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ISSUE THEMA

태양광 관련주 - 모듈 시스템 제조 종목 정리

Grandpassion 2017. 6. 21. 06:08
반응형


태양광 관련주 - 모듈 시스템 제조 기업 


태양광 모듈은 생산된 태양전지들은 가로 세로로 연결된 형태로 하나의 판에 부착하게 된다. 이것을 모듈이라고 한다. 태양전지에서 생산된 전기는 전부 모듈로 모이게 되는데, 태양전지를 많이 붙일수록 발전 용량은 더욱 더 커지게 된다. 모듈의 크기는 가정집에서 대규모 발전시설에 이르기까지 각 용도에 맞는 크기로 제작이 된다. 


그리고 태양광을 이용해서 생산된 전기를 공급하는 과정의 시스템을 제작하고 운용하는 기업들이 있다.


태양광 모듈 및 시스템 시공을 하는 기업들은 태양광발전 후방산업이다. 태양전지를 조립하고 모듈을 설치하는 후방 사업은 초기 투자가 크지 않고 특별한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아 신규 진출 기업이 많고 경쟁이 높다. 






태양광 관련주 - 모듈 시스템 제조 기업 



태양광 발전 과정


폴리실리콘 – 태양전지의 원료

태양광전지의 원료가 되는 것은 폴리실리콘이라고 하는 물질이다. 폴리실리콘은 규소에서 화학적반응을 거쳐 뽑아낸 작은 실리콘 결정체다. 일반 실리콘에 비해 빛에 잘 반응하고 전기적인 안정성이 높아 태양광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잉곳, 웨이퍼 – 폴리실리콘을 가공한 중간소재

잉곳은 태양전지의 원재료인 폴리실리콘을 녹여 기둥 모양의 덩어리로 만든 것이다. 이 잉곳을 얇게 절단해서 태양전지 셀을 만드는 웨이퍼를 만들게 된다. 웨이퍼는 수백 ㎛분의 1로 잘라 표면을 거울처럼 연마한다. 


셀 – 태양빛을 흡수하는 전지

셀(Cell)은 태양광 발전 시설에서 셀은 태양전지의 세포 같은 기능을 한다. 태양전지라는 것은 이 셀을 두고 하는 말이다. 태양광을 전기에너지로 바꿔 주는 일종의 반도체다.


모듈 – 태양전지 셀을 모은 큰 판

태양전지 셀들을 가로 세로로 연결된 형태로 하나의 판에 부착한다. 이것을 모듈이라고 한다. 태양전지에서 생산된 전기는 전부 모듈로 모이게 된다. 태양전지를 많이 붙일수록 발전 용량은 커지게 된다. 모듈의 크기는 필요에 따라서 제작할 수 있다.



태양광 관련주 - 모듈 시스템 제조 기업 


LG전자 

고효율 태양광 모듈과 다결정 태양광 모듈을 개발. 또한, 에어컨 실외기 상단에 태양전지 모듈을 채용해 에어컨 보조 전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친환경 태양전지 하이브리드 에어컨을 출시. 




에스에너지

태양광발전시스템 및 태양전지모듈 제조업체. 국내 최초로 BIPV모듈 상업화에 성공 및 MW급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 




신성이엔지

태양전지 및 모듈의 제조/판매 사업과 소규모 및 주택보급용 태양광 발전 시스템 설치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 주요 제품으로 태양전지 모듈 및 태양광 시스템 등. 




에스폴리텍

태양광 모듈용 EVA시트 국산화 개발 완료. 산업자원부 과제. 




한화

한화그룹의 지주회사로 태양광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한화큐셀코리아 지분 보유. 2012년 자회사를 통해 독일의 세계적인 태양광업체인 큐셀(Q-Cells)을 인수. 




KC그린홀딩스

태양광에너지 업체 KC솔라에너지를 계열사로 보유.  




현대중공업

그린에너지 사업. 태양광, 풍력 등을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로 독립시켜 계열사로 보유.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는 태양광 셀, 모듈 등을 제조. 




한화케미칼

세계수준의 기술력과 사업규모를 갖춘 한화그룹 계열의 종합화학 기업. 한화는 한화케미칼을 통해 그룹 주도로 태양광 사업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태양광 사업 수직계열화를 이룸. 이 가운데 태양광 자회사인 한화큐셀을 통해 태양광 모듈 생산 및 지원과 서비스를 제공. 




LS산전

태양광발전시스템 사업 및 모듈/인버터, 제어기기 제조 사업영위. 태양광 등의 그린에너지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집중육성중. 




이건홀딩스

건축시장의 마감재로 사용되는 시스템창호 제조, 판매, 시공 전문업체 이건창호를 자회사로 보유. 이건창호는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태양광 창호를 생산/판매중이며, 건자재 일체형 태양광발전 시스템을 개발.  




파루

태양광추적장치 생산.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 태양광분야 선정.  




에프티이앤이

정부사업과 대형 건설사를 중심으로 태양광 발전사업 진행 중. 다수의 대양광 발전시스템 설치공사 수주 실적 보유.




SDN

태양광사업과 엔진조선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태양광 발전사업자와 시스템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태양광 발전시스템 및 태양전지판, Inverter 등을 공급. 




톱텍

태양광관련사업(태양광발전시스템, 태양광모듈판매) 영위. 태양광업체 ㈜티앤솔라 지분 보유. 




LG하우시스

2009년8월 BIPV 태양전지셀과 금속전극의 접촉부를 레이저를 이용하여 태빙하는 태양전지 모듈 

제조장치 관련 특허권 취득. 




에스에프씨

태양광모듈용 백시트(태양광 셀과 유리기판으로 이뤄진 태양광 모듈에 장착되는 판으로 태양광 모듈을 보호하는 부품) 제조를 주요 사업. 




한솔테크닉스

태양광 모듈을 제조하는 태양광사업. 




코오롱글로벌

ilm형 PV모듈을 이용한 건물외장형 태양광시스템 개발. 건물일체형 태양광시스템은 동사가 국내 처음으로 04년 10월 상업용 건물인 코오롱건설연구소에 설치한 것을 시작으로 용인구갈 하늘채 아파트, 대구달성산업단지, 원주시청사 등으로 기술 적용 확대. 




광명전기

중전기 전문 제조업체로 태양광발전 시스템 시공 사업. 





태양광 관련주 - 모듈 시스템 제조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