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터키 리라화 환율 폭락, 미국과 외교전 터키 경제 제재 영향

Grandpassion 2018. 8. 13. 16:05
반응형




2018. 08. 13. 월요일. Today's briefing


■ 터키 리라화 환율 폭락 - 터키발 금융시장 불안이 아시아 증시를 위협하고 있다. 여기에 골드만삭스의 한국 바이오 기업 매도 보고서까지 겹치며 코스피와 코스닥이 동반 급락했다.


코스피는 - 1.50% 하락 마감했고, 코스닥은 -3.72%로 마감했다.


터키의 리리화가 달러 대비 17% 급락하는 등 평가 절하가 되고 있다. 미국의 경제 제재와 관세 인상 등이 원인이다미국과의 외교전으로 촉발된 터키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전 세계 주식시장과 외환시장을 흔들고 있다. 


미국은 8월 1일, 미국인 목사가 터키에 장기 구금됐다며 터키 장관 2명에 제재를 가한 데 이어 10일에는 터키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관세를 2배로 부과하겠다고 발표했다. 


터키발 금융위기가 전 세계로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에 달러 대비 유로화 가치는 1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고, 신흥시장 통화도 급락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랜드화는 달러 대비 9% 넘게 급락했다. 미국으로부터 경제 제재를 받은 러시아의 루블화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인도 루피도 사상 최저치다. 


미국의 터키 경제 보복은, 아시아 증시에도 영향을 미쳤다. 일본 닛케이지수와 토픽스지수는 각각 1.7%, 1.9% 하락했고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1.4%, 선전종합지수는 1% 하락했다. 







■ 아이티센 - 아이티센이 한국금거래소와 콤텍시스템을 동시 인수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아이티센그룹이 금 유통과 쥬얼리 제품 사업 국내 점유율 1위 한국금거래소 쓰리엠과 NI전문기업인 콤텍시스템을 동시에 인수했다.


아이티센은 한국금거래소 지분 67.3%, 콤텍시스템 지분 24.85%를 각각 760억 원, 305억 원에 인수했다. 두 회사 모두 아이티센의 자회사로 편입된다. 아이티센은  한국금거래소의 금 관련 산업을 융합한 블록체인 금거래 플랫폼 서비스를 선보여 혁신성장형 기업으로 진화한다.


한국금거래소, 시큐센, 콤텍정보통신 등 비상장 그룹사들의 기업 공개(IPO)를 지속 추진하여 2021년까지 시가총액 1조 원, 자산총액 5000억 원까지 기업가치를 끌어올리고 지주회사 체계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소식에, 콤텍시스템은 급락 마감했고, 아이티센그룹의 소프트센과 소프트센우선주가 장 중 급등락 후 급락 마감했다.




■ 엘비세미콘 - 25일 방탄소년단의 콘서트를 앞두고 엘비세미콘이 상승하는 현상을 보인다.

엘비세미콘은 LB인베스트먼트, 방탄소면단의 소속사 빅히트엔터 지분 보유에 방탄소년단 관련주로 부각됐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광복절을 맞이하여 이번 주에 휴가를 많이 떠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즐거운 휴가 보내시고, 휴가를 안 가셨거나 다녀오신 분들은 이번 주도 파이팅입니다. 더위가 물러갈 생각을 않습니다. 건강 유의하세요.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