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원전해체 비핵화 관련주 상승,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임박

Grandpassion 2018. 5. 23. 16:05
반응형




2018. 05. 23. Today's briefing


 깨끗한나라우 - LG그룹 승계 관련하여 LG전자 구광모 상무 관련주로 보락과 깨끗한나라가 조정을 받은 가운데, 우선주인 "깨끗한나라우"가 삼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우리종금 - 우리종금이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 기대감에 이틀째 상한가를 기록했다. 우리은행은 20일 금융당국과 협의 후 지주회사 전환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에이씨티 - 화장품 사업을 하는 에이씨티가 최근 중국 관광객 증가로 화장품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임박, 원전해제 관련주, 취재 관련주, 비핵화 관련주 북한이 23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식을 취재할 남측 기자명단을 접수했다는 소식에 비핵화 관련주가 동반 상승했다. 비핵화 관련주로는 원전해체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취재할 취재 관련주가 오늘 주식시장에서 부각됐다.


북한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식에 남측 기자단을 초청했음에도 특별한 이유를 밝히지 않고 명단 접수와 비자발급을 거부했었다. 중국, 러시아, 미국, 영국 외신기자단은 지난 22일 예정대로 베이징 서우두공항에서 북한의 고려항공 전세기를 타고 원산으로 이동했다. 


통일부는 오늘 오전 판문점 개시통화 때 북측에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현장을 방문하여 취재할 우리측 2개 언론사 기자 명단을 통보했고 북한은 이를 접수했다. 



북한 현지는 폐기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북한전문매체인 38노스는, 상업위성이 하루 전에 풍계리 핵실험장 일대를 찍은 사진을 분석한 결과 폐기식 준비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위성사진에서는 서쪽 갱도와 북쪽 갱도의 폭파를 볼 수 있는 전망대 공사가 거의 완료됐고, 전망대로 연결되는 도로도 추가로 정비됐다. 







 오르비텍 / 유지인트 - 오르비텍이 비핵화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했고 유지인트도 급등했다. 


오르비텍과 유지인트는 원전해체산업기술연구조합 조합사다. 원전해체산업기술연구조합은 지난 2014년 12월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설립인가 승인을 받았다. 유지인트와 오르비텍을 포함한 원전해체관련기업 31개사 로 이뤄진 연구조합으로 원전해체 해외선진기술 정보를 공유하고 개발할 목적으로 설립했다.




 에스앤더블류 - 에스앤더블류가 북한 풍계리 핵실헙장 폐기 기대감에 급등했다. 자회사 원전산단개발 지분 50% 보유 원전해체 관련주 부각됐다.




 우진 - 방사능 제염사업을 추진 중인 우진이 급등했다. 


우진은 경기도 화성 우진 본사에서 원자력환경기술개발(NEED)과 일본 방사능 제염시장 진출을 위한 공동 사업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에 따라 우진은 NEED 지분 50%를 확보할 예정이다.


NEED는 한국전력기술에서 제염기술 및 설비개발 사업총괄을 맡았던 임병우 대표가 설립한 업체다. 방사능으로 오염된 폐기물에서 세슘을 분리 제거하는 상용설비를 개발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세슘은 핵 분열 시 발생하는 생성물 중 하나로 원전 사고시 환경 방사능 오염도가 가장 커 제염이 필수적이다.




 한국테크놀로지 - 한국테크놀로지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관련 남한 취재단 접수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방사성 폐기물 저감기술 부각으로 급등했다. 


한국테크놀로지는 원전 폐기물의 부피를 5분의 1로 줄일 수 있는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저감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테크놀로지 관계자는 "북한 핵실험장 폐기로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저감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증기를 이용해 부피를 저감하는 이 기술은 화재 및 폭발위험이 없고, 배출증기를 모두 열원으로 재 사용할 수 있어 친환경적일 뿐 아니라 북한의 에너지 수급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iMBC - iMBC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 대한 남측 취재진을 허용에 급등했다. 오늘 북한은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 대한 남측 취재진의 명단을접수했다. 


통일부는 "정부는 오늘 판문점 개시통화시 북측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현장을 방문하여 취재할 우리측 2개 언론사(MBC, 뉴스1) 기자 8명의 명단을 북측에 통보하였으며, 북측은 이를 접수하였다"고 밝혔다. 




 투윈글로벌 - 투윈글로벌은, 주가 급등 관련 조회공시 요구에 대하여 최대주주 지분 매각 계획 중이나 확정된 사항 없고, 확정 시점이 결정되거나 1개월 이내에 재공시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바이로메드 - 바이로메드가 미국 FDA로부터 당뇨병 치료제 재생의약 첨단치료제(RMAT)로 승인을 받았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RMAT는 혁신적인 재생치료법의 개발 및 승인 가속화를 위해 새롭게 만든 제도로 질병이나 상태가 심각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을 대상으로 개발되는 첨단 재생의학 혁신 치료제들의 신속한 허가를 목적으로 하는 패스트트랙 제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