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REVIEW

푸드트럭 영업신고와 절차 알아보기

Grandpassion 2017. 10. 20. 15:58
반응형

푸드트럭 청년창업을 하기 위한 영업신고 방법과 절차에 대한 방법을 알아봅니다.


본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푸드트럭 창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 푸드트럭은 무엇인가?

푸드트럭은 합법 절차를 거쳐서 화물자동차 등을 푸드트럭으로 개조하고, 푸드트럭이 영업 가능한 장소를 구해서 시. 군. 구청에 식품접객업(휴게음식업 또는 제과점업)으로 영업신고를 한 후에 정식으로 영업하는 것입니다. ※ 휴게음식점은 음료, 아이스크림, 분식, 패스트푸드 등을 판매하는 것이고, 제과점업은 빵, 떡, 과자 등을 판매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 푸드트럭의 조건과 영업을 할 수 있는 장소의 기준은? 


1. 차량 

경소형 화물자동차로 조리장 높이는 1.5m, 면적은 0.5㎡ 이상이고 액화석유가스 완성검사를 받은 차량입니다.


2. 푸드트럭 영업장소 

유원지, 관광시설, 체육시설, 도시공원, 하천, 학교, 고속국도졸음쉼터, 국유 공유재산 및 지자체가 조례로 정하는 시설에서 영업이 가능합니다. 

지자체 조례에 따라 국가, 지자체, 공공기관이 주최하는 행사에서 일시적으로도 운영이 가능합니다.




■ 푸드트럭 최초 영업 시 영업신고절차는?


영업신고 전에 필요한 절차는, 영업자 모집공고를 확인하고 사업자로 선정된 후, 자동차 구조변경, 액화석유가스 안전검사, ​위생교육, 건강진단 등의 사전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영업신고는, 영업장소 계약 체결 및 자동차 구조변경이 완료된 상태에서 영업장소 관할 관청 위생부서에 위생교육이수증, 건강진단결과서, 액화석유가스 사용시설 완성검사 증명서, 자동차 등록증, 푸드트럭 영업장소 체결 관련 서류 등 구비서류를 첨부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 푸드트럭 이동 영업 시 신고절차는? 


지역축제 등 최초 푸드트럭 신고 영업장소 이외의 다른 장소에서 추가로 영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 이동 장소의 관할 관청에 추가로 영업 신고한 뒤 영업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기존 영업신고증과 추가 장소를 사용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영업장소를 추가하게 되면, 기존 영업장과 추가 영업장의 영업시간대를 다르게 해면 영업하거나 지역 축제 등 한시적인 행사장소에서 영업이 가능합니다. 영업장소를 추가하더라도 영업신고와 관련한 추가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푸드트럭 변경신고는? 


푸드트럭 영업자의 성명, 영업소의 명칭 또는 상호, 영업소의 소재지 및 면적 등이 변경되었을 때에는 관할 관청에 신고해야 합니다.




■ 푸드트럭 폐업신고는? 


푸드트럭을 폐업하고자 할 때는 관할 관청에 폐업신고를 해야 하며, 사업자등록증 폐업과는 별도로 식품영업에 대한 폐업신고를 해야 합니다.




FOOD TRUCK saurce ; freepik.com


■ 푸드트럭 창업을 위한 영업신고를 하기 전에 준비를 해야 하는 것들의 절차를 차례대로 알아봅니다.


1. 영업자 모집 공고 확인 - 공고는 지역 관할 관청 홈페이지 확인 또는 시청, 구청 등에 직접 연락 확인을 하고 영업자 모집공고에 따라서 관련 서류를 제출합니다.


2. 사업자 선정 - 관할 관청에서는 사업계획서를 검토하여 사업자를 선정합니다. 사업자로 선정되면 영업 허가서, 계약서 등을 지자체 위생담당 부서에 제출합니다.


3. 자동차 구조변경 - 국토교통부 교통안전공단에서 자동차 구조변경 신청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자동차의 최초 이동용 음식 판매 특수자동차로 제조된 경우에는 구조변경절차가 필요 없습니다.


4. 액화석유가스 안전검사 -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완성검사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 튜닝 완성 검사 합격증(교통안전공단)을 제출해야 합니다.


5. 위생교육 - 대한제과협회,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 신규 교육 6시간. 보수 교육 매년 3시간 - 식품위생법 관련 영업신고 시 위생교육 수료증 제출합니다.


6. 건강진단 - 보건소, 병원, 의원에서 식품을 직접 제조. 가공. 조리. 판매하는 영업자/종업원 건강진단. 매년 1회 - 영업신고 시 건강진단서 제출합니다.


7. 영업신고 - 시. 군. 구 위생담당 부서로부터 식품 영업신고 승인 - 제출 서류 문제가 없는 경우 보통 즉시 신고가 수리된다고 합니다.


8. 영업신고 변경과 폐업 - 시. 군. 구 위생담당 부서로부터 영업신고 변경 또는 폐업 승인 - 폐업 시 폐업신고. 사업자등록증 폐업과는 별도로 식품영업에 대한 별도의 폐업신고를 해야 합니다.





푸드트럭 FOOD TRUCK



요즘 모 방송국에서 방영하는 백종원의 푸드트럭 때문에 푸드트럭의 인기가 더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방송에 출연하는 창업자들이 백종원 씨의 노하우에 감탄하게 되는데, 백종원의 푸드트럭을 보면서 느끼는 것은 "가정에서 음식 하는 것과 음식영업을 하는 것은 다르다"입니다. 가정에서는 식구들의 건강을 생각해서 조금 비싸더라도 좀 더 좋은 식재료를 구입하려고 하는 반면 음식영업은 저렴하고 질 좋은 식자재를 구입하는 것이 관건인 것 같습니다. 저렴하다고 해서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음식 조리의 시간 싸움과 손님을 끄는 마력 같은 퍼포먼스, 그러나 제일 중요한 것은 이겠죠? 


백종원 씨가 유명해진 것은 배우 소유진 씨와의 결혼 때문만은 아닐 것입니다. 백종원 씨가 그 자리에 있기까지는 많은 시간에 공이 들어갔을 것입니다!!! 푸드트럭 창업자님들 끝까지 살아남기를 바라면서...


■ 푸드트럭 창업, 대박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