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장기 BEST 분석

아남전자 - 고점 구간 분석 - 지지와 저항, 매매 포인트

Grandpassion 2017. 4. 26. 03:07
반응형



아남전자 - 아남전자 삼성전자 하만 인수. 인공지능. 스마트그리드. 신재생에너지. 전력저장장치. AV기기. 의료기기


Home Audio 제품인 AV기기와 의료기기 분야의 전문 ODM(제조업자 개발생산 방식) 업체. 주로 Home Audio 제품인 AV Surround Receiver, Stereo Receiver, DVD 제품 등의 AV기기와 의료기기 부품을 판매하고 있음. 코스닥 상장사 ㈜아남정보기술을 계열사로 보유. 최대주주는 ㈜아남


2017/04/18 Iot 음성인식스피커 개방 중. 주요 고객사 공급 기대감. 상한가

2017/04/04 갤럭시 S8 출시와 무관. 하한가

2017/03/31 갤럭시 S8 기대감 52주 신고가. 아남전자는 하만카돈에 오디오 제품 공급.

2017/03/30 삼성전자 하만 인수 완료 모멘텀 지속. 급등

2017/03/13 삼성전자 하만 인수 완료 소식. 급등

2017/03/10 글로벌 IT 업체와 인공지능 협력. 급등

2017/02/28 4월 음성인식 기술 확보 와이파이 스피커 개발 완료. IoT·ICT 융복합 기술 성장 동력 마련

2017/02/20 삼성전자의 하만 인수 성공. 하만에 납품하는 아남전자에 호재로 작용. 상한가

2015/10/05 애플 ios9 에어플레이 사용 가능 제품 국내 유일 생산 소식에 이틀째 상한가


▶ [STOCK 장기 BEST 분석] - 아남전자 - 매집구간으로부터 상승폭에 대한 이해


위의 링크를 클릭하여 아남전자 포스팅을 구독한 후 이 포스팅을 연결해서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남전자 - 고점 구간 분석 - 지지와 저항



지난 포스팅에서 아남전자의 고점 인식의 여러 징후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다. 위의 차트에서 첫 상한가 이후 급등을 하고 고공에서 거래가 터지면서 현재 고점을 형성하고 있다.


2번 일 - 캔들도 크고, 거래량도 대량거래가 터졌다. 주식 공부를 조금 한 투자자는 이런 징후가 나타나면 "세력이 물량을 판다"라고 배운 기본적인 매도 징후가 나왔다. 그리고,,,


3번 일 - 캔들은 작은데 거래량이 2번 일 보다 더 터졌다. 전체 차트 상 고공의 높은 가격대이고, 비슷한 가격대에서 장 중 하루 종일 거래가 빈번하게 발생했다는 것이다. 즉, 장 중 급등락이 없었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 캔들만 보면 "세력이 판다"라고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전체 주가는 고공이고, 거래량 또한 만만치 않다. 저가에서 매집한 세력의 입장에서는 충분히 수익이 발생하는 높은 가격대다. 장 중 고, 저의 폭을 심하게 발생시키지 않으면서 야금야금 물량을 팔았을 수 있는 형태가 성립되는 것이다.


필자는 지난 포스팅에서, 2번과 3번 캔들, 이 두 개의 캔들이 특징적이므로 "두 개의 캔들을 하나의 캔들로 합쳐서 생각하자"라고 언급을 했다. 왜? 이 구간이 세력이 물량을 매도한 자리라면 향 후 하락 시 매물대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5번일 마침내 시가부터 갭하락 시작해서 깨고 내려갔다.


아남전자 - 고점 구간 분석 - 지지와 저항 매매 포인트



고점에서 하락하는 주가가 어디까지 하락할까?


이렇게 하락하기 시작하면, 주가가 상승할 때 상승의 시작 지점으로부터 상승의 고점의 평균 가격대까지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을 우선 염두에 둬야 한다. 그리고 더 디테일하게는, 상승할 때의 세력이 강력하게 개입한 특징 구간을 포착해야 한다. 


아남전자는 상승할 때 몇 천억 씩 거래대금이 발생한 종목으로 고점을 형성하더라도 쌍봉이나, 삼봉의 고점 형성 가능성이 있는 경우이고, 반면에 거대대금이 적은 종목의 급등이라면 반등의 기회를 주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후지의 경우에는 외봉으로 고점을 형성하고 올라오기 전 바닥권까지 그대로 하락할 수도 있다. 


또한 예전의 상하한가 제도 15% 일 때, 상승 시 점상한가로 올려붙이거나, 빠른 상한가로 연속 상한가를 만들면서 상승하는 종목들이 많았다. 그런 종목은 고점에서 엄청난 거래대금이 터지고, 며칠 하락하면서 대량거래대금 발생 후 그대로 점하한가로 바닥까지 추락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이런 종목들의 속성을 파악하여 급등주를 매매할 때 고점에서 물렸을 경우와, 재공략 지점, 또는 단타 칠 때 매매 전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들이다.



아남전자의 상승 시 특징 징후를 찾아보자


상승구간의 고점으로부터 저점으로 거꾸로 내려가면서 세력이 올려붙일 때 두드러지게 개입한 흔적, 즉, 대량거래가 발생한 구간을 찾는다. 그 구간은 세력의 자금이 강하게 투입된 구간으로 그런 자리에서 세력의 재탕 심리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지지


1번 일 - 이 구간까지 하락하지 않고 근처에서 다시 들어 올렸다. 그러나 지지의 구간은 1번 캔들의 저점 끼지를 염두에 둘 수 있다. 그렇다고 세력이 고맙게도 정확하게 캔들의 저점이나 고점 가격대를 정확하게 찍어 주지는 않을 것이다. 이런 구간 근처에서 하락세를 멈추는 듯하면, 한 번 매매해 볼까?라는 시나리오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저항


그렇게 반등을 한 주가의 2, 3번 일 두 개의 캔들 중심에서 저항을 받고 있다. 


7번 일 - 고점은 2, 3번 일의 평균가 구간이다. 지지에서 매수했다면, 매도해야 할 저항 구간대로 작용한다. 그리고 또 7번일 캔들은 작은데 거래량이 많이 터졌다. 세력이 장 중에 하루 종일 짭짤한 가격대에서 물량을 야금야금 팔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6번 일 - 상한가도 장 초반 비교적 빠르게 고점을 형성하고 고점에서 거래가 많이 터졌다. 오후장 상한가에 안착하면서 거래가 또 많이 터졌다. 필자는 세력은 장대양봉, 상한가를 만들면서도 물량을 판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고점으로 올려붙이는 경우에 해당한다.


가장 최상의 매수 포인트는 첫 상한가 조정 시였고, 가장 최상의 매도 포인트는 2번 일 시가 갭하락 시작 시였다.


소위 급등 후 세력의 뒷목 잡기, 설거지 파동을 좋아하는 트레이더들이 있는데 그런 트레이더들은 훈련이 많이 된 경우다. 잘못 판단했다 싶으면 바로 빠져나올 수 있는 훈련된 트레이더들의 영역이다. 필자는 이런 자리보다는 첫 상승을 잡는 것을 권한다. 물론 둘 다 구사하면 최고의 트레이더다.



※ 여기까지가 현재 구간에서 필자의 분석이었고, 당 종목이 더 갈 수도, 이대로 하락할 수도 있다. 시나리오는 주가의 상황에 따라서 계속 변하기 때문에 지나온 주가의 분석 또한 지나 봐야 안다. 이렇게 분석을 하면서 복기를 하는 것은 매번 말하는 무한대에서의 한 수를 배우는 것이고, 이러한 형태들이 주식판에서 심심치 않게 계속 반복이 된다는 것이다!!!


※ 어떤 독자분이 수직각상승의 구분이 힘들다는 댓글을 남기신 적이 있는데, 필자는 6번일 장 초반 급등한 정도면 수직각상승으로 규정한다. 당 종목은 거래대금이 크기 때문에 이 정도면 수직각상승으로 인지하고 대응한다, 반면 거래대금이 작은 종목의 경우는 이것보다 각도가 더 가파를 것이다. 


※ 이렇게 우리는 지지와 저항을 알아보면서 또한 종목의 속성을 알아보았습니다. 매매를 결정하기 전에 선행돼야 할 부분이기 때문에 충분히 인지하고 매매에 임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