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06. 14. 목요일. Today's briefing


오늘은 그동안 남북 경제협력 기대감으로 상승했던 대북 관련주들이 동반 급락했다. 6.12 북미 정상회담 기점 재료 소멸의 현상으로, 사업 착수가 먼 남북경협 관련주들은 회담 당일부터 이틀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반면, 당일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이 통일각에서 개최되는 시점에서 가장 시급한 DMZ의 비무장화를 위한 지뢰제거와 한국전쟁 전사자들의 유해 발굴과 관련된 종목들이 상승하는 현상을 보였다.


또한 2018 러시아 월드컵이 당일 개막되었고, 월드컵 기간 중에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를 방문할 예정으로, 남러 정상회담에서 남북러 가스관 연결에 대해서 논의가 이루어질 기대감에 일부 가스관 관련주가 급등했다. 


 삼일제약 - 삼일제약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비알콜성지방간염 치료제 "Aramchol"이 바이오제약사 갈메드가 진행한 임상 2b상 시험에서 환자의 간 섬유화 악화 없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고 공시했다.


삼일제약은 "임상2b상 결과를 바탕으로 갈메드 사와 국내 임상 3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덕성우 - 특별한 뉴스 없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디엔에이링크 - 디엔에이링크가 DMZ 유해발굴 관련주로 상한가를 기록했다. 디엔에이링크는 세계최초 단일염기성다형성 대조 기반 개인식별 DNA칩을 활용하여 유해보존 상태가 나쁜 환경에서도 감식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디엔에이링크는 최근 제주 4.3사건 유해 279구에 대한 유전자 감식 업무를 수주하기도 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 내 미군 전쟁포로의 유해복구와 송환 합의가 있었다. 또한 당일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에서도 한국전쟁 당시 미군 및 국군 전사자 유해발굴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가 진행될 것이란 기대감이다.




 한화우 - 한화우선주가 DMZ 지뢰제거 관련주로 상한가를 기록했다. 한화 계열사 한화지상방산이 지뢰와 급조폭발물, 위험성 폭발물 등을 탐지하고 제거하는 임무를 병력 대신 수행하는 로봇을 개발 중이라는 소식이다.


방위사업청은 지난해 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 한화지상방산에서 폭발물 탐지/제거 로봇 탐색개발 착수회의를 갖고 본격 개발에 착수했다. 폭발물 탐지·제거 로봇은 병력이 직접 위험을 무릅쓰고 수행하고 있는 지뢰, 급조 폭발물, 위험성 폭발물 등에 대한 탐지와 제거 임무를 수행하는 로봇으로, 우리 장병의 생존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방사청은 설명했다. 


방사청은 지난 7월부터 입찰공고, 입찰과 제안서 평가, 협상과정을 거쳐 한화지상방산을 주 계약업체로 선정해 76억원 규모의 폭발물 탐지·제거 로봇 탐색개발사업 계약을 지난달  29일에 체결했다. 


한화지상방산 2017년 감사보고서를 보면 한화테크윈이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다




 디알텍 -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직접ㆍ간접 방식 디텍터 기술을 동시에 제공하는 디알텍이 DMZ 제뢰제거 관련주로 급등했다. 


디알텍은 엑스레이 디텍터를 이용해 폭발물 의심 물질을 검사하는 간접방식 디텍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직접ㆍ간접 방식 디텍터 기술을 동시에 제공하는 기업으로 알려졌다. 




 서희건설 - 서희건설이 제8차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비무장지대 평화존 조성을 위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DMZ 지뢰제거 관련주로 급등했다.


회담의 의제는 4·27 판문점 선언에 명시된 한반도 군사적 긴장 완화 방안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해 북방한계선(NLL)과 비무장지대 평화존 조성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남북 국방장관 회담 일정도 조율한다. 남북이 합의를 끌어내기가 비교적 쉬운 군 통신선 복원, 군사회담 정례화, 군 수뇌부 간 핫라인 개설, 그리고 DMZ 유해발굴 등도 다뤄질 걸로 관측했다.


서희건설은 한국지뢰제거연구소와 업무협약를 체결하고 남북 교류사업의 일환으로 국내외 지뢰제거사업을 추진한다고 전날 밝혔다. 협약을 계기로 서희건설은 한국지뢰제거연구소와 함께 국내외 지뢰조사·탐지·제거에 참여할 예정이다. 한국지뢰제거연구소는 경의선철도 및 남북도로연결 사업 등에서 지뢰를 제거한 바 있다. 한국형 다용도 지뢰제거장비에 대한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는 현대상사의 최대주주다. 현대상사가 북한자원개발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동반 급등한 바 있다.




 화성밸브 - 화성밸브가 남한과 북한·러시아가 합의할 경우 3년 내 북한을 경유하는 파이프라인을 통해 러시아산 천연가스(PNG)를 한국에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에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로 급등했다.


화성밸브는 국내 1위 밸브 전문업체로 최다 밸브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011년부터 미국·중동·러시아 등으로 진출했고, 2016년 미국 도시가스 설비회사 A사에 매몰 용접형 볼밸브를 공급했다.




 유엔젤 - 유엔젤이 5G 시대 수혜를 볼것이라는 분석에 5G 관련주로 급등했다. 유엔젤은 통신서비스 핵심망 솔루션, 사물인터넷 및 부가 서비스 솔루션을 공급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다.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유아교육 콘텐츠 및 관련 솔루션 사업인 스마트러닝 사업도 하고 있다. 


내년부터 5G 통신네트워크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오늘부터 2018 러시아 월드컵 본선이 시작됐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클릭하여 대한민국 경기 일정과 선수진, 조편성, 16강 진출 방식은 어떻게 되는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 [ENTER & SPORTS] - 2018 러시아 월드컵 개막식과 한국전 경기 일정



  1. 2018.06.14 20:48

    비밀댓글입니다

    • Grandpassion 2018.06.14 22:04 신고

      바닥권 첫 상한가가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무조건 바로 상방향으로 튀는 것은 아닙니다.
      바닥권 첫 상한가가 발생하고 몇 달을 횡보하는 종목도 많이 있습니다.
      어떤 강한 테마가 발생하면 그 테마 외의 종목이 상한가가 발행한 경우 상한가 한 방으로 그냥 묻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여의길상 2018.06.14 21:06

    GrandPassion 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졸음 참아가며 축구보는 시즌이 돌아 왔내요.
    요즘은 대응하기 난해한 주식시장인 것 같습니다.
    즐거운 저녁 시간 보내시고, 내일도 행운을 빕니다.

    • Grandpassion 2018.06.14 22:21 신고

      한바탕 강력 테마 태풍이 지나갔습니다. ㅎㅎ. 그리고 미국 금리 인상의 위협.
      월드컵은 첫 경기인 스웨덴전에서 이겨야 축구 열풍이 다시 살아날 것 같습니다.
      그런데 F조에 너무 강한 팀들이 포진되어 있네요. ㅎㅎㅎ
      그러나 다시 한번 2002년의 광기가 되살아 나기를 기대해 봅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편안 밤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3. 꼴통 2018.06.15 00:06

    GRAND PASSION 님! 감사드립니다!!!
    주중 휴장일이 있으면 더 적응이 어렵네요!
    비무장지대를 무무장 평화공원으로~~~~~~~
    서희건설~~~너무 짧은 매매!

    • Grandpassion 2018.06.15 00:44 신고

      맞습니다. 전업들이 제일 싫어하는 징검다리 휴일. ㅎㅎㅎ
      비무장지대에 웬 지뢰를 그렇게 심어놨는지... 다 거둬 버리고, 불쌍한 전사자들 찾아서 집으로 보내줘야 합니다.
      서희건설 짧은 매매도 잘하셨습니다. ㅉㅉㅉ.
      안녕히 주무시고, 내일 금요일 장 마무리 잘하시길 바라면서, 감사합니다. ^^

  4. 낭만 2018.06.15 08:25

    시장 요약글 감사합니다
    월드컵 16강 가즈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