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HTS 설정

주식 차트 HTS 설정 - 1

Grandpassion 2018. 1. 8. 08:12
반응형



주식 차트 HTS Home Trading System 설정하기


주식 차트의 주가와 거래량 그 밖의 데이터들은 한국거래소가 배포하며, 증권사들은 그 데이터들을 사용자들에게 공급하는 중개 역할을 한다. 각 증권사마다 거래소에서 배포하는 주요 데이터는 같으나 HTS를 구성하는 형식이 조금씩 다르다. 주요 데이터 이외에 부가적인 기능들은 증권사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과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HTS를 제공하는 증권사 선택이 중요하다. 


필자는 이베스트투자증권의 HTS를 사용한다. 그러므로 이베스트의 HTS로 주식 차트 설정에 대한 포스팅을 한다. 그러나 주요 기능들은 거의 비슷한 포맷이므로 응용해서 설정하면 된다. 특히 전업투자자는 HTS 설정을 가독성이 좋고 효율적으로 설정을 해야 한다. 필자도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몇 년에 걸쳐서 최적화를 시켰고 이 설정으로 계속 사용 중이다.  


필자가 올리는 HTS 설정에 관심이 있는 트레이더들은 참고하시길 바라면서, 주식 차트 설정에 대한 연재를 시작합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차트 설정 - HTS 프로그램 시작 시 "계좌비밀번호 입력창" 띄우기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 크기를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HTS을 실행하면 제일 먼저 계좌의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을 띄워야 한다. 전업 트레이더나 단타매매 시에는 필수 항목이다. 설정 방법은, HTS의 상단 메뉴바의 가장 왼쪽에 있는 편리한기능 > 설정  > 계좌비밀번호설정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온다. 여기에서 빨간색 박스 "프로그램 시작시 계좌설정창 보기" 항목에 체크를 하면 된다.



차트 환경 설정 - 다음으로 차트 환경 설정을 한다.


차트를 한 개 띄우고 마우스 우클릭하여 차트 환경 설정으로 들어간다. 밑에 보이는 각각의 설정에 체크되어 있는 항목을 똑같이 체크하고 숫자를 똑같이 설정하면, 이베스트 HTS 사용자는 필자와 같은 HTS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차트 환경 설정 - 화면표시


수정주가는, 유상증자나 무상증자 또는 액면분할 등이 실시된 경우에 나타나는 주식 가격의 차이를 수정한 주가를 말한다. 수정주가에 체크하지 않으면 차트에서 급락을 맞은 듯이 낭떠러지 같이 왜곡돼서 보인다. 일정 부분이 누락된 데이터나 유상, 무상증자, 배당, 액면분할 등에 의해서 과거 주가와 현재 주가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다. 기술적 지표를 적용하여 분석할 경우는 왜곡된 데이터로 인해 지표에 의한 분석이 정확하게 안 될 수 있으므로 수정주가를 이용해야 한다.


차트 환경 설정 - 화면기능


차트 환경 설정 - 차트영역


차트 배경색은, 각자 취향에 맞게 설정하면 되는데 하루 종일 모니터를 쳐다보는 전업투자자는 흰색 배경의 차트를 사용하면 눈이 많이 피로하다. 배경색을 밝은 회색으로 설정하면 눈의 피로감이 덜 하므로 이 설정을 권한다.


상단 타이틀바 보기는, 분할 차트를 사용하는 경우에 상단 타이틀 보기에 체크하게 되면 각각의 분할된 차트 상단에 바가 생긴다. 그 바를 클릭하면 해당 차트가 크게 확대된다. 이 후 포스팅에 분할 차트 설정이 나오므로 체크를 권한다.


하단 스크롤 보기에 체크를 하지 않은 것은, 차트 영역을 최대한 넓히기 위해서 해제를 했다. 하단 스크롤바가 필요한 사용자는 체크를 하면 된다. 필자는 스크롤바로 차트를 동작하지 않고 마우스를 이용해서 구간을 넓히거나 좁히면서 본다. 필자와 똑같이 설정을 체크하면 된다.


주기별 별도 저장 항목을 체크하면, 일봉. 주봉. 월봉의 설정을 각각 따로 해야 한다. 필자는 일봉. 주봉. 월봉 설정이 다르기 때문에 체크했다. 같게 하고 싶다면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차트 환경 설정 - XY축영역


로그는, 로그(Log scale) 차트를 말한다. 필자는 주식을 수익률 게임이라고 했다. 로그 차트는 주가 등락의 착시 현상을 없애준다. 일반 차트는 가격을 같은 간격으로 표현하고, 로그 차트는 상승률을 같은 간격으로 표현한다. 일반 차트에서는 같은 길이의 봉은 같은 가격의 차이를 나타내지만, 로그 차트에서는 같은 길이의 봉은 같은 수익률을 나타낸다. 


일반 차트100원 간격보다 1000원 간격이 열 배 크고 1,000원 간격보다 10,000만 원 간격이 열 배 크게 그려진다. 100원에서 200원 올라가는 눈금은 아주 작고, 10,000만 원에서 20,000만 원 올라가는 눈금은 그보다 100배 커져 확대되어 나타난다. 그러므로 100원에서 1,000원으로 오르는 것(1,000% 상승)보다 10,000만 원에서 20,000만 원으로 오르는 것(100% 상승)이 훨씬 더 커 보이는 착각이 나타난다. 또한 100원에서 1,000원으로 10배 오르는 것은 10,000만 원에서 20,000만 원 오르는 1배 오르는 것의 10배 길이로 나타남으로 수익률이 왜곡되어 보인다.

 

로그 차트는, 가격과 관계없이 같은 길이의 봉은 같은 크기의 수익률을 나타낸다. 100원에서 200원 오르던 1,000원에서 2,000원 오르던 10,000만 원에서 20,000만 원 오르던 가격대와 관계없이 동일하게 100%를 보여준다. 로그 차트에서는 같은 길이로 나타나기 때문에 가격대에 의한 증폭과 상관없이 같은 수익률 크기로 보여주는 것이다.


차트 환경 설정 - 차트유형


최고가 대비 현재가 등락률(HC) / 최저가 대비 현재가 등락률(LC) / 최저가 대비 최고가 등락률(LH)에 체크를 하면 차트에서 구간의 등락률을 볼 때 일일히 선을 그려서 등락폭을 확인하지 않아도 된다.


차트 환경 설정 - 기준선


종가에 체크를 하면, 장 중 현재가에 선이 그려지므로 현재가가 주가의 어떤 구간에 위치해 있는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나머지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서 설정하면 된다. 필자는 다른 선들은 분차트에서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수식으로 만들어서 사용한다. 수식을 만드는 부분은 이 후 포스팅에 기술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