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HTS 설정

주식 차트 HTS 설정 - 14 / 해외선물 차트 만들기

Grandpassion 2018. 1. 18. 21:53
반응형



해외선물 차트 12 분할로 만들기


해외선물 차트를 만드는 목적은, 글로벌 금융시장을 살피기 위한 것이다. 미국시장과 유럽시장, 일본시장, 중국시장, 오일, 금, 주요 국가들의 통화 지수를 보면서, 그 지수들의 등락에 따라서 반응하는 우리 증시의 움직임을 가늠하기 위해서 보는 것이다.


아래의 해외선물 상품들은, CME Chicago Mercantile Exchange 시카고 상업거래소 / EUREX European Exchange / SGX Singapore Exchange 싱가포르거래소 / NYMEX New York Mercantile Exchange / HKEX Hong Kong Exchanges and Clearing / ICE Intercontinental Exchange. 거래소에서 선물 상품으로 등록되어 있는 지수다.



이베스트투자증권 HTS 상단 메뉴에서 "해외 > 해외선물옵션 차트 > 해외선물옵션차트"를 띄워서 12 분할로 나눈다. 그리고 위 차트의 순서대로 각 지수들을 배치한다. 이때 각 지수가 다른 종목이므로 체크를 해제한다.


파란색 화살표,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고 옆의 "해외선물 종목안내" 창을 열고 각 지수를 찾아서 설정한다.


노란색 화살표, 해당 지수를 넣었으면 연결 버튼을 클릭한다. 연결은, 선물은 월물로 되어 있어서 단위가 끊어진다. 연결을 누르면 주식 차트처럼 쭉 연결로 보여주는 것이다.


※ 차트를 처음 열면 돋보기 버튼이 안 보일 수도 있다. 그럴 때 연결 버튼을 클릭해서 위의 차트와 같이 돋보기 버튼이 보이게 한다. 그리고 해당 지수를 넣은 다음 연결 버튼을 클릭하고, 차트의 다음 칸으로 옮겨가서 또 다른 지수를 설정한다. 그런 식으로 계속 설정하면 된다.



지수


E-mini S&P 500 (E-mini S&P 500지수) - 미국시장 지수


E-mini S&P 500 지수는 S&P500주가지수 계약단위를 1/5사이즈로 축소하여 전산으로 거래 가능하도록 한 것으로 소액 개인투자자들이 거래하기 적합한 상품이다.




DAX (닥스 지수) - 독일시장 지수


DAX지수는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는 30개 독일 기업 우량주로 구성된 지수선물이다.




Nikkei 225 Dollar - based (니케이 225 지수) - 일본시장 지수


NIKKEI 225 지수는 일본경제신문에서 225개 일본 도쿄증권거래소 상장기업을 기초로 작성된 지수다.




SGX FTSE china A50 - 중국시장 지수


SGX FTSE china A50 은 중국 상해증권거래소 및 선전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A주 중 시가총액 50대 기업으로 구성된 상품이다.




에너지


Crude Oil (원유)


원유는 미국 서부 텍사스 지역에서 생산되는 중질유로 여름철 드라이빙시즌에 따른 휘발유 수요증가와 겨울철 난방유 수요증가에 따른 원유가격 상승이 있다.




귀금속


Gold (금)


금은 가장 대표적인 안전자산선호 상품으로 주식시장 폭락, 전쟁, 테러와 같은 위기와 공황에서 가격이 오릅니다. 가격이 달러화로 표시되기 때문에 달러화의 가치와 반대방향으로 움직인다.




통화


SGX KRW/USD FX (원화)


원화 대비 미달러 "교환비율"이다.




Renminbi_USD/CNH (중국 위엔화)


중국은 위안화의 기축통화화를 추진할 만큼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경제대국으로 추앙받고 있다.




US Dollar Index (미국 달러 인덱스)


ICE DOLLAR INDEX는 국제US Dollar의 가치척도 기준이며, 또한 세계에서 가장 널리 인식되고 공개적으로 거래되는 통화지수다.




Euro FX (유로화)


유로화 사용지역은 세계 최대의 시장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달러화와 버금갈 정도로 중요한 화폐로 통용되고 있다.




British Pound (영국 파운드)


영국은 EU국자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독자적인 통화인 파운드화를 사용하고 있으며, 아직 유럽금융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Japanese Yen (일본 엔화)


일본 통화는 한국 경제/비즈니스 분야에서 중요한 통화다.





※ 해외선물 12 분할 차트 설정이 끝났으면, "차트저장" 기능으로 이름을 정하고 저장한다.



해외선물 4 분할 차트


해외선물 4 분할 차트는 장 중에 한 쪽에 계속 띄워 놓을 것이다.





E-mini S&P 500 - 미국시장


DAX - 독일시장


Nikkei 225 Dollar-based - 일본시장


SGX FTSE China A50 - 중국시장



※ 해외선물 4 분할 차트 설정이 끝났으면, "차트저장" 기능으로 이름을 정하고 저장한다.



※ 위 해외선물 차트 설정은 이베스트투자증권 HTS에서 할 수 있습니다. 각 증권사마다 기능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해외선물을 설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생략하거나, 해외선물 말고 해외지수 차트를 이용해서 비슷하게 설정하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