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증권사를 선택하고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그러면 어떤 증권사를 선택해야 할까? 


삼성증권? 현대증권? 대우증권? 키움증권? 등등 많은 증권사들이 있다. 어떤 증권사를 선택해야 할지 막막하다. 다행히 주변에 주식 투자에 경험이 있는 지인이 있다면 조언을 구하면 쉬울 것이다. 그러나 필자처럼 처음 시작할 때 주위에 주식을 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필자도 덜컥 시내 중심가에 있는 대신증권 지점에 직접 가서 계좌를 개설했다. 그런데 주식 투자를 하면서 이것저것 배우는 도중에 알게 된 사실,,, 증권사마다 수수료가 다른 것이었다. 이런!!! 대단한 수익도 못 내고 있는데 수수료까지 비싸다니!!! 그것도 주식 투자를 한지 한 참 지나고 소규모 증권 대회를 참가하기 위해서 알아보던 중에 알게 된 사실이었다.


그 당시에 인터넷 증권사들이 최초로 생긴 것이 얼마 안 되는 시기였고, 그런 증권사들이 은행과 연계해서 은행에서도 증권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제도가 생긴 것이 얼마 안 되는 시기였다. 필자가 계좌를 개설할 때 이미 시행되고 있는 제도였다. 그래서 필자도 은행에 가서 지금 사용 중인 증권사의 계좌를 개설한 기억이 생생하다. 이렇게 정보가 없으면 본의 아니게 돈이 새나 간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필자처럼 헤매지 말고 수수료가 싼 증권사를 선택하기 바라는 마음에서 위와 같은 제목으로 글을 쓰게 됐습니다.


그렇다면 왜? 증권사마다 수수료가 다른가? 큰 틀에서 지방에도 지점이 있는 증권사와, 지점이 없는 온라인 증권사로 나뉠 수 있는데 대형 증권사의 경우 우리나라의 주식 시장이 생기게 되면서 설립된 증권사들이고 이런 증권사들은 예전에 각각의 지방에 지점을 두고 운영하면서 객장에서 주식 전광판을 보면서 매매 용지에 써서 주문하는 그런 시절에 있던 증권사들이다. 그런 증권사들은 지점과 많은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고, 회사를 운영하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수수료가 비싼 것이다.


대표적으로 대신증권, 삼성증권, 현대증권 등등 있고, 소위 본사만 있고 지점이 없는 은행과 연계한 인터넷 증권사들은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싼 것이다. 대표적으로 키움증권, 이베스트증권, 미래에셋증권, KTB투자증권 등등이 있다. 수수료가 싸다고 해서 주식 투자에 필요한 정보 제공이나, 서비스가 부족한 것도 아니다. 후자의 이런 증권사들이 초창기에는 장 중 매매하는 도중에 프로그램이 다운된다 거나 하는 문제들도 종종 발생했었지만, 지금은 환경이 많이 좋아져서 그런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증권사별 수수료를 비교해서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매매 자금이 큰 투자자들은 이 수수료 또한 쌓이면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증권사 선택을 잘해야 한다.


요즘에는 무료수수료를 행사하는 증권사도 있다. 인터넷에서 "주식 투자 무료수수료"를 검색하면 해당 증권사에 첫 계좌 개설을 하면 몇 년간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증권사도 있다. 물론 국가에 내는 세금은 별도이며, 이 세금은 각 증권사마다 동일하다. 자, 이제 각 증권사의 수수료를 비교해 보자. 어떻게? 인터넷으로 쉽게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각 증권사별 수수료 비교하기.   http://dis.kofia.or.kr/websquare/index.jsp?w2xPath=/wq/main/main.xml ◀ 클릭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라는 인터넷 사이트가 있다. 이 곳에서 각 증권사의 수수료를 비교할 수 있다.






무료 수수료 행사하는 증권사에서 계좌 개설하기


우선 인터넷 검색 창에서 "증권사 무료 수수료"라고 검색해 보자. 무료 수수료라고 검색되는 증권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자세한 내용을 숙지한 후 마음에 든다면 본인의 주거래 은행에 가서 해당 증권사의 증권 계좌를 개설하고, 절차에 따라서 온라인 상으로 등록을 마치면 된다. 또는 무료 수수료를 행사하는 증권사에 의뢰를 해서 온라인 상으로 비대면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본인 인증 절차들이 있다. 그러나 본인의 은행 계좌가 미리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STOCK 주식 카테고리를 구독하시는 분들은 공지사항을 먼저 읽어 주십시오.  공지사항 바로가기 클릭




  1. BlueBeetle 2017.05.31 19:27 신고

    본인 매매 특성에 따라 수수료는 더욱 더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본인이 단타 위주의 매매를 즐긴다면 수수료는 더욱 큰 부담으로 다가올테니까요. 하긴 뭐... 쓰고보니 계좌개설하려는 분들이 처음부터 단타 생각하지는 않겠네요ㅎㅎ;

  2. 하이원 2017.07.08 09:45 신고

    계좌개설에 수수료가 상당부분 중요한데 저도 주식투자 10년이 넘어가는데 금융투자협회 사이트에 수수료 내용은 처음이네요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주식한지 어언 10년이 넘어가는데 제대로된 기법 하나, 원리하나 제대로 파악못하고 세월만 보내고 있는 1인입니다.
    그러다보니 , 여러가지 상황들이 이루 말할수 없는 것 또한 사실이고요, ^^
    Grandpassion님의 블러그 내용을 보고 너무도 체계적인 설명과 아울러 원리에 대한 내용들이 참으로 많이 와 닿습니다.
    무엇보다도 블러그 대문에 적어놓으신 주의사항과 마지막 내용이 조금 감명받았습니다.
    아. 말씀하신 추천 브라우저 네이이버 웨일로 바로 설치하고 제대로 차근차근 내용보며 공부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염치없지만, 자주 방문하겠습니다. ^^

    • Grandpassion 2017.07.08 20:46 신고

      요즘엔 수수료 10년 무료 행사하는 증권사들도 많으니까요.

      예, 감사합니다. 환영합니다. ^^

  3. 나린아토 2018.01.12 07:29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Grandpassion 2018.01.12 08:04 신고

      요즘은 평생 무료 수수료 하는 증권사도 있더라구요. 날 잡아서 갈아타야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

  4. 시장사람 2018.02.14 14:17 신고

    저도 날잡아서 갈아타야겠는데요 ^^

  5. 차칸대바 2018.04.12 13:24 신고

    주식투자의 첫 걸음 ~ 감사합니다.

  6. 베네수엘라 2018.04.21 10:02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7. 소보로 2018.04.26 02:07 신고

    주식거래에 있어 수수료가 참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니다.

    • Grandpassion 2018.04.26 08:44 신고

      수수료도 증권사와 온.오프라인 차이가 많이 나죠? ^^

    • 소보로 2018.04.26 20:27 신고

      네 그렇더라구요 모바일로 거래했을 때 훨씬 높은 수수료를 내야하는 곳에서 처음 거래를 시작해서 얼른 다른 곳으로 바꿨습니다ㅎㅎ

  8. 진리01 2018.06.01 15:33 신고

    안녕하세요~ 우연한 기회에 GRAND PASSION님 티스토리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간결한 핵심내용과 원리를 자세히 설명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차근차근 공부해 가겠습니다.

  9. 빨강우산 2018.06.13 15:09 신고

    수수료 정보열람 사이트 간편하게 볼 수 있네요.

    • Grandpassion 2018.06.13 15:48 신고

      주식 포스팅에 관심이 있으시면 "공지사항"을 먼저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지사항은 사이드바의 GRAND PASSION 닉네임 바로 밑에,
      "Living & Stock Trading are Playing Games"의 영어 문장을 클릭하면 됩니다.
      주식 관련 포스팅의 구독 방법에 대한 설명과 당부사항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10. 긍정파워맨 2018.06.20 10:23 신고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입니다. 덕분에 저도 계좌를 처음으로 개설했던 때를 솔솔 기억해봤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Grandpassion 2018.06.20 16:52 신고

      삼성증권이 대기업이라 안전할 거라고 생각하면서 계좌 트는 경우가 있죠? ^^

  11. 박민정 2018.06.27 02:59 신고

    예전에 펀드를 한 적이 있어서 증권사 CMS 계좌를 개설한 적이 있었어요.

    그래서 아무생각 없이 그냥 쓰고 있었어요.

    '증권사 무료 수수료' 검색해서 그나마 제 눈에 익은 증권사 계좌로 다시 개설했어요.
    요즈음은 '비대면 계좌 개설'이 되어서 편하긴 한데
    인증받고 하는 절차가 까다롭네요.

    그래도 수수료를 아낄 수 있으니 해야죠! !!

    • Grandpassion 2018.06.27 07:18 신고

      펀드보다 본인이 펀드 운영 구성 방식으로 포트 구성하면서 직접 매매하시면 됩니다.
      요즘엔 무료 수수료 하는 곳도 있으니까요. 선택해서 계좌를 만드시면 되겠습니다.

  12. 아줌마백서 2018.07.08 16:07 신고

    저도 링크주신 사이트는 첨 접속해보네요
    내고있는 수수료도 체크 다시한번 했구요
    높았네요 ㅠㅠ
    새로 계좌 개설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Grandpassion 2018.07.08 22:31 신고

      수수료 무료 이벤트 하는 곳도 있으니까
      잘 찾아보셔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