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매매일지

갑을메탈 주식 투자 단타 매매일지 상한가 다음 날 매수 방법

Grandpassion 2017. 6. 5. 22:47
반응형



갑을메탈 반기문. 자동차 전장사업. 메탈사업.


자동차 전장사업(모터 및 트랜스포머용 CORE, 중대형 상용차 및 장비용 ALTERNATOR와 STARTER 등)과 메탈사업(전선제조용 동롯드(동선))을 영위. 전선사업부(전선 제조/판매)를 영위하는 (주)코스모링크를 계열회사로 보유. 

최대주주는 갑을오토텍(주). 상호변경 : 한국성산 -> 엠비성산 -> 갑을메탈 


반기문 - 반기문 총장의 고향인 충북 음성에 공장 보유.


2017/06/01 특징 뉴스 없음. 전일 최대주주 지분 매각 검토 중 뉴스. 상한가

2016/06/14 뉴스 없이 상한가.

2015/11/14 친반연대 창당 기류에 관련주 급등.

2015/09/25 박근혜 25∼2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방문 중 반기문 사무총장과 비공개 회동. 갑을메탈 공장, 반기문 고향 충북 음성에 소재


갑을메탈 - 상한가 다음 날 시가가 낮게 시작할 때



첫 상한가를 기록한 후 다음 날 시가를 +2.46%로 비교적 낮게 시작한다. 이렇게 시가가 낮게 시작하면 시가부터 매수해도 된다. 단, 항상 분할 매수를 원칙으로 한다.


갑을메탈 - 분차트



갑을메탈의 1분 차트다. 상한가 일과, 그다음 1번 매수 일, 2번 매도 일이다.



매수- 상한가 속 조정가 - 장 시작과 동시에 시가 이후 하방으로 뺀다. 그리고 하락세를 멈추는 자리는 전일 상한가를 진입하기 바로 직전의 조정한 구간이다. 상한가 속 1차 조정가.


1번 일매수 후 BEP단가 대비 약 +9%의 수익률 구간이 발생했으나, 일봉상 240일 이동평균선까지를 염두에 두었었기 때문에 매도를 망설였다. 그렇게 망설이는 사이에 1 고점만 찍고 그대로 하락해서 장을 마쳤다. 시총이 965억, 비교적 작은 시총의 종목들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시총도 작은데 거래량 거래대금도 없이 움직이는 종목들은 낙차가 더 심하다.


예전 같으면 +9%의 수익률은 그 날 매매의 끝인데, 1번 일 고점에서 50%를 매도하는 것이 맞다. 고점을 찍고 꺾이는 모습을 보면서 팔아야 되는 데를 몇 번 읊조렸다는 것은 미련으로 남는다. 이런 심리가 발동할 때는 연승을 거둘 때 특히 그렇다. 전일 큰 폭의 수익을 취했을 때도 전일의 수익폭과 자꾸 비교가 돼서 자만심으로 고점을 놓치는 우를 범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1번 일 한 번의 고점으로 단타 세력의 물량이 다 나왔다고는 볼 수 없었다.



매도 - 전 고점 매물대 매도 - 오후 장 들어서 다시 주가를 들어 올린다. 1번 일의 고점 구간에서 1차 매도, 그리고 고점 돌파 후 분차트 상 매물대 저항 시 2차 매도하여 매매를 끝냈다.


2번 일 항상 매도도 분할 매도를 한다. 1차 매도 후, 장 막판까지 지켜볼 생각으로 나머지 물량은 BEP단가에 걸어 두고 지켜보고 있던 중, 2번 일의 고점 매물대를 돌파하는 모습이 약해 보일 때 나머지 물량을 전량 매도해서 매매를 끝냈다.


갑을메탈 - 분차트 매물대




2번 일 고점을 형성한 구간 매물대 하단과 매물대의 평균가에서 저항을 받고 주가는 장 막판까지 그대로 추락했다. 결국 오늘의 매도 결과는 성공이다. 


※ 단타를 하는 트레이더가 장 중 분차트 보는 방법은, 주가가 튀기 시작하면 분차트를 늘렸다 줄였다 하면서 일봉 구간과 비교를 해 가면서 부지런히 분차트의 매물대를 찾아야 한다. 고점으로 치고 올라갈수록 분차트를 확 늘려서 거래량 터진 부분을 보고 위와 같이 분차트 상에서 매물대를 형성한 부분을 돌파하느냐 못하느냐를 판단하면서 매도를 결정해야 한다.


갑을메탈 - 전체 차트 



갑을메탈의 전체 주가에서 현재 구간은 바닥권으로 보이고, 바닥권에서 대량거래가 터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최근 5년 동안 최저점 구간대가 비슷한 것을 볼 수 있다. 



현재 구간은 240일 이동평균선을 머리 위에 두고 있으며, 장기 이동평균선은 곧 매물대로 작용한다. 그래서 필자는 이동평균선을 매물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첫 상한가 다음 날은 최상의 공격 포인트다.



첫 상한가의 의미는 전체 차트에서 제일 처음 나오는 상한가도 물론이지만, 갑을메탈처럼 몇 달이 경과한 후 나오는 상한가도 첫 상한가의 의미를 가진다. 그런 첫 상한가가 출현한 다음 날은 최상의 공격 종목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