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 MEDICAL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숙취예방에 좋은 음식

Grandpassion 2017. 1. 10. 14:49
반응형


술의 과음은 몸 안에서 산성으로 변하여 혈당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다. "숙취"는 알코올에 아세트알데히드 대사물질이 혈액 속에 녹아있을 때 생기는 것으로 구토와 두통, 속 쓰림, 떨림, 호흡이상, 현기증 등을 발생한다. 즐거운 술자리 다음날 괴로운 출근길이 걱정이라면 "숙취예방"과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자.





■ 숙취예방에 좋은 음식


■ 토마토



토마토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물질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이 알코올 분해를 돕는 역할을 해준다. 토마토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술 마신 후 속 쓰림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토마토가 들어있는 음식을 안주로 먹거나 음주 전후 토마토를 먹으면 숙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우유



우유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 등이 들어 있어서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다. 우유의 지방과 비타민A는 위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고, 음주 전에 우유를 마시면 알코올의 흡수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한다. 우유가 인슐린 분비를 억제시켜 뇌가 포만감을 빨리 느끼게 하여 술이나 안주 먹는 양을 많이 줄여줄 수 있다. 




■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에는 올리브 오일 자체에 숙취방지 효과가 있어 음주 전에 한 숟가락 먹으면 기름막이 위벽을 감싸서 알코올의 흡수를 늦춰 준다. 비타민 E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음주 후 알코올에 수분을 뺏겨 푸석해진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준다.




■ 달걀



달걀에는 알코올의 독소를 없애주는 아미노산인 L-시스테인이 들어있다. 노른자에는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 주요 성분인 메티오닌이 풍부하게 포함돼 간의 회복력을 높이고 알코올의 농도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술 마시기 전 달걀을 먹으면 좋다.




■ 클로렐라



클로렐라는 인체에 꼭 필요한 5대 영양소를 모두 함유하고 있어 현대인의 미래 건강식품으로 주목 받는 식품이다. 담수에서 서식하는 단세포 녹조류의 일종으로 콩보다 풍부한 단백질과 일반 채소보다 엽록소가 10배나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A, B1, B2, B12, C, E, K, 철분, 칼슘, 인, 칼륨, 마그네슘 등이 골고루 함유돼 있어 항 당뇨, 골다공증 예방, 간 기능 회복 등의 효과가 있다. 





■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해장을 위해 라면, 짬뽕과 같은 얼큰한 국물을 찾는데 이런 맵고 짠 음식의 경우 위 점막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짜장면과 피자처럼 기름진 음식 역시 소화를 더디게 하므로 위에 부담을 주고 알코올 분해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삼가하는 것이 좋다


■ 숙취해소 음료


칡즙

칡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이 숙취는 물론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간 기능을 회복되도록 도와주고, 유해물질의 생성을 막아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칡을 오랫동안 먹으면 몸속에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이 쌓여 술맛을 떨어트려 금주에 도움이 된다.




■ 배즙

배는 특히 간의 활동을 촉진해서 몸 안의 알코올 성분을 해독해 주독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갈증 해소에도 좋다. 또 콩나물과 마찬가지로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서 소화를 촉진시키고 알코올 성분을 빨리 배출시켜 숙취에 도움을 준다. 




■ 홍삼즙

홍삼은 흔히 면역력 향상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지만, 숙취해소음료로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혈중알코올농도, 혈중 알코올 분해 효소 농도를 측정 실험 결과, 홍삼을 복용하면 술에 덜 취하고 일찍 깬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 벌나무즙

벌나무 엑기스는 알코올 분해효소는 술이 분해될 때 나오는 1급 발암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체내에서 말끔히 제거한다. 심한 음주로 인한 간의 손상을 회복시켜줄 수 있는데 간세포 재생, 간 열독 제거, 피로회복, 피를 맑게 하는 청혈작용,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이수제 등의 효능이 있다.




생강차

생강에는 간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 주고 수분의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이뇨작용 성분이 있어 발한을 촉진하고 부종을 제거한다. 숙취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구토, 설사, 소화불량 등이 있는데 이런 증상이 호전 하는데는 생강을 차로 달여서 

드시면 증상이 완화된다.




꿀차

꿀은 음주로 인한 혈당저하을 막아주고 꿀의 과당이 알코올 분해를 한다.




■ 녹차

녹차는 비타민C. 아스파라긴산, 알라닌 성분이 알코올을 분해하고 카페인의 이뇨작용이 알코올 배출을 한다. 중국과 일본에서도숙취 해소를 위해서 녹차를 즐겨 마신다.




■ 국화차

국화차는 간을 보호해주고 과음으로 생기는 얼굴의 화끈거림과 두통 등의 증상해소에 도움이 된다




■ 유자차

유자차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동안 비타밑C가 필요한데, 비타민C가 레몬보다 3배 가량 높다.  비타민C는 우리 몸이 알코올을 분해할 때 대량으로 소모된다. 비타민C를 빠르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유자차를 시원하게 마신다. 또한 유자차의 향이 입냄새도 잡아준다.




헛개차

헛개는 음주 후 체내에 남아있는 알코올을 신속하게 분해하고 지친 간을 빠르게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다




■ 초코렛 우유

초콜렛 우유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타우린, 흑설탕, 카테킨이 함유되어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다.




복숭아 주스

복숭아는 니코틴을 중화 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술자리에서는 평소보다 더 많은 흡연을 하게 되므로 다음 날 과다한 음주로 인한 숙취를 가중 시키는 것이 흡연이다. 이 흡연의 독소를 중화 시키게 되면 숙취도 그 만큼 해독이 빠르게 되는 것이다. 또한 숙취의 현상으로 갈증이 많이 나는데, 물 이외의 다른 것들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위장에 타격을 준다. 그럴 때 복숭아즙은 다른 것들에 비해서 위장장애의 트러블을 덜 일으키므로 복숭아 주스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숙취해소 채소 과일 곡물 등 기타


달걀

달걀에는 메티오닌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메티오닌은 필수 아미노산으로, 손상된 간세포의 재상을 촉진하고 알코올로 자극받은 위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달걀은 위벽을 보호해 주는 성분도 가지고 있어서 숙취해소에 매우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버섯

버섯에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버섯은 알코올 분해를 도와주고 간의 독성을 완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간 자체를 좋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숙취해소에 탁월하다. 또한 비타민도 많아 간의 독성을 완화시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토마토

토마토는 구연산이 풍부해서 숙취로 인한 속 쓰림을 없애주고 비타민C는 숙취를 악화시키는 원인인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토마토에 들어있는 리코펜이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때 발생하는 독성물질을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어 숙취 예방에 특효다. 




아몬드

아몬드는 인디언들이 오래전부터 알코올 해독제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을 만큼 숙취를 막는 음식으로 유명하다. 알코올 분해속도를 빠르게 해주기 때문에 특히 술 마시기 전에 안주로 섭취해도 좋다.




■ 홍시

홍시는 몸 안의 알코올을 배출시키고 형중 농도를 낮춘다. 타닌, 팩틴, 카타라제 성분 때문에 동의보감에서도 홍시는 갈증 해소와 숙취에 좋은 과일로 기재되어 있다.




■ 곶감

곶감은 타닌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숙취로 인한 설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속이 매스껍고 구토가 올라오는 숙취에도 효과적이며, 포도당과 당분으로 피로회복에 탁월하다. 술을 마실 때 안주로 먹어도 숙취를 예방할 수 있으며, 음주 후에 곶감을 먹어주면 간 효소 수치를 낮춰 효소를 분해하여 숙취해소에 매우 효과적이다.




■ 오이

오이는 수분이 풍부한 식품으로 갈증해소 및 이뇨작용에 매우 효과적이다. 오이에는 '아스코르빈산' 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을 분해시키고 분해된 알코올을 배출시켜준다. 또한 과도한 음주 후에는 얼굴과 온 몸이 퉁퉁 붓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는데, 오이를 섭취하면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시켜 붓기와 부종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다.




■ 검은콩

검은콩은 체내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해독작용에 뛰어난 비타민B가 풍부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회복을 빨리 도와준다.




■ 마늘

마늘은 간 효소를 활성화해주는 역할을 한다. 간 정화 기능도 있고 알리신과 셀레늄이 해독 작용과 면역력 향상. 살균에 좋다.




■ 바나나

바나나는 술을 마시게 되면 다량의 칼륨이 배출된다. 이 때 바나나를 섭취하면 부족한 칼륨을 보충시켜주어 숙취로 인한 고통을 줄여준다. 또한 몸속에 있는 노폐물 처리, 에너지 대사 및 뇌기능 활성화를 돕는다.




■ 피클

피클은 술 먹은 다음날 입이 마르는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이유는 술을 마시면 수분과 전해질이 빠져나가기 때문인데, 이럴 때는 피클을 먹는 것이 좋다. 짠맛이 강한 피클은 빠져나간 전해질 성분을 대신하여 숙취를 막는데 도움을 준다.특히 채소가 충분히 수분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이뇨작용도 돕는다.




■ 피자

피자는 피자 치즈의 유지방이 상한 위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은 수분과 당분이 알코올을 분해하고, 차가워서 알코올로 화상을 입은 위 점막을 가라앉혀준다.




■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알코올의 분해를 돕고 간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아스파라거스에 포함된 아스파라긴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데 콩나물보다 무려 50배 이상 많은 양을 지니고 있다.




쌀밥

흰 쌀밥은 당분이 많다. 술을 깨기 위해서는 알코올을 빠른 시간에 분해를 해야 하는데, 흰 쌀밥에 들어있는 이 당분이 알코올을 빠른 시간에 분해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과음 후 다음 날 적당량을 섭취한다면 숙취해소에 효과적이다.





■ 숙취해소 해장국


■ 무국

무에는 아밀라제 성분과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다. 먼저 아밀라제 성분은 소화를 돕고 아세트알데히드를 몸 밖으로 빠르게 배출시켜준다. 또한 비타민C는 간 기능을 도와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촉진시켜주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콩나물국

콩나물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간의 알코올 분해효소 생성을 도와 숙취해소에 좋다. 뿐만 아니라 우리 몸 체내의 신진대사를 높여줘 지쳐있던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며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간 기능을 높여주는 메티오닌과 사포닌 등의 미네랄 성분도 들어있고, 그 밖에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회복에도 좋다.




시금치국

시금치에는 엽산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과음 후 눈이 침침하게 되는 현상이 있는데, 이 때도 시금치가 시력의 회복에 도움을 준다.




제첩국

재첩국은 피로회복을 돕고 위장을 맑게 해주며 간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미역국

해조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슘이나 철,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조개국에는 타우린, 베타인이 들어있어 알코올 분해에 도움을 준다.




북어국

북어는 지방이 적고 깔끔한 국물이 숙취로 불편한 속을 편안하게 해주며, 북어 안에 함유되어 있는 메티오닌과 아미노산이 간 회복을 촉진시킨다.




곰치국

곰치는 해장에 좋은 단백질과 비타민, 아미노산이 풍부해 복어와 쌍벽을 이룬다고 할 만하다. 또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도 좋고, 철분과 칼슘 등도 포함돼 있어 보양식으로도 제격이다.




바지락국

바지락에는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간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소화의 부담을 덜어주게 됩니다. 또한 바지락의 단백질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있다. 

이 성분이 담즙산과 결합하여 해독작용을 도와주고, 간기능을 촉진시키는 글리코겐과 비타민B12, 비타민B2, 등이 함유되어 있어 간기능을 종합적으로 회복시키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 선지해장국

선지해장국은 선지의 칼륨이 숙취 해소에 도움. 다만 해장국은 보통 짜게 요리하는데, 위벽을 자극해 위장장애 초래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싱겁게 섭취해야한다. 선지의 단백질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펩타이드라는 성분이 생성되는데, 이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을 직·간접적으로 도와 알콜 분해를 촉진하고 간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




■ 숙취해소에 제일 좋은 것은 물이다



제일 중요한 것은 수분 섭취다. 음주 후에는 탈수 증상이 일어나 갈증이 심해지므로 물을 많이 마셔주면 효과적이다. 가장 좋은 해장음식은 물이다. 물은 알코올의 이뇨작용으로 배출된 수분을 보충하고 체내에 남아 있는 알코올을 희석시켜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