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HTS 설정

주식 차트 HTS 설정 - 4 / 상한가 하한가 신호 만들기 수식

Grandpassion 2018. 1. 9. 15:54
반응형



상한가 / 하한가 / 고점 상한가 / 저점 하한가 신호 만들기


지금은 증권사에서 상한가. 하한가 신호를 제공하고 있는 HTS가 있으나, 예전에는 이 신호를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수식으로 신호를 만들어서 써야 했다. 그러나 현재도 상한가. 하한가 신호를 제공하지 않는 증권사 HTS도 있다. 하지만 장 중에 "고점을 상한가. 저점을 하한가" 찍은 신호는 아직도 제공하지 않는 증권사 HTS가 거의 대부분일 것이다. 그러므로 상한가 / 하한가 / 장 중 상한가 / 장 중 하한가를 찍은 캔들에 화살표 신호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수식으로 만들어서 써야 한다.


인터넷 브라우저 창을 최대로 하고 차트를 클릭하면 원본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차트에서 보면 캔들 밑에, 노란색과 하늘색의 화살표 신호가 보일 것이다. 이러한 캔들이 상한가. 하한가 캔들이다. 위 차트에서는 장 중 상한가와 장 중 하한가 캔들이 없는데, 급등주 종목에서는 자주 나오기 때문에 그 수식도 만들어서 사용하면 급등주 분석에 용이하다. 이런 캔들이 매매의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상한가 / 하한가 / 고점 상한가 / 저점 상한가 신호를 만들기 위한 수식 다운로드


먼저 아래의 메모장 파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한다. 수식을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할 것이다.


상.하한가 수식.txt






수식 관리자 - 차트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아래와 같은 수식 관리자를 연다.



빨간색 화살표, 신호를 클릭한다.

파란색 화살표, 신규를 클릭한다. 




이렇게 창이 생성된다. 여기에 다운로드하였던 메모장 파일에서 상한가 수식을 복사해서 붙여 넣는다. 

수식을 작성하고 저장하면 Usr에 내가 만든 신호들이 저장된다.


상한가30%


신호명을 쓰고 색상과 신호의 타입, 캔들의 위에 표시할 것인지 아래에 표시할 것인지 위치를 정해준다. 차트 설정을 처음부터 필자와 똑같이 진행했다면, 위에 보이는 대로 색상과 타입 위치도 똑같이 설정하는 것이 좋다. 차트의 배경색과 어울리게 색상을 선택했기 때문에 일단 필자와 똑같이 설정한다. 색상이 마음에 안 들면 후에 바꿔도 된다.



하한가30%



장중상한가30%



장중하한가30%






지표 환경 설정 - 신호를 불러오기


이제 일봉 차트에 상한가 / 하한가 / 장중상한가 / 장중하한가 캔들에 화살표 신호를 표시해야 한다. 차트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지표설정으로 들어가면 아래의 지표 환경 설정 창이 나오고,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사용자분석을 클릭한다.




신호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빨간색 박스에 만들어 놓았던 상한가 / 장중상한가 / 장중하한가 / 하한가 신호들이 보인다. 그것들을 각각 클릭해서 추가하면 차트에 각각 색이 다른 화살표 신호가 표시된다. 


※ 어떤 HTS 설정이 끝나면 항상 증권사 서버에 저장해 놓는 것을 잊지 말자. HTS 메뉴바 오른쪽 상단 "편리한 기능 > 사용자환경저장 / 불러오기 > 서버에 저장하기"를 반드시 실행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