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HTS 설정

주식 차트 HTS 설정 - 6 / 분차트 기준선 수식

Grandpassion 2018. 1. 11. 16:34
반응형



수식을 이용해서 분차트에 기준선 만들기


지난 포스팅에서는 수식으로 분차트에 이동평균선을 만들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식을 이용해서 분차트에 기준선들을 만들 것이다. 물론 차트 환경설정에서 당일의 기준선들을 쉽게 넣을 수 있으나, 분차트가 너무 지저분해져서 가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정작 분차트의 장 중 흐름을 읽는데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수식을 사용해서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전일의 기준선들은 어떤 증권사 HTS에서는 차트 환경설정으로 제공이 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수식을 이용해서 분차트에 기준선을 만들어 넣어야 한다.


차트를 클릭하면 이미지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를 확대해서 보면 주가와 가로로 된 선들을 볼 수 있다. 이런 선들을 수식 관리자와 환경설정을 이용해서 만들 것이다. 분차트 기준선은 "전일 시가, 고가, 저가, 종가, 평균가 / 당일 시가, 고가, 저가, 평균가 / 당일 종가와 상한가 선, 하한가 선"이 있다. 당일 종가와 상한가, 하한가 선은 차트 환경설정을 이용해서 만들 것이고, 나머지는 수식으로 만들 것이다.


왜? 당일 종가와 상한가 하한가 선은 차트 환경설정으로 만드는가? 

수식으로 만들어 넣는 선들은 당일 당일 단절이 된다. 그러나 차트 환경설정으로 만들어 넣는 당일 종가, 상한가, 하한가 선은 "분차트 전체 구간에서 가로로 표현된다". 당일 종가는 장 중 실시간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전체 구간에서 현재가가 어떤 위치에서 왔다 갔다 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서다. 상한가 하한가 선도 마찬가지로 전체 구간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분차트에 기준선을 만들기 위한 수식 다운로드


먼저 아래의 "분차트기준선수식" 메모장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한 번 읽어 보고, 준비한다.


분차트기준선수식.txt





분차트 전일 기준선 만들기 동영상



위 동영상은 분차트 전일 기준선 만들기에 대한 수식 작성 방법이다. 어떤 순서로 만드는지 숙지하고 아래의 설명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작성하면 된다. 필자는 차트 화면 배경색을 회색으로 사용한다. 그래서 선 색상들이 회색 바탕에 최적화되어 있다. 차트 화면이 필자와 같다면 분차트 라인 색상도 그대로 따라 설정한다. 차트 화면이 흰색인 사용자는 라인 중에 흰색 라인을 사용하면 보이지 않으므로 다른 색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분차트 기준선 만들기 - 수식 관리자



차트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수식 관리자를 연다. 빨간색 화살표 신규를 클릭하고, 제일 먼저 파란색 화살표 항목에서 가격분석을 선택한다. 지표명에 제목을 작성하고, 보조선 명에 해당 Line의 이름을 작성하고, 색상과 굵기를 설정한 후, 다운로드한 메모장에서 해당 Line의 수식을 복사 해서 붙여 넣기를 한다. 그리고 하단이 아닌 상단에 있는 저장을 누른다. 위의 동영상에서 봤듯이 그렇게 순차적으로 만들면 된다.


분차트 전일 기준선 만들기


전일시가


전일고가


전일저가


전일종가


전일평균가 - 선 굴기 2pt


전일 기준선 만들기가  완료됐다. 저장을 눌러서 저장한다.




분차트 당일 기준선 만들기


당일시가


당일고가


당일저가


당일평균가 - 선 굵기 2pt


당일 기준선 만들기가  완료됐다. 저장을 눌러서 저장한다.




당일 종가와 상한가 하한가 설정하기 - 차트 환경 설정



분차트에서 "마우스 우클릭" 차트 환경 설정 > 기준선 > 파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항목에 체크하면 된다.



분차트에 적용하기


분차트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지표 환경 설정 > 사용자분석 > 기술적분석 + 클릭하여 만들어진 지표를 넣는다.


※ 이렇게 복잡하게 하는 것들의 최종 목표는 모니터 구성이다. 장 중 모니터 주시를 위해서 HTS 설정을 가독성이 좋게 최적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장 중 매매 창은, 주문 창과 계좌, 시황 창, 관심종목 등 여러 차트들을 짜임새 있게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단순하고 보기가 좋아야 한다. 전업 트레이더를 위한 설정이다. 장기 투자자는 HTS를 따로 설정할 필요가 없다.


※ GRAND PASSION 블로그의 주식 관련 내용을 불펌해서 온라인 상에 올리지 마십시오. 경고 없이 조치합니다. 

※ 캡처하더라도 본인 혼자만 공부하시고, 본인만 보관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