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노조 찬반투표로 결정한다. 상한가

Grandpassion 2018. 3. 30. 16:43
반응형


금호타이어 자율협약 종료 운명의 날, 해외매각 노조 찬반투표로 결정한다는 소식에 상한가 기록




2018. 03. 30. Today's briefing


 금호타이어 - 금호타이어 노조가 중국 더블스타로의 매각을 조합원 찬반투표에 맡기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로 마감했다. 노조가 해외 매각 반대 입장에서 찬반투표로 입장을 급선회하면서 법정관리 위기에 놓인 금호타이어가 해결의실마리를 찾게 됐다는 점이 주가에 긍정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금호타이어 노조는 채권단의 자율협약 종료 시한인 이날 "해외 매각 여부를 조합원 찬반 투표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의 운명이 오늘(30일) 결정된다. 금호타이어의 법정관리 가능성이 커지면서 법정관리 후 채권단과 노조가 감당해야 할 손실 등에도 관심이 높아진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호타이어가 법정관리를 신청하면 청산절차를 밟게될 가능성이 크다. 최근 채권단이 실시한 컨설팅 결과 금호타이어는 청산가치가 계속기업가치보다 컸기 때문. 금호타이어의 청산가치는 1조330억원 수준으로 추산됐다. 산업은행, 우리은행 등 8개 기관이 투입한 자금은 2조4000억원이다. 채권단이 청산가치 전부를 회수한다고 해도 1조4000억원의 투자손실을 보게되는 셈이다. 


금호타이어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채권단은 지난해 3분기 기준 금호타이어와 금호타이어톈진, 금호타이어장춘, 금호타이어조지아, 금호사옥 등 유형자산을 원화 및 외화채권의 담보로 설정했다. 채권최고액은 1조8541억원이다. 하지만 채권최고액이 실제 채권보다 20~30% 높게 설정되는 것을 감안하면 전체 투자금을 회수하기엔 역부족이다. 채권단 고위관계자는 "법정관리를 신청하면 채권단이 손실을 각오해야 하고 상당 부분의 투자금 회수가 어려워진다"며 "다만 법정관리시 신규 자금이 들어가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P플랜 등으로 가는 것보단 부담이 덜한 것이 사실"이라고 전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금호타이어현안 관련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중국공장 쪽은 상황이 더 어렵다. 채권단이 투입한 자금 2조4000억원 중 중국에 7000억원의 자금을 넣었다. 채권단은 금호타이어톈진, 금호타이어장춘 등의 건물 및 기계장치 3866억원을 담보로 설정하고 있다. 부채가 자산보다 많다.이동걸 회장은 지난 28일 간담회에서 "법정관리로 가면 중국 공장이 자동적으로 청산에 들어간다"며 "중국 공장 청산 과정이 국내보다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어 "한중 간 경제적 파장이 있을 수 있고 외교문제로도 번질 수도 있어 비용과 시간도 많이 들것"이라고 우려를 전했다. 


금호타이어 노조 역시 '책임론'으로부터 자유로울수 없다. 노조가 '국부유출·해외 매각 반대'라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결국 금호타이어 청산→대량 실업 사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에 노조 내부 생산직과 일반직 간 갈등도 깊어지고 있다. 금호타이어 일반직 대표단은 "법정관리를 피해야 한다"며 해외매각 찬성 입장을 나타냈다. 노조가 명분을 고수하기엔 현실적으로 실익이 없고 잃는 것이 너무 많다는 평가가 나온다.이동걸 회장은 "협력업체와 지역 중소상공인,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차치하더라도 5000명 직원 가족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라며 노조의 결단을 거듭 촉구하고 있다. 이 회장은 "노조 집행부 2명이 5000명 직원 가족의 생존권을 쥐고 있다"는 표현까지 썼다. 금호타이어 노조는 김동연 부총리의 대국민 담화문 발표 이후에도 "해외매각 불가 입장"을 고수한 상황이다.한편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날 금호타이어에 대한 채권단 자율협약이 만료되는 것과 관련해 "오늘 중 노조의 (더블스타 자본유치) 합의가 없으면 이후에는 합의가 이뤄져도 (법정관리를 피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원풍물산 - 원풍물산이 투자하고 아시아지역 독점 생산과 판권을 갖고 있는 비마약성 신경성통증치료제 렐마다 테러퓨틱스 신약이 곧 임상 2상에 돌입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원풍물산은 렐마다가 개발하고 있는 정신질환 증상 치료신약 ‘D-메타돈(D-Methadone, REL-1017)’은 지난해 FDA 임상2상 진행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원풍물산은 연내 임상2상이 종료를 목표하고 있으며 곧 임상을 시작하겠다고 렐마다로부터 전달받았다고 말했다. 


렐마다는 신경성통증치료를 위한 마약성부작용이 없는 신약 NMDA 길항체(NMDA Antagonist)를 개발해 왔다. 지난 2015년 임상 1상을 마친D-메타돈은 심리적, 정신질환, 우울증, 불안, 피로, 불안정 등에 대한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다. 이 신약은 FDA 패스트트랙(Fast Track)으로 지정받았다. 렐마다는 현재 4건의 제품 승인과 7건의 희귀의약품(Orphan Drug)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원풍물산은 렐마다 신약에 대한 아시아 독점생산과 판권을 갖고 있다.


 신대양제지 - 신대양제지가 중국의 환경 보호 정책에 따른 실적 개선 기대감에 급등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중국 정부는 올해 1월1일부터 혼합폐지 수입을 전면 금지했다”며 “3월 1일부터 오염물 0.5% 이상 폐지 수입을제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기준 중국향 폐지 수출이 48.5%를 차지하고 있다”며 “수입 금지는 초과 공급으로 이어져 폐지 가격이 급락했다”고 덧붙였다. “올해 1월 신문지와 골판지 가격은 전월 대비 각각 3.2%와 5.5% 하락했다”며 “2 월에는 각각 5.2%, 11.8% 하락해 가격 하락 속도가 빨라지는중”이라고 분석했다. 


“골판지 제조업체 원가 비중이 작아질 것”이라면서도 “택배박스 수요 증가로 원지 가격은 상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신대양제지의 실적은 매출액 6800억원, 영업이익 87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각각 32.6%, 202.6%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화성밸브 - 화성밸브가 남북러 가스관사업 정부, 남북러 가스관 사업 검토 기대감에 급등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외교부 주최로 열린 동북아 가스파이프라인·전력그리드 협력 포럼에 참석해 한반도 안보 여건이 개선되면 남북러 간 PNG(파이프라인 천연가스) 가스관 사업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동북아 에너지 협력 대화에 북한을 참여시킬 수 있다면, 역내 에너지 협력을 활성화할 뿐 아니라 동북아 지역의 지정학적 긴장을 완화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상한가


금호타이어 타이어.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의 타이어 제조업체로 국내 타이어시장을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와 과점. 14년12월 워크아웃 종료. 최대주주는 우리은행, 주요주주는 한국산업은행, 국민연금관리공단


2018/03/30 운명의 날, 오늘밤 자율협약 종료되면 법정관리. 금호타이어 노조 해외매각 찬반투표로 결정. 상한가




켐온치매. 신약개발.


2018/03/30 신약개발 확대. 화평법시행 수혜 기대. 이틀째 상한가




바이오리더스바이오신약. 


2018/03/30 자궁경부암 치료 백신 인도 중국 공략 모멘텀 지속. 상한가




원풍물산마약성 진통제. 신사복 전문 제조. 


2018/03/30 렐마다 비마약성 신경성통증치료 신약 임상2상 곧 돌입. 상한가




옵토팩 - 카메라 모듈. 이미지센서용 CSP(Chip Scale Package).


2018/03/30 특징 뉴스 없이 상한가




■ 급등주


빛샘전자 안철수. LED 소자. 광고용 전광판 등. 광통신 부품. 차량운행제어 장차.


안철수 - 최수인 부사장 서울대학교 대학원 동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2018/03/30 특징 뉴스 없음.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 기대감 추정 급등




케이피엠테크 - 메르스.황사. 마스크. 바이오. AI(조류독감). 국내 대표적인 표면처리업체. 


2018/03/30 알리코, 비보존 등과 오피란제린 외용제 임상시험용 의약품위탁생산 계약 체결. 바르는 비마약성 진통제 개발. 이틀째 급등




신대양제지 - 골판지용 원지 시장점유율 1위 업체.


2018/03/30 중국 환경보호 정책에 따른 실적 개선 기대. 강세. 중국 혼합폐지 수입 전면 금지, 원지 가격 상승.




인스코비 - 사물인터넷. 스마트그리드. 시계. 알뜰폰. 바이오. 줄기세포 발모.


2018/03/30 한전에서 저압 AMI용 DCU 및 PLC브릿지 3종 연간단가 낙찰.




코아스템 - 줄기세포치료제.


2018/03/30 줄기세포 치료제 뉴로나타-알 판매량 급증 모멘텀 지속.




매직마이크로 - 리드프레임 및 LED 패키지.


2018/03/30 145억 3자배정 유상증자 모멘텀 지속. 급등




라이트론 - 수소차. 신재생에너지. 액체수소. LED. 라이파이.광송수신용 모듈. 광소자부품.


2018/03/30 현대 수소차 넥쏘 완판, 액체수소 메타비스타 지분 취득 모멘텀 지속.




화성밸브 - 남북러 가스관. 가스 밸브. 플랜트용 밸브.


2018/03/30 정부, 강경화 외교부장관 남북러 PNG(파이프라인 천연가스)가스관 사업 검토 기대감.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3월의 주식시장도 오늘로써 마감했습니다. 4월에도 좋은 성과 거두시길 응원합니다. 이제 완연한 봄입니다. 3월의 마지막 주말을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