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종목 설정하기


관심종목 설정 창은 각자 취향에 맞게 설정하면 된다. 아래는 필자가 보는 관심종목의 항목이다. 관심종목은 여러 개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장 중 매매를 위한 관심종목 창과 종목 분석을 위한 관심종목 창을 각각 따로 만들 수 있다. 장 중 매매를 위한 모니터 설정에는 많은 창들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관심종목의 항목을 매매에 필요한 항목만 설정하여 폭이 좁게 만드는 것이다. 아래의 관심종목 창은 "종합"이다. 



위 관심종목 창의 항목은, 증거금률, 종목시그널, 종목명, 현재가, 등락률, L일봉H, (전)시가%, 거래대금, 시가총액, 신용비율, (외)등락률, 매도총잔량비, 매출액, 매출액분기, EPS, 영업이익분기, 부채비율분기, 유보율분기, PBR, BPS분기. 항목으로 되어있다. 위 창은 종목 분석을 위한 관심종목 창이다. 재무부분의 용어들을 모르시는 독자분들은, STOCK STUDY의 기본적분석과 재무제표 등을 참고해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관심종목 설정



HTS의 상단 메뉴에서 주식시세 > 관심종목 > 필드편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관심종목의 항목과 이름을 설정할 수 있다.




















필드편집의 항목은, 위 관심종목 창의 항목이다. 

종목시그널은, 알림설정을 통해서 설정한 시그널이 발생하면 알림을 표시하는 항목이다.








종목시그널을 위한 알림설정, 필자는 뉴스가 발생하면 관심종목 창의 종목시그널에 표시가 되게 뉴스와 시세알람에 체크를 했다. 옆의 땡땡이 아이콘을 클릭해서 필요한 항목을 설정할 수 있다. 


이렇게 설정을 하면 장 중에 관심종목에 있는 종목들의 뉴스가 발생하면 종목시그널 항목에 아이콘으로 표시가 돼서 그때그때 발생한 뉴스를 확인할 수 있다.



※ 설정들이 다 끝나면 확인/PC저장을 누르고 관심종목 창을 확인한다. 



관심종목에 코스피, 코스닥 설정하기



관심종목 설정이 끝난 상태에서, 관심종목의 사이드바를 열면 위와 같이 업종지수가 나온다. 여기에서 코스피를 클릭하면 제일 상단에 종합이 있다 코스피다. 종합에서 마우스 우클릭 > 종목이동 > 만들어 놓은 관심종목으로 보내고 제일 위로 올리면 된다.



장 중에 보는 관심종목 창



위 관심종목 창의 항목은, 증거금률, 종목시그널, 종목명, 현재가, 등락률, L일봉H, (전)시가%, 거래대금, 시가총액, 신용비율, (외)등락률, 매도총잔량비,다. "종합"이라고 만들어 둔 관심종목에서, 재무 부분을 뺀 것이다. 위에 만들어 놓은 관심종목 "종합"을 줄여서 사용할 수도 있고, 다시 만들 수도 있다. 


관심종목은, 단기과열/거래정지, BEST TOP, 상한가, 1, 2, 3 이렇게 칸을 나눴다. 1, 2, 3, 은 상한가 다음 날, 이틀, 사흘, 그리고 나머지 이런 식으로 정리를 한다. BEST TOP은, 지속 공략 종목으로 가장 강한 종목을 선별해서 정리해 둔다.


(외)등락률은, 정규시장이 끝나고 시간외거래의 등락률이다. 시간외거래에서는 종가 대비 +- 10% 상하한선이다. 예를 들어 얼마 전 비트코인 관련주가 정규장에서는 하한가로 마감을 했는데, 이후 시간외거래에서는 다시 매수세가 몰려서 시간외상한가를 갔다. 이런 현상들을 관찰하기 위해서, 장이 끝나고 혹은 장 시작 전에 파악하기 위해서 설정하는 항목이다.


매도총잔량비는, 장 중에 매수 매도 호가의 총 잔량비이다. 호가창 포스팅에서, 매도 호가의 물량이 쌓이면서 주가가 상승한다고 언급했다. 매도총잔량비가 빨간색으로 101이면 매수총잔량보다 매도총잔량의 비가 1이 많다는 것이다. 


파란색 화살표, 여러 개의 관심종목 포맷을 만들었다면 여기를 클릭해서 선택한다.



관심종목 설정을 활용하여 원하는 관심종목의 창을 몇 개고 만들 수 있다. 원하는 테마군의 종목들을 모아서 테마별로 관심종목을 만들 수도 있고, 본인이 어떤 통계를 내고 분석하고자 한다면 해당하는 특정 종목만 따로 분류해서 관심종목을 만들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제3자배정 유상증자" 종목만 따로 모아서 계속 관찰하는 것이다. 또는 "세계 최초"라는 뉴스 재료가 발생한 종목만 따로 모아서 계속 분석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관심종목 설정을 이용해서 통계를 내고 분석을 하면서 주식에 대한 속성과 재료에 대한 강도 등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것이다!!!



  1. 음수양도 2018.01.14 21:17

    저도 이베스트를 사용합니다.. 넘 줗네요...댓글 보니 재능 기부라고 어떤 분이 하시기에 재능 기부에 넘 고맙다고 다시 한번 꾸벅... 지금은 어머니 수술과 회사에서의 협상 결렬로 인한 문제 등 제 자신의 문제로 집중을 못하지만 그래도 열심히 보고 있다는 것을 알아 주세요^^

    • Grandpassion 2018.01.14 22:14 신고

      이베스트 HTS를 사용하신다면, 관심종목에 종목을 추가하고,
      관심종목 창 상단 왼쪽에 만들어 둔 관심종목 리스트를 클릭하여 다른 리스트를 선택하고 다시 돌아와야,
      추가한 관심종목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시나요?
      이베스트 HTS 오류인데, 옛날부터 수정해 달라고 해도 수정을 안하는 군요. 참고하세요.

      재능기부라는 말은 맞지 않습니다. 주식인으로서 동무들과 같이 가는 거죠!!!
      제가 무슨 재능이 출중해서 기부를 하겠습니까? 주식하는 입장에서의 생각을 일방적으로 기술하는 거죠. ㅎㅎ
      필자는 주위에 주식하는 사람이 한 명도 없습니다. 아는 거 조금 나누면서 소통하는 재미로 합니다.

      그리고 오늘 뉴스보니까, 또 증권방송 전문가와 결탁해서 주가 조작 했더군요.
      이런~ 진짜 쌍욕을 썩어서 포스팅하고 싶은 심정입니다!!!
      그 전문가 밑에 회원들은 어떻게 합니까. 완전 마루타입니다.
      제발 그렇게 속지 말고, 공부하고 경험해서 스스로 매매 결정하라고, 주식 포스팅을 하는 것도 있긴 합니다.
      내 소중한 돈을 누구한테 맡긴다는 말입니까. 물론 입문할 때는 비빌 언덕이 필요하지만 말입니다.

      어머님은 빠른 건강 회복을 기원합니다. 아울러 당면한 문제도 현명하게 대처하시리라 믿습니다.
      음수양도님은 닉네임부터 앞으로 주식으로 돈 벌수 있는 닉네임입니다.
      현실에 책임을 지면서 이렇게 열심히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건강한 희망입니다.
      언제든지 오셔서 필요한 부분 참고하시면 됩니다.

      언제나 응원합니다. 화이팅 + 필승의 신념 = ^^
      감사합니다!!!

  2. 여의길상 2018.01.15 23:51

    "동무" !!!
    "친구" 보다 정감이 가는 단어 입니다.
    길동무 말동무 어깨동무 등
    좋은 자료 감사 드립니다.

    • Grandpassion 2018.01.16 01:15 신고

      길친구, 말친구, 어깨친구. ㅎㅎㅎ 좀 어색하네요.
      어깨친구는 건달친구 같은데요?
      오늘도 고생 하셨습니다. 푹 주무시고, 내일도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

  3. 쓸어담기 2018.02.03 03:52

    연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Grandpassion 2018.02.03 18:39 신고

      주식 포스팅에 관심이 있으시면 공지사항 한 번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지사항은 사이드바 GRAND PASSION 닉네임 밑에 작은 영어 문장을 클릭하면 됩니다.
      공지사항에는 주식 관련 포스팅을 구독하는 방법과 당부사항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4. 원이 2018.09.07 10:59

    관심종목을 이렇게 작성을 하는거네요.
    전그냥 테마별로만 구분했는데 이렇게 하면 매매하기가 더 수월할거 같습니다.
    항상 좋은글 감사드리며 좋은하루 되세요

  5. 원이 2018.09.08 20:38

    GRAND PASSION님 관심종목에 거래량보다 거래대금이 보기가 더편한가요?
    그리고 시가는 전거래일 시가로 보는게 나은가요.
    죄송하지만 어떤면에서 더보기가 편한지 말씀해주실수가 있으신가요?
    눈치없이 계속 질문만 드려서 죄송합니다.

    • Grandpassion 2018.09.08 21:29 신고

      거래대금을 보는 이유는, 그 종목에 들어오는 자금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필자는 거래량은 차트에서 보고, 관종에서는 거래대금을 봅니다.
      거래량보다는 거래대금을 더 우선으로 봅니다.
      왜 그런지는 "시크릿노트" 까지 구독을 전부 마치시면 알게 됩니다.

      관종에 거래대금을 표시하는 이유는, 급등한 종목들을 거래대금 규모로 선별하기 위한 것과,
      1순위 공략 대상을 구별하기 위해서 그렇습니다.

      시가가 전일 시가가 아닙니다. 당일 시가입니다.
      그러므로 관종의 시가는 전일 종가 대비 당일 시가 퍼센트입니다.
      전일 종가 대비 당일 시가 갭상승의 퍼센트와 갭하락의 퍼센트를 알기 위함입니다.
      당일 시가의 형성에 따라서 매수와 매도의 기준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과도한 시가 갭상승 시 또는 과도한 시가 갭하락 시. 이렇게 표현합니다.
      매수하고자 할 때 시가에 따라서,,, 보유하고 있다면 시가에 따라서 매도를 결정하게 됩니다.
      계속 구독하시다 보면 시가 형성에 따른 매매 대응 전략이 있을 겁니다.

      눈치 보지 마시고 언제든지 질문 주세요. ^^ 파이팅입니다.

  6. 원이 2018.09.08 21:45

    GRAND PASSION님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모르거나 궁금한거 있으면 물어 보겠습니다.
    파이팅입니다.^^

    • Grandpassion 2018.09.08 21:47 신고

      궁금한 것은 물어봐서 알아내야 맛이죠. ㅎㅎㅎ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