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급 차트 설정 - 외국인 기관 개인


차트에 외국인 기관 개인의 누적순매수와 순매수 수급을 설정하는 방법이다. 투자자 동향을 누적과 당일 당일의 순매수를 한눈에 분석하기 위한 설정으로, 각각의 투자주체와 주가와의 다이버젼스 현상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 수급 차트를 이용하는 것이다. 



01234567

슬라이드를 클릭해서 한 장씩 확대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수급 차트 설정 - 외국인 기관 개인 


차트를 클릭하면 큰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 화살표, 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차트의 지표들을 설정할 수 있는 사이드바를 연다. 그리고 하단의 "투자자동향"을 클릭한다.



개인 외국인 기관의 순매수와 누적순매수를 클릭해서 차트에 표시한다. 투자자별로 누적순매수와 순매수를 위와 같이 겹친다. 마우스로 클릭하여 드래그하면 "Y축 표시 방법" 창이 뜬다. "왼쪽에 Y축 표시 / 동일 지표 Y축 공유"에 체크하고 확인을 누른다.



그래프 색상 설정


그래프를 더블클릭하거나, 차트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지표설정 > 외국인 기관 개인 누적순매수를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설정이 끝났으면, 차트 상단의 차트 저장 아이콘을 클릭하여, 이름을 지정하고 차트를 저장해 놓는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증권사 서버로 저장하는 것을 잊지 말자!!!




어떻습니까? 수급이 보이십니까? 설정하고 주가와 수급의 다이버젼스 구간들을 한 번씩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주가가 급등하기 전에 수급의 흐름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누적순매수와 순매수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등.


거래량에 초록색 선은 주식신용 잔고율입니다. 이것도 차트 사이드바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해서 신용 그래프와 주가의 다이버젼스 현상도 한 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시크릿노트 구독자 분들은 거래대금 그래프와 거래대금 Line 설정도 같이 해서 보시면 더 분석할 거리들이 재미있게 속속 보일 것입니다.


가상화폐, 암호화폐, 비트코인, 말도 많은데 관련주 우리기술투자가 첫 상한가로부터 +1684% 상승했습니다. 비트코인 폭등 수준입니다. 이런 주가 차트가 급등하기 전에 지나온 행적들을 잘 분석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음수양도 2018.01.12 23:50

    전 수급동향은 우량주에서만 적용되는줄 알고 있었네요. 글구 주가와 보조지표와의 다이버전스는 들어봤어도... 수급과 주가의 다이버전스는 생소하고 아직은 실력이 미천하여 이해하기는???... 어쨌든 넘 감사드려요... 책에선 볼수 없는 내용과노하우를 댓가없이 오픈하시니... 다시 한번 꾸벅^^

    • Grandpassion 2018.01.12 23:55 신고

      주가와 보조지표의 다이버젼스보다, 주가와 수급의 다이버젼스가 더 정확한거 아닌가요?
      주가는 하락하는데 누적순매수는 계속늘어간다면 누군가 계속 매집하고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주가는 떨어지는데, 신용잔고 그래프는 올라간다?
      주가가 올라가면서 일반인들의 신용 물량이 늘어나는게 보통 현상인데, 떨어지는데 신용 물량이 늘어난다?
      누가 사고 있는 걸까요?
      주가가 더 상승할 것을 알고 있는 그 누군가 자기 돈에 신용까지 지르는 것이라고 생각되지 않으십니까?
      그리고 주가는 급등하고 있는데 신용 물량 뚝 떨어져. 왜그럴까요? 바닥에서 신용 쓴거, 고점에서 이익 났으니까 반납!!!

      외국인 기관 그림자 매매에 대하여...
      수급도 종목의 속성에 따라서 메이저를 추종하는냐 마느냐가 다릅니다.
      메이져들이 건드리는 종목들은 보통 재무가 좋은 기업들입니다. 무겁고 천천히 움직이는 종목들...

      그래서 자신의 매매 포지션에 따라서 수급을 보는 것도 달라집니다.

      투자자 동향에 잡히는 외국인 수급에는 검은머리 외국인도 있습니다.
      한국에 있는 외국 증권사에서 거래하면 외국인으로 잡힙니다.
      또한 단 몇 십분 안에 계좌를 다른 증권사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외국인 수급에 잡혔다가, 개인 수급으로 잡힐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특정한 종목에 물량을 많이 매집한 세력이라면 그 수급마저도 조정할 수 있다는 얘깁니다.
      그러므로 종목에 따라서 수급의 신뢰도도 달라집니다. 외국인 기관 추종 매매가 모든 종목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메이저 세력이 아닌, 일반 세력 작전주는 개인이 주인일 수 있습니다. 그 개인들이 검은머리 외국인일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외국인 기관 개인 따지지 말고, 그냥 전체 수급을 뭉퉁그려서 보는 것입니다.
      주가와 수급의 다이버젼스를 보면서... 외국인이 판다고 같이 팔았는데, 그걸 개인이 받아서 그때부터 급등!!! 두둥~ ^^

      오늘 다른 독자분께 수급에 대해서 댓글을 달았는데, 그 부분 일부 복사해서 다시 수급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오늘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따뜻한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2. 여의길상 2018.01.13 00:00

    어디선가 개인 기관 외인의 수급이 나오는 차트를 본 적이 있는데,
    차트에 설정해 두면 참 편리하겠다 생각했습니다.
    여기서 이렇게 하는 군요.
    키움 차트에 설정 했습니다.
    소중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 Grandpassion 2018.01.13 00:25 신고

      이 부분은 STOCK 장기 BEST 분석에 포스팅 한 적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3. 소보로 2018.05.06 00:37

    누적 순매수와 순매수의 차이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 Grandpassion 2018.05.06 08:37 신고

      순매수는 매수와 매도의 +- 고,
      순매수는 당일 당일의 양.
      누적 순매수는 일정 기간의 양입니다.

      예를 들어, 외국인이 계속 산다는 것은 누적 순매수가 점점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4. jinita 2018.09.27 22:56

    어디 증권사 hts 인가요? 키움증권은 아닌거 같은데..

    • Grandpassion 2018.09.27 23:18 신고

      이베스트투자증권입니다.

      주식 포스팅에 관심이 있으시면 "공지사항"을 먼저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지사항은 사이드바의 GRAND PASSION 닉네임 바로 밑에,
      "Living & Stock Trading are Playing Games"의 영어 문장을 클릭하면 됩니다.
      주식 관련 포스팅의 구독 방법에 대한 설명과 당부사항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5. 자몽주o 2019.05.18 23:32 신고

    배울점이 정말 많습니다~ 이베스트가 심플하고 좋네요. 그랜드패션님이 잘 알려주셔서 제가 그리 느끼는거겠지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