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관련주식 종목 정리


 면세는, 조세를 면제하는 기준이 되는 한도를 말한다. 


 면세점은, 일정한 금액이나 가격 또는 수량 이하의 과세물건에 대하여는 과세를 하지 않는 것으로서, 경제정책적·사회정책적 측면을 고려하여 설정된다. 


면세점은 기초공제와 유사하지만, 기초공제가 그 한도를 초과하는 과세표준을 전제로 하여 전체 과세표준에서 공제범위를 제외한 나머지의 과세표준에 대하여 과세를 하는 것과는 달리, 면세점은 그 한도를 초과하지 않는 과세표준을 전제로 하여 과세를 면제하되, 과세표준이 그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전체 과세표준에 대하여 과세를 하게 된다. 


 면세점은, 특정 지역을 지정하여 상품에 부과되는 제세금이 유보된 면세상품을 판매하는 곳이다. 


 면세점은 국가로부터 설치 및 운영 특허를 받아서 운영된다. 매장 이외에 보세창고 및 물류시설, IT 시스템 등 별도 인프라가 필요하여 초기 자본부담이 크고, 장기간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산업이다. 






 면세업은 유통업과 관광업, 특허사업이 결합된 형태의 사업 구조로 되어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한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여행시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국제정세 및 주변국과의 관계 등 대외 환경과 변수에 따라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면세점 관련주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서울 시내 면세점(갤러리아면세점63) 사업을 영위. 




하나투어 

면세점 입찰에 참가하여 면세사업권을 획득, 영업을 시작하여 운영중인 (주)에스엠면세점의 지분 보유.

 



신세계 

종속회사인 (주)신세계디에프가 16년5월 서울 시내면세점인 명동점을 개점하여 운영 중이며, 16년12월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센트럴시티에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권을 획득하여 17년 하반기에 운영할 예정임. 




호텔신라

서울 중구 지역 및 제주시 등 소재에 면세점을 운영중. 현대산업개발과 합작한 HDC신라면세점을 설립하여 15년12월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에 신라아이파크 면세점 개점. 17년4월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면세점 운영 사업자로 선정되며, 아시아 3대 공항(인천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 홍콩 국제공항 등)에 면세점을 운영하게 됨. 




현대산업

사와 자회사인 현대아이파크몰이 각각 25%, 호텔신라가 50%의 지분을 출자하여 설립한 HDC신라호텔면세점이 15년12월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에 입점하여 영업중. 




두산

15년11월 서울 시내 면세점 신규 사업자로 선정되어 동대문 두산타워 빌딩에 두타면세점을 운영중. 




현대백화점

시내면세점 사업자로 선정되어 코엑스 무역센터점에 면세점 개점 준비 중. 




삼익악기

15년7월 인천국제공항 D-F 11구역 면세점을 낙찰받아 16년1월부터 공항면세점을 운영. 




제이에스티나

하나투어, 토니모리 등과 함께 (주)에스엠면세점 컨소시엄((주)에스엠이즈듀티프리)에 참여해 지분 보유중. 




토니모리

하나투어, 제이에스티나(구 로만손) 등과 함께 (주)에스엠면세점 컨소시엄((주)에스엠이즈듀티프리)에 참여해 지분 보유중. 면세사업 확장을 위해 16년6월 세한텍스프리(제주세한면세점) 주식 취득.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