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ISSUE THEMA

평화발전소 관련주 종목 정리

Grandpassion 2018. 5. 9. 01:37
반응형


정부가 남북 접경지역에 현재 평양에서 사용 중인 전력의 2배에 해당하는 전력을 생산하는 "평화발전소' 건설을 계획한 것으로 확인됐다는 소식과 북한 주요 공업지구에 인접한 해주, 원산, 김책시 등지에 북한의 산업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도 추진한는 소식에 주식시장에서는 화력발전소 관련주가 상승하는 현상을 보였다.


정부가 남북경제협력의 일환으로 화력발전소와 같은 평화발전소 건설을 사전에 건설하는 구상은 전력이 철도, 도로와 함께 핵심 인프라 시설이기 때문이다. 남북의 경제협력이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전력 수급이 가장 먼저 해결돼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시장에서는 분석한다.




평화발전소 사업은 2013년 10월 연천군과 동서발전 사이에 업무협약이 체결된 상태여서 사업 진척이 수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동서발전은 발전소 구축 시 효과에 대해 "평양시 인구 260만명 기준으로 평양시 2배의 전력공급이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또 정부는 장기적 과제로 북한 경제성장을 위해 주요 공업지구 중심의 신규 화력발전소 건설도 추진한다.


대표적인 화력발전소 건설 후보지로는 황해남도 해주시와 강원도 원산시, 함경북도 김책시가 거론됐다. 


이 가운데 중기 협력방안으로 접경지역인 경기 연천군 또는 비무장지대에 복합화력발전소인 평화발전소를 건설하는 안이 제시됐다.  - 경향신문 발췌










평화발전소 관련주


비에이치아이 평화발전소. 원자력발전소.


발전용, 제철용 산업설비 설계, 생산 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HRSG(Heat recovery steam generator, 배열회수보일러), 보일러, Balance of Plant. 


※ HRSG(Heat recovery steam generator) - 화력발전소의 효율을 높이는 설비이고 미분탄보일러는 석탄을 가루형태로 태워 발전하는 설비다.


주요 고객 - 한국전력. 포스코. 전력회사 및 발전사업자, 대형건설사, 제철회사. 


2018/05/08 정부 평화발전소 건설 추진. 복합화력발전소 건설 핵심 장비 HRSG 기술 보유 부각.




이화전기 - 평화발전소. 남북경협. 중전기기 전원공급기. 무정전 전원장치.


UPS(무정전 전원장치), 몰드변압기, 정류기(통신용 정류기 포함), 주파수변환기(RF), 전원공급기(IPD) 등  전원공급장치 및 전력변환장치 생산업체. 계열사 - 휴대폰 부품업체 이아이디.


2018/05/09 대북 평화발전소 건설계획 소식, 이화전기 상승세.




※ 추가 종목 발생 시 이어서 업데이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