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LG그룹 구본무 회장 별세, 4세대 승계 구광모 상무 관련주

Grandpassion 2018. 5. 21. 20:20
반응형





2018. 05. 21. Today's briefing


 우리종금 - 우리은행이 지주사 전환 방침을 공시하면서 우리종금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우리은행은 이날 공시를 통해 "종합금융그룹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주체제 전환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내년초 출범을 목표로 지주회사 설립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LG그룹 구본무 회장 별세 - LG가그룹의 3세 경영인 구본무 회장이 20일 별세하고 외아들인 구광모 LG전자 상무의 4세대 승계가 본격화하면서 구광모 상무 관련주들이 급등했다. 


구광모 상무는 본래 구본무 회장의 동생인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의 장남이다. 그러나 구본무 회장의 외아들이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난 이후 구본무 회장이 2004년 양자로 입적했다. 구광모 상무는 2006년 LG전자 재경 부문에 대리로 입사해 본격적인 경영 수업을 시작했으며, 2014년에 지주사인 LG 경영전략팀 상무로 승진했다. 2018년 LG전자의 미래 먹거리로 꼽히는 B2B사업본부의 정보디스플레이(ID) 사업부장을 맡았다. LG그룹은 내달 29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구 상무의 등기이사 등재를 확정한다. 구광모 상무가 등기이사로 선임되면 사실상 그룹 경영 전면에 나서게 된다.


LG그룹 상장 계열사는 개별 기업 상황에 따라서 등락이 엇갈렸다. LG전자, LG전자우, LG우 등이 상승했고, 지주사인 LG와 LG화학, LG상사, LG디스플레이, LG생활건강 등은 하락 마감했다.


구광모 상무 관련주로 부각된 깨끗한나라, 깨끗한나라우선주가 상한가를 기록했고, 보락, 엑사이엔씨, KEC, 신성델타테크, 지투알 등은 급등했다.







 깨끗한나라 - 깨끗한나라는 최대주주인 희성전자가 구광모 상무의 친부가 이끄는 희성그룹 계열사다.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은 구광모 상무의 친부이자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동생이다. 그룹 계열사인 희성전자는 깨끗한나라 주식 28.29%를 보유하고 있다. 


 보락 - 구광모 상무가 미국 유학 중 만난 아내 정효정 씨는 보락 정기련 대표의 장녀다. 


 엑사이엔씨 - 엑사이엔씨는 LG그룹 창업주인 고 구인회 회장의 6남인 구자극 회장이 경영을 이끄는 대표이사이자 지분 20.3%(특별관계자 포함)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KEC - 구광모 LG전자 상무를 중심으로 4세 승계 작업에 돌입한 LG그룹이 자동차부품 전장사업에 주력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전장사업은 LG전자, LG화학,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등 각 계열사와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부문으로 평가된다. 


KEC는 지난해 LG화학과 손잡고 국내 최초로 전기차용 젼력관리시스템에 적용되는 다이오드 모듈 공동개발을 완료한 바 있다.


 신성델타테크 - 신성델타테크는 구광모 LG전자 상무의 출신 회사다. 신성델타테크는 LG그룹 구자경 명예회장의 친족회사로 알려져 있다. 


 지투알 - 그룹 지주사격인 LG는 지투알의 지분 35%를 보유하고 있다. 지투알의 전신인 LG애드는 LG그룹 최초의 광고전담조직이었던 락희화학 선전실을 모태로 해, 희성산업을 거쳐 1984년 독립법인 형태의 종합광고회사로 탄생했다.




 와이엠오 - 와이엠오는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아이비케이투자증권 주식회사를 대상으로 80억원 규모의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를 발행하기로 결정했다. 사채 만기일은 2021년 5월 23일이다. 


또한, 제이아이티에스(주) 등을 대상으로 150억원 규모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를 발행하기로 결정했다. 사채 만기일은 2021년 6월 10일이며 만기이자율은 3.0%다. 


 아난티 - 에머슨퍼시픽에서 아난티로 사명을 변경했다. 남북 화해모드가 조성되면서  "아난티 금강산 골프&온천 리조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아난티는 2005년 12월 정부로부터 금강산 골프&온천 리조트 승인을 받은 뒤 2008년 5월 총 투자비 850억원을 들여 아난티 금강산 골프&온천 리조트를 완공하고 회원권 판매를 진행했다. 하지만 2008년 7월 금강산 관광이 중단되면서 금강산 아난티의 영업활동은 잠정 중단된 상태다. 


금강산 관광 지구 내 보유 중인 금강산 아난티 골프&온천 리조트 자산은 "남북 사이의 투자 보장에 대한 합의서"에 의해 재산권이 보장돼 있다. 다만 2010년 4월 28일 북한 측은 자산 동결조치를 취했다. 


또한 아난티는 금강산 아난티 리조트 내 개발 가능 부지도 보유하고 있어 추가 개발 사업도 가능하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징검다리 휴일입니다. 내일은 석가탄신일로 주식시장은 휴장입니다. 또한 한미정상회담이 열리는 날이기도 합니다. 부처님 오신 날을 맞이하며 한반도에 평화의 자비를 기원해 봅니다. 즐거운 휴일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