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기본 STUDY

주식 차트 캔들심리 - 같은 모양의 캔들이라도 그 속성은 전혀 다르다 - 2

Grandpassion 2016. 10. 4. 03:04
반응형



장대양봉 다음 날 고점으로부터 장대음봉이 떨어졌다. 그러나 이 장대음봉이 장 중에 어떤 행보를 보였는가에 따라서 그에 따른 해석은 완전히 다르게 나타난다. 


1번 캔들의 경우는 시가를 높게 시작한 후 장 중에 고점에서 머무른 시간이 많고, 길다.

2번 캔들의 경우에는 시가 출발 후 장 초반 급락해서 저점에서 머무른 시간이 많고, 길다. 


만약에 내가 물량을 판다라고 가정한다면 어떤 흐름이 유리하겠는가! 1번일 것이다. 

물량을 조금이라도 비싼 고점에서 팔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2번 같은 흐름은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극단적으로 얘기한다면 1번 캔들은 세력이 물량을 고가권에서 팔아먹을 때 나타나는 분차트 흐름이고, 2번 캔들은 물량을 매집할 때 나타나는 분차트 흐름으로 쉽게 이해하면 될 것이다. 


물론 전체적인 주가의 위치와 여러 상황들을 비교 분석해야 한다. 또한 거래량이 고점에서 많이 터졌는가, 저점에서 많이 터졌는가도 상당히 중요하다. 


1번과 같은 경우에 고가권에서 거래량이 많이 터졌다면 팔아먹었다는 확률이 높을 것이고, 2번과 같은 경우 저가권에서 거래량이 많이 터졌다면 매집했을 확률이 높을 것이다. 그러나 1번과 같은 흐름에서 거래량을 같이 분석했을 때 고점 횡보 구간에서 보다 장 막판 급락하면서의 거래량이 월등히 많다면 얘기는 또 달라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