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HTS 설정

주식 차트 HTS 설정 - 9 / 관심종목 설정

Grandpassion 2018. 1. 14. 15:02
반응형



관심종목 설정하기


관심종목 설정 창은 각자 취향에 맞게 설정하면 된다. 아래는 필자가 보는 관심종목의 항목이다. 관심종목은 여러 개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장 중 매매를 위한 관심종목 창과 종목 분석을 위한 관심종목 창을 각각 따로 만들 수 있다. 장 중 매매를 위한 모니터 설정에는 많은 창들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관심종목의 항목을 매매에 필요한 항목만 설정하여 폭이 좁게 만드는 것이다. 아래의 관심종목 창은 "종합"이다. 



위 관심종목 창의 항목은, 증거금률, 종목시그널, 종목명, 현재가, 등락률, L일봉H, (전)시가%, 거래대금, 시가총액, 신용비율, (외)등락률, 매도총잔량비, 매출액, 매출액분기, EPS, 영업이익분기, 부채비율분기, 유보율분기, PBR, BPS분기. 항목으로 되어있다. 위 창은 종목 분석을 위한 관심종목 창이다. 재무부분의 용어들을 모르시는 독자분들은, STOCK STUDY의 기본적분석과 재무제표 등을 참고해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관심종목 설정



HTS의 상단 메뉴에서 주식시세 > 관심종목 > 필드편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관심종목의 항목과 이름을 설정할 수 있다.




















필드편집의 항목은, 위 관심종목 창의 항목이다. 

종목시그널은, 알림설정을 통해서 설정한 시그널이 발생하면 알림을 표시하는 항목이다.








종목시그널을 위한 알림설정, 필자는 뉴스가 발생하면 관심종목 창의 종목시그널에 표시가 되게 뉴스와 시세알람에 체크를 했다. 옆의 땡땡이 아이콘을 클릭해서 필요한 항목을 설정할 수 있다. 


이렇게 설정을 하면 장 중에 관심종목에 있는 종목들의 뉴스가 발생하면 종목시그널 항목에 아이콘으로 표시가 돼서 그때그때 발생한 뉴스를 확인할 수 있다.



※ 설정들이 다 끝나면 확인/PC저장을 누르고 관심종목 창을 확인한다. 



관심종목에 코스피, 코스닥 설정하기



관심종목 설정이 끝난 상태에서, 관심종목의 사이드바를 열면 위와 같이 업종지수가 나온다. 여기에서 코스피를 클릭하면 제일 상단에 종합이 있다 코스피다. 종합에서 마우스 우클릭 > 종목이동 > 만들어 놓은 관심종목으로 보내고 제일 위로 올리면 된다.



장 중에 보는 관심종목 창



위 관심종목 창의 항목은, 증거금률, 종목시그널, 종목명, 현재가, 등락률, L일봉H, (전)시가%, 거래대금, 시가총액, 신용비율, (외)등락률, 매도총잔량비,다. "종합"이라고 만들어 둔 관심종목에서, 재무 부분을 뺀 것이다. 위에 만들어 놓은 관심종목 "종합"을 줄여서 사용할 수도 있고, 다시 만들 수도 있다. 


관심종목은, 단기과열/거래정지, BEST TOP, 상한가, 1, 2, 3 이렇게 칸을 나눴다. 1, 2, 3, 은 상한가 다음 날, 이틀, 사흘, 그리고 나머지 이런 식으로 정리를 한다. BEST TOP은, 지속 공략 종목으로 가장 강한 종목을 선별해서 정리해 둔다.


(외)등락률은, 정규시장이 끝나고 시간외거래의 등락률이다. 시간외거래에서는 종가 대비 +- 10% 상하한선이다. 예를 들어 얼마 전 비트코인 관련주가 정규장에서는 하한가로 마감을 했는데, 이후 시간외거래에서는 다시 매수세가 몰려서 시간외상한가를 갔다. 이런 현상들을 관찰하기 위해서, 장이 끝나고 혹은 장 시작 전에 파악하기 위해서 설정하는 항목이다.


매도총잔량비는, 장 중에 매수 매도 호가의 총 잔량비이다. 호가창 포스팅에서, 매도 호가의 물량이 쌓이면서 주가가 상승한다고 언급했다. 매도총잔량비가 빨간색으로 101이면 매수총잔량보다 매도총잔량의 비가 1이 많다는 것이다. 


파란색 화살표, 여러 개의 관심종목 포맷을 만들었다면 여기를 클릭해서 선택한다.



관심종목 설정을 활용하여 원하는 관심종목의 창을 몇 개고 만들 수 있다. 원하는 테마군의 종목들을 모아서 테마별로 관심종목을 만들 수도 있고, 본인이 어떤 통계를 내고 분석하고자 한다면 해당하는 특정 종목만 따로 분류해서 관심종목을 만들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제3자배정 유상증자" 종목만 따로 모아서 계속 관찰하는 것이다. 또는 "세계 최초"라는 뉴스 재료가 발생한 종목만 따로 모아서 계속 분석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관심종목 설정을 이용해서 통계를 내고 분석을 하면서 주식에 대한 속성과 재료에 대한 강도 등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