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HTS 설정

주식 차트 HTS 설정 - 2 / 3분할 업종 차트 만들기

Grandpassion 2018. 1. 9. 00:04



코스닥 코스피 종합시장 3분할 차트 만들기


필자는 종합주가 차트나 종목 차트를 아래와 같이 3분할 차트를 기본 차트로 사용한다. 이렇게 차트 설정을 해야 차트를 띄우는 개수가 줄어들고 분석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업종의 3분할 차트에는 코스피와 코스닥의 일봉이 들어간다. 


왼쪽 상단 코스피 / 오른쪽  상단 코스닥 / 하단 코스피

차트를 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업종 차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HTS의 상단 메뉴바에서 차트 > 업종종합차트를 클릭하여 차트를 띄운다. 그러면 원 차트가 나온다. 아래의 설명대로 차트 설정을 한다.


빨간색 화살표왼쪽의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오른쪽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에서 3분할 차트를 설정할 수 있다. 취향에 맞는 분할 차트를 설정할 수 있다.


노란색 화살표 - 노란색이 가리키는 곳에 체크를 해제해야 한다. 체크가 되어 있으면 같은 업종이 연동이 된다. 그러나 종목 차트를 만들 때는 이 부분을 체크해야 한다.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한다.


연두색 화살표 - "상단 타이틀바" 이 "상단 타이틀바"를 클릭하면 해당 업종 차트가 원 차트로 확대된다. 아래의 차트처럼. 그리고 다시 "상단 타이틀바"를 클릭하면 다시 3분할 차트로 돌아온다.


※ 3분할 차트를 만드는 이유는 긴 구간과 짧은 구간을 한눈에 보기 위해서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 "상단 타이틀바"를 클릭하여 원 차트로 볼 수 있다. 이렇게 설정하면 차트를 띄우는 개수가 훨씬 줄어들고 분석이 용이하다.



위 차트는 3분할 차트에서 "상단 타이틀바"를 클릭하면 이렇게 원 차트로 바뀐다. 여기에서 다시 "상단 타이틀바"를 클릭하면 3분할 차트로 바뀐다. 필자는 업종차트에서는 이동평균선도 쓰지 않고 아무 지표도 쓰지 않는다. 그리고 업종차트에서는 거래량 대신 거래대금 그래프를 사용한다. 차트의 하늘색 가로 선은 필자가 임의로 넣은 매물대다. 난 왜 없냐? 당연히 없다!!!


오른쪽 네모 박스는 현재 구간의 등락률을 보여주는 숫자이다. 아래의 설정창에서 설정할 수 있다. 최고가 대비 현재가 등락률(HC) /  최저가 대비 현재가 등락률(LC) / 최저가 대비 최고가 등락률(LH) 항목에 체크를 하면 차트에 숫자가 보인다.



이것을 설정하면 차트에서 보이는 구간의 등락률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번거롭게 선을 긋어 가면서 등락률 확인을 할 필요가 없다. 


이렇게 설정한 차트들은 차트저장 기능을 이용해서 이름을 정하고 저장을 해놓는다. 그리고 편리한기능 > 사용자설정 저장/불러오기를 이용해서 저장을 하면 증권사 서버에 저장이 된다. 설정을 증권사 서버에 저장시켜 놓으면 컴퓨터 포맷 후에도 그대로 HTS의 모든 사용자 설정을 그대로 불러올 수 있다. 평소에도 장이 끝나고 뉴스나 메모 관심종목 등을 정리하면 반드시 증권사 서버에 저장하는 습관을 들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