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기본 STUDY

주식 차트 고점 신호 캔들 - 긴윗꼬리양봉

Grandpassion 2016. 10. 14. 15:04
반응형


주식 차트 고점 신호 캔들 - 긴 윗꼬리 양봉 - 전체 차트




주식 차트 고점 신호 캔들 - 긴 윗꼬리 양봉



보통 고점에서 긴 윗꼬리 양봉이 출현하는 경우는 대량거래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는데 그런 경우는 1 고점만(외봉) 형성하고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유통주식수가 적거나, 거래대금이 상대적으로 적은 종목에서 발생하는 확률이 많다. 당 종목처럼 고점에서 대량 거래량을 동반하지 않고 출현하는 경우는 그 반대의 경우로 거래대금이 상대적으로 많이 터지는 종목들에서 나타나는 형태인데, 그동안의 투입된 자금이 크기 때문에 한 번에 물량이 정리가 안 되는 경우, 당 종목처럼 옆으로 횡보하면서 물량을 조금씩 던지기 때문에 이런 흐름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고가권에서 고점 상한가를 찍고 출현한 긴 윗꼬리 양봉이 출현한 후, 이 윗꼬리의 중심을 넘어서지 못하고 계속 맞고 떨어진다. 즉, 윗꼬리 중심 이상은 개미들이 심하게 물린 구간으로, 세력이 그 구간까지 굳이 올려붙여서 친절하게 개미들의 본전을 찾아주지 않는 형태로, 세력이 팔아먹어야 하기 때문에 고점까지 돈을 들여가면서 올릴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런 세력의 의도가 반복적으로 계속 나타나는 증거로 윗꼬리 중심을 돌파시키지 않고 계속 맞고 떨어진다. 이런 상황을 인지한다면 그 구간대에서 매도를 해야 한다. 긴 윗꼬리 양봉이 대량거래가 터지지 않았다고 해서 고점 캔들로 인식하지 못하면 매도 기회를 상실하게 될 수도 있다.


고점에서의 긴 윗꼬리 양봉은 고점 신호로서 작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