강한 종목이다. 관심종목에 편입하여 언제든 매매할 수 있게 준비하고 분석해야 한다. 요즘 종합 시장이 조정권에 있는 가운데도 당 종목은 많이 빠지지 않고 점상한가로 올려붙인 평균 구간대 위에서 다시 반등을 했다. 


위 차트에서 연분홍색의 가로선이 2번 캔들의 저점과 1차 파동 고점의 평균값이다. 세력이 공들여서 올려붙인 상승파동을 깊게 훼손하지 않는다. 이런 조정 구간에서 조정을 멈추는 양봉 출현 시부터 매수 진입을 할 수 있는 구간이다. 조정의 저점으로부터 현재 고점까지는 약 +48% 상승률을 보였다. 매수에 성공했다면 단기적으로 높은 수익이 발생한다. 단기매매에 있어서 이 정도의 수익은 상당히 만족할 만한 수익이다. 급등주는 많은 공부와 경험이 필요하므로 공부 없이, 훈련 없이, 경험 없이 무턱대고 매매하면 큰 낭패를 볼 수 있으므로 경험이 많지 않은 매매자들은 매매하지 말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