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미술관 제1전시실 2017. 12. 20 - 26 / 서울 종로구 인사동10길 11-4  / T. 02-733-4448


이구영 개인전 - ㅅㆍ4가지의 방


‘더러운 잠’의 작가 이구영의 전시 'ㅅㆍ4가지의 방’ 엿보기


촛불탄핵정국에서 피어난 작품 ‘더러운 잠’과 다양한 시선의 작품들 / 김종도(화가)


올해 1월 20일, 국회의원회관 로비에서 열린 풍자전시 <곧, 바이! 展>은 많은 일화를 낳았다. 그 대표적 사건이 바로 이구영 작가의 작품 ‘더러운 잠’ 파손사건이다. 이 일로 사회전체에 사건이 미친 영향은 대단했다. 무려 1,000건이 넘게 보도가 되었고 ‘외설이냐 예술이냐’에서부터 ‘표현의 자유는 어디까지인가’라는 화두로 많은 논객들이 설전을 벌였다.


일찍이 우리 사회에서 미술작품 하나가 이토록 사회를 뜨겁게 달군 적이 있었던가. 있었다면 이중섭, 박수근, 천경자 같은 작가들의 작품 위작사건이나 2016년 화투그림 대작사건 정도였는데, 이에 견주어 본다면 성격 자체가 완전히 차원이 다른 것이었기에 우리 미술사에서 지워질 수 없는 굵직한 자취로 남게 되었다는 점이다.


‘작품은 시대를 반영한다’라는 말은 이미 상식이니 말해 무엇하랴. 표현의 방식이나 주제와 소재 역시 제한 없는 작가 고유의 영역이며 여기에 다루지 못할 금기나 성역은 없다. 이견이 있다면 논쟁의 대상이 될지언정 작품의 물리적 파괴행위는 있을 수없는 야만이다. 그러함에도 한 나라의 여성 대통령을 누드로 다루었다는 것을 내세워 ‘성스러운 국모를 벗겼다’는 황당한 유교관에 입각한 보수진영의 작품파괴의 만행은 이중적이며 치졸하다. 왜냐하면, 풍자전시 <곧, 바이! 展>에 참여한 작가들의 출품작 전체가 하나같이 당시의 시대를 비판하거나 풍자하는 내용들이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소들을 건드렸을 경우 ‘득’보다는 ‘실’이 더 클 것이라는 본능적 감이었을까. 우선 눈에 드러나는 누드라는 소재에 초점을 맞춰 ‘미술이라는 것의 고상한 성윤리’를 내세운 그들의 태도 이면에는 당시 수세국면에 놓인 보수진영의 결집과 국면 뒤집기를 위한 얄팍한 노림수였다는 것은 이후 표창원 의원을 공격한 것이 그 증거이다. 더구나 그들이 다른 누구도 아닌, 노예처럼 맹목적으로 떠받드는 ‘위대한 새마을운동의 지도자 박정희’라는 군주의 공주인 박근혜를 국민 앞에 벗겨 놓았다는 것은?


이 같은 과정은 일단 차치하고, 작가 이구영은 이후 ‘더러운 잠’의 후속작업으로 시리즈 4점을 제작하여 이번 전시에서 관객과 만나게 되었다. ‘더러운 잠1’, ‘더러운 잠2-블랙’, ‘더러운 잠3-bye 닭’, ‘더러운 잠4-2MB 구속의 추억’이 그것인데 여기에서 각 작품들을 조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더러운 잠1 2017 100x72,7 acrylic


‘더러운 잠1’의 경우 이미 너무나 유명하지만, 자세히 본다면 미처 보지 못한 것들에 대해 알 수 있으니 여기에서 다루어 보고자 한다.


우선 전체 구도는 우르비노의 비너스라는 작품과 이것을 패러디한 마네의 올랭피아에서 취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여기에 들어간 소품이나 요소들은 철저히 당대 한국사회의 단면들이다. 침대 위 박근혜(존칭생략)는 창밖의 세월호의 침몰 풍경을 외면한 채 안락하고 달콤한 잠에 취해 있는데, 이때 최순실이 갖고 온 꽃다발 안에는 주사기가 가득하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보는 이의 상상에 맡기자. 


그리고 배 위에 놓인 사드와 아버지 박정희와 진돗개 한쌍, 그 뒤 태극무늬에 투영된 최순실 얼굴은 마치 진나라를 멸망의 길로 이끈 환관 조고를 연상케 하거나 여타의 섭정으로 여겨진다는 점에서 뛰어난 작가의 유머러스한 풍자정신이 돋보이는 대목이다. 따라서 이 작품의 전체 본질은 사실 억압받는 민중의 놀이이며 카타르시스의 해학이다. 그러나 그의 추종자들은 ‘손가락이 가리키는 달’은 보지 않은 채 애꿎은 손가락만 탓했다는 것은 21세기 지구촌 모든 인류 앞에 꼴 사나운 희극배우를 자청한 것이니 이 또한 우리 후손들에게 두고두고 이야기 꺼리가 되겠다.


더러운 잠2 Black 100x72,7 acrylic


후속작업인 ‘더러운 잠2-블랙’은 전체구도가 앞의 작품과 동일한 가운데 박근혜 누드의 자리를 검게 실루엣으로 처리했다. 대신 머리맡에 등장한 닭 한 마리와 침대 앞 가득한 닭의 무리와 창밖의 노란 오리 떼들이 가득하다. 여기에서 닭의 무리는 그의 추종자를 뜻하며 창밖 오리 떼는 광화문에 모인 세월호 희생자 추모의 인파로 해석 되지만 당시의 상황에 대한 인식의 관점에 따라 달리 생각할 여지 또한 남아 있다. 


더러운 잠3 Bye 닭 2017 100x72,7 acrylic


이어지는 작품 ‘더러운 잠3-bye 닭’은 헌재 전원일치 판결에 의한 탄핵확정 전날인 3월 9일 경향신문에 발표된 작품이다. 빈 침대 위 떠난 자가 남긴 똥 덩어리와 작은 성조기와 틀니가 놓여 있고 최순실이 사라진 창밖 풍경은 민중궐기의 현장이다. 여기에서 틀니와 똥과 성조기는 수구보수언론과 그들이 남긴 폐단과 적폐세력의 상전국을 암시한다.


더러운 잠4 2MB 구속의 추억 100X72,7 acrylic


‘더러운 잠4-2MB 구속의 추억’은 박근혜 누드의 자리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침대에 벗고 누워 촛불대통령이라고 하는 지금의 문재인 대통령의 시중을 받는데, 소반 위 놓인 물건은 수갑과 녹조라떼이다. 그리고 뒷짐을 지고 창밖의 수중보와 부엉이 바위를 바라보는 이가 있으니 이 사람은 바로 노무현 전 대통령이다. 이 그림은 의미가 다소 심장하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부엉이 바위에서 생을 마감한 이후 줄곧 그 누구를 기다리는 모습으로 연상되기 때문이다. 그게 누구일까. 역사로 증명될 것이다.


구름위의 풍경 2017 162.2x130.3 acrylic


구름위의 풍경


일반통행 목재가방위 2017 가변크기


근혜정희  2017  72.7x100  acrylic


베스명박 2017 72.7x100 acrylic


친구 문재인 2017 72.7x100 acrylic


친구 노무현 2017 72.7x100 acrylic


트럼틀러 2017 72.7x100 2017  acrylic


이 전시의 타이틀은 ‘ㅅㆍ4가지의 방’이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4점의 작품을 각각의 ‘방’으로 빗댄 의도와, 4가지 방식의 작업과정을 4개의 색션(1. 회화, 2. 공공미술, 3. 게릴라미술, 4. 풍자미술)으로 구분 배치하여 대중에게 선보인다는 점에서 제목을 정한 작가의 다중적인 의도가 느껴진다. 


작가 이구영은 일련의 정치와 사회풍자의 작품인 ‘더러운 잠’ 시리즈로 세상에 드러났으나 일찍이 그는 거리나 광장의 사회현장에서 민중의 외침을 즉각적으로 펼치는 공공미술과 게릴라 미술을 꽤 오랜 기간 동안 해온 베테랑의 경력자이다. 여기에 더해 다른 한 축으로는 평화주의자의 시선으로 보는 분단의 현실과 지구 온난화를 유발하는 환경파괴의 산업경제 현실에 대한 여러 회화작업 또한 왕성한 작가이다.


그는 이렇게 어디에서든 관객과 풍성하게 소통하는 적극적인 작가이길 원했다는 점에서 그간의 활동내용들이 다시금 묵직하게 다가온다. 이것은 바로 사회참여를 통한 그의 굳건하게 내재된 작가의식의 여정이다. 또한 한편으로는 삶의 과정에서 보이는 관조적 풍경을 그리는 행위를 통하여 그 안에서 그 어떤 정신적인 휴식을 도모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애초 그가 꿈꾸었던 미술의 표현영역에 대해 어느 한 곳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것 외에도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또는 한 인간이라는 점에서 서정의 보편성을 세상과 공유하고자 하는 다양성의 산물이므로 단순한 풍경으로만 다가오지 않는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이 4종류의 작업형태를 한 자리에서 만나게 되었으니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들 모두가 낙관적인 사회교류를 꾀하고 있다는 점에서 굳이 하나로 묶어 내고자 하는 통칭은 ‘사회소통미술’이라고 압축해도 되겠다. 


아울러 이 전시를 관람하는 관객들 역시 긍정적 미래역사의 물결에 동참하는 것이므로 스스로 즐거운 주체이다.


이구영 작가의 전시를 축하하며 함께 기뻐한다. 2017년 12월




상처 숲 2017 260.6x162.2 acrylic


금정굴 2017 130x85 acrylic


소통 2017 65.1x53 acrylic


작은연못 2017 65.1x45.5 acrylic


DMZ의 야생화 2017 65.1x53 acrylic


섯알오름의 구덩이 2017 65.1x53 acrylic


큰넓궤의 붉은 눈물 2017 65.1x53 acrylic


통곡의 미루나무2017 97x130.3 acrylic


4월 16일 왜 2015 53x45.5 acrylic


논두렁의 세월호 2017 100x72.7 acrylic


사람이 나무다1 2012 45.5x53 acrylic


사람이 나무다2 2017 100x72.7 acrylic


담넌 사우억 수상시장 2017 72.7x100  acrylic


하이퐁 수상가옥 2017 72.7x100  acrylic


작가의 손 45x40x50 유리모자이크 2012


선택 2017 90.9x72.7 acrylic


갯바위 2017 65.1x53 acrylic


곽지의 바다 2017 65.1x45.5 acrylic







좌청룡 우백호 남대문광장 2006 / 고래.인 울산시 남외동 2005 / 큐브 대전시 대덕구 2006 / 지렁이 놀이터 서울시 노원구 2007 / 마석광장 옻칠 벽화 마석광장교각 2010 /  당진왜목 벽화 당진왜목바닷가 2015 / 화원에서 서울시 구로구 2005 / 북한산경 서울시 정릉동 2004


송악마을 벽화 당진시 송악면 2017


항일여성독립운동가 대행진 서대문형무소 2017


감사와 소망의 벽 서대문형무소 2015


여성독립운동가의 벽 서대문형무소 2016




진실의 눈 1,2 용인 고림동 2017


노란 리본 용인 동천동 2017


작품전을 열며


나의 시선은 항상 밖을 향하고 있었다.


작가의 마음을 들여다 보고 마음속 풍경을 외화시키기보다는 사회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그들과 소통하기 위한 도구로 작품을 사용하고 형식 또한 함께 만들어가는 방식을 선호하여 오랜 기간 길에서 광장에서 사람들이 오가는 길가의 옹벽이나 빈 터에 머무르고자 공공미술이라는 형식을 고집하였고 그것에서 파생시킨 게릴라 미술로 사회적인 발언을 이어 나갔다. 그렇지만 그러한 노력은 작은 전시 하나에서 무너져 버리고 말았다.


박근혜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건이 극에 달아있던 2017년 1월 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그들의 파렴치한 권력형 비리를 고발하는 <곧, 바이! 展>이 그것이었다.


나는 박근혜 최순실의 국정농단을 고발하는 작품 더러운 잠을 발표하였다.

박근혜는 오래전 마네의 작품에 등장하는 올랭피아가 되었고 최순실은 그를 시중드는 하녀로 묘사하였다. 국가권력을 사적으로 행사하는 부패한 정권의 민낯을 보여주고자 누드화를 선택하였다. 그러한 표현의 적절성은 패러디 회화의 오랜 전통이고 통렬한 풍자를 통하여 시대를 비추고 부정한 권력을 조롱하는 내용이었지만 적폐세력과 여성단체의 사람들은 그 작품의 골격을 이루는 고발적인 내용은 보려 하지 않고 알몸으로 누워있는 나부의 표현에 밀착되었다.

비판적인 작가적 상상력은 여성 혐오로 둔갑하였고 더 나아가 여성비하의 오명이 덧입혀졌다.

뭐라고 주장해도 규정된 프레임은 걷히지 않았고 변명과 옹색한 이야기로 재생산되었다.

고민을 거듭했다.

대안을 찾아야 했다.

그래 지인의 충고와 도움으로 밖을 향하던 시선을 잠시 거두기로 했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주장하고 상상하고 숨을 쉰다.

대안은 작가가 작업해온 길을 작품으로 보여주는 것이 최선이라 결론 내렸다. 

개인전을 준비하였다. 


벽을 칠하던 거친 붓은 캔버스 위를 내달리는 매끈한 붓으로 바뀌었고

시멘트로 바탕을 삼던 페인트는 고가의 천위를 채워가는 물감으로 대체 되었다.

꼬박 11개월의 시간이 흘렀다.

공교롭게도 11개월이 되는 그날 전시의 막을 열게 된다.

궁금하기도 하고 두렵기도 하다. 낯선 시선의 판단에 내 마음속 풍경들을 펼쳐 놓는다.

늘 그랬듯이 작품은 작가의 손을 떠나면 판단은 그림을 감상하는 사람들의 몫이 된다.


그래서 나는 또 기다린다. 

나의 손을 떠난 작품들과 사람들이 나누는 첫마디가 무엇이 될지….


- 깊은밤 용인의 고림동에서 이구영 



이구영 李久永 Lee Gu Young

세종대학교 예술, 체육대학 회화과 졸업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 대학원 환경미술 전공


엠조형공공미술공작소 대표

문화예술인협회 임진강 회원

여성독립운동기념사업회 기획위원

사단법인 민족미술인협회 서울지회, 전 회장


주소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고림동 547-9

T. 010-2209-2902 / Email - ssenm@daum.net






  1. 2017.12.23 21:17

    비밀댓글입니다

    • Grandpassion 2017.12.23 22:51 신고

      정확하고 훌륭하신 평 잘 읽었습니다.
      작가 개인의 문제이자 우리 모두의 문제이고, 우리의 치부일 수도 있습니다.
      한 장의 그림으로 인해서 우리는 지금 어떤 상태에 있고, 어디로 걸어가야 되는지 생각하게 됩니다.
      확실한 것은 미래의 우리는 지금보다 더 진보한 삶을 살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즐거운 성탄절 보내시고, 언제나 행복한 날들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 2017.12.23 23:18

    비밀댓글입니다

    • Grandpassion 2017.12.23 23:59 신고

      예, 감사합니다. 필자도 님의 필력에 마음이 움직였습니다.
      사회에 도움이 되는 좋은 글을 쓰실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3. may 2017.12.24 09:35 신고

    다양한 의견이 있는 작품이지만 대담하고 용기있는 작가임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누드화로 사람들 입에 오르내린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작가의 생각은 처음 보네요.
    작가는 작품으로 말한다.
    참신하고 대담한 작품활동을 계속하시길 바랍니다.

    • Grandpassion 2017.12.24 12:34 신고

      이번 전시회는 작가가 걸어온 길을 보여주는 것으로, 작가 개인의 일과 작가의 눈에 비치는 우리의 현실을 담고 있습니다.

      즐거운 성탄절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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