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북한 광물 희토류 자원개발 관련주 강세

Grandpassion 2018. 4. 26. 17:00
반응형


남북 신경제협력. 북한의 희귀금속, 희토류, 광물 자원개발 기대에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2018. 04. 26. Today's briefing


 크레아플래닛 - 크레아플래닛은 운영자금 150억원을 조달하기 위해 전환사채(CB)를 발행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만기일은 2021년 5월4일. 표면이자율 0.0%, 만기이자율 6.0%이며, 발행방법은 사모다. 전환가액은 주당 1453원이며, 전환에 따라 발행할 주식은1032만3468주로 주식총수 대비 17.75% 규모다. 전환청구기간은 2019년 5월4일부터 2021년 4월4일까지다.


 쌍용양회우 - 쌍용양회가 유통주식수 확대를 위해 5,000원에서 1,000원으로 분할하는 주식분할 결정. 신주권 상장예정일은 2018년7월11일이다.  또한 주당 450원 현금배당을 결정했다는 소식에 우선주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에스티큐브 - 에스티큐브가 420억 대규모 자금조달 소식에 급등했다. 140억 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과, 280억 원 규모 전환사채권 발행이다.


에스티큐브는 조달한 투자금을 기존 파이프라인의 기술적 가치 평가를 위한 연구 데이터 축적, 추가 파이프라인 확보, 항암신약후보물질에 대한 임상시험 진행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남북경협, 전력에너지, 북한 광물, 희토류, 희귀금속 자원개발 관련주


 제로투세븐 - 유아용품을 생산하는 제로투세븐이 급등했다. 남북 정상회담 이후 정부가 북한 영유아 지원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이다.


 포스코엠텍 - 남북 신경제협력 2700조 마그네슘 개발 기대에 포스코엠텍이 마그네슘 제련공장 위탁운영 부각으로 최근 급등을 하고 있다. 


 휘닉스소재 - 휘닉스소재가 포스코와 설립한 포스코ESM이 리튬 등 희소금속을 가공하고 있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관계 호전 시 북한 광물 자원에 대한 경제협력 확대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북한에는 리튬 등 희소금속의 매장량이 높아 포스코와 자원개발 협력 시 수혜 기대감이다.


 텔레필드 -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자원개발 관련주로 텔레필드가 부각되면서 급등했다. 텔레필드는 신소재 사업으로 해외 파트너사를 통해 국내외 수요업체에 희토류를 공급하고 있다.


광물자원 공동개발은 남북한이 상생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분야 중 하나로 꼽힌다. 블룸버그는 북한에는 약 6423조원에 달하는 희토류와 광물이 매장돼 있다며 "금· 구리, 아연, 석탄 등의 광물로 중국 외에 다른 나라의 구매자들을 유치할 수 있고, 김정은 북한 위원장이 문호 개방 시 수입원을 다변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더블유케이 - 이더블유케이가 북한 전력. 에너지 사업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급등했다. 이더블유케이는 국내 유일 지열 발전설비 업체다.


북한은 지열발전의 핵심기술인 지열펌프기술 개발과 지열, 풍력, 태양열 등을 이용한 자연에너지를 국가 기관, 기업소, 학교 등 공공부문에서 적극 활용하도록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특히 지난해는 대외적으로 김정인 시대의 기념비적 창조물이라고 선전하면서 지열 발전 기술을 공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