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북한의 열악한 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에 의료 제약 관련주들이 상승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은 10·4 공동선언에서 농업, 보건의료, 환경보호 분야에서 협력 사업을 진행하기로 합의했었다. 한 달 뒤인 11월에 남북총리회담을 통해 병원, 의료기구, 제약공장 현대화 및 건설, 원료지원 등을 추진하고 전염병 통제와 한의학 발전을 위해 적극 협조하기로 약속했다. 


그러나 지난 2010년 천안함 사태 이후 5·24 대북 제재조치로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모든 사업은 중단됐다.




북한 보건의료 협력사업


북한 보건의료 지원사업은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차원의 보건의료지원 사업으로 북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건강한 통일을 대비하고 건강한 한반도의 평화 구현을 위한 사업이다.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북한의 결핵과 말라리아 감염률이 매우 높다.


남북의 본격적인 협력 교류가 진행되기 전에 혹시라도 전염이 화대되지 않도록 남한의 의료가 먼저 결핵 치료를 지원하기 위한 준비에 나섰다.


북한은 인구 10만 명당 결핵 환자가 550명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치료제가 잘 듣지 않는 슈퍼 결핵 환자도 6000명에 육박한다. 



인도적 차원의 대북 보건의료 지원은, 대북제재와 상관없이 남한과 북한의 합의 만으로 가능하다. 통일부가 대북 지원 지침을 밝히면 결핵 퇴치를 중심으로 의료 지원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 북한 보건의료 지원 협력사업 관련주


신풍제약 북한보건의료지원. 치매. 의약품 제조. 말라리아치료제.


원료 자체 개발 능력을 보유한 의약품 제조. 관절기능개선제(하이알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록스펜정), 페니실린계 항생제(크라목신), 고혈압치료제(바로디핀), 멸균 드레싱재료(콜라템프).


2018/05/04 복지부, 대북지원 TF 구성. 항말라리아제 지원 부각. 급등

2018/03/28 말라이아치료제 아프리카 진출.

2015/11/23 소아용 말라리아치료제 피라맥스과립에 대해 유럽약정국의 신약허가 승인. 상한가.

 WHO 등재, 말라리아 감염국내 보건부 의약품 주무기관에 국가별 등록, 약물감시 등록 추진 계획




조아제약 - 대북보건의료협력. 메르스. 줄기세포. 복제돼지생산.


기억력 개선 및 지구력 증진(조아바이톤), 조혈영양제(훼마틴), 간장질환치료(헤포스)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 


2018/05/04 정부 대북지원TF팀 구성. 북한 의약품 지원 경험 부각. 급등




오성첨단소재 - 남북의료. 마리화나. 태양광. 폴리실리콘. 태양전지용 웨이퍼. 디스플레이 신뢰성테스터 분석장비.


오성엘에스티에서 기능성광학필름 제조판매업 부문이 물적분할되어 변경상장된 업체. 광학용 보호/기능성 필름을 생산하는 소재사업, 주로 디스플레이 공정용 편광판 보호필름으로 사용. 주요 제품은 FPD 기능성광학필름으로 PET보호필름, NIR필름, NCF, IR필름 등이 있음. 


주요주주는 에스맥 / 상호변경 : 오성엘에스티 -> 오성첨단소재


2018/05/11 자회사 카나비스메디칼, 정부에 북한 천연 마리화나 기초의료 연구개발 제안.




대한과학 - 남북의료협력. 사물인터넷. 과학정책.


국내 최대 실험기기 종합서비스 제공업체. 국내외 170여개 제조사의 약 3만여종에 달하는 실험기기를 유통하고 있으며, 초음파세척기와 고압멸균기, 원심분리기 등 각종 기초실험장비를 자체 개발, 생산하여 미국, 일본, 유럽 등 세계 시장에 수출하고 있음. 주요 매출처는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 미국 "VWR International" 등.


2018/05/28 대한적십자사와 북한 적십자사가 병원 현대화 사업 재추진. 병원 기자재, 의료기기, 실험 자재 공급 부각.




녹십자 - 북한영유아백신지원. 남북경협. 메르스. 가을. 녹십자그룹 계열 의약품 제조.


국내 최초로 AIDS진단시약과 인플루엔자감염증 치료제 개발. 바이오시밀러. 바이오의약품. 혈액제제 및 백신제제.


자회사 - 녹십자셀, 녹십자엠에스, 녹십자랩셀, 녹십자지놈

최대주주는 녹십자홀딩스,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관리공단.


2018/06/12 남북 교류 시 북한 영유아 백신 공급 기대감.




※ 새로운 관련 종목 발생 시, 이어서 업데이트됩니다.



  1. 꼴통 2018.05.09 00:19

    GRAND PASSION 님! 감사드립니다!!!
    최우선으로 해야할 일이군요!!! 급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