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남북정상회담 평양선언에 관련주 희비 엇갈려

Grandpassion 2018. 9. 19. 18:06
반응형




2018. 09. 19. 수요일. Today's briefing


■ 남북경협주 제3차 남북정상회담의 주요 협상 회담이 오늘 발표되는 날 평양선언으로, 그동안 기대감으로 상승했던 남북경협주들이 하락하는 현상을 보였다. 


보통 재료가 발표되는 날 또는 시점은, 재료 소멸의 날 또는 재료의 소멸 시점으로 그동안 상승했던 종목들이 하락하는 현상을 많이 보인다. 


가장 두드러진 경우가 대선 관련주가 그렇다. 대통령 선거일 또는 각 당 대선주자 선출일 등. 다른 테마, 종목 재료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 남북정상회담 이후 한미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등이 기다리고 있으므로 아직도 남북경협 대북 관련주의 재료는 죽었다고 볼 수 없고, 각 회담이 잘 진행될 경우 남북 경제협력이 가시화되므로 재료의 기대감은 여전히 살아있다고 볼 수 있다.







■ 남북 방역, 보건, 의료 분야 협력 - 남북 방역 및 보건·의료 분야 협력 강화 소식에 상승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남북정상회담을 진행한 가운데, 평양선언 합의문에는 남북이 보건의료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강화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평양선언 합의문에 따르면, 남과 북은 전염성 질병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조치를 비롯한 방역 및 보건·의료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대성미생물, 체시스, 우진비앤지, 중앙백신, 이글벳 등 일부 백신, 방역 관련주와 청보산업, 아시아종묘, KPX생명과학 등의 남북농업협력 관련주들 장 중 상승하는 현상을 보였다.



■ 대성미생물 - 대성미생물이 북한 방역협력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합의한 평양선언 평양공동선언문에서 방역 및 보건·의료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대성미생물은 50여년간 축적한 제조 기술과 KVGMP(동물용의약품 우수품질관리기준) 시설을 통해 백신, 항생제, 항균제, 구충제, 영양제, 해열진통소염제, 생균효소제, 면역증강제, 소독제 등 150여종의 각종 동물용의약품을 생산하고 있다. 



■ 에스티큐브 - 에스티큐브가 특징 뉴스 없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 해성옵틱스 해성옵틱스가 미세 관절경 개발 성공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해성옵틱스는 이날 오전 동아ST와 미세관절경(Arthroscope) 개발에 성공해 관련 부품 생산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개발된 내시경은 초도 생산에 들어간 상태로 10월 초도품 출하가 진행될 예정이다. 

12월부터는 양산체제로 전환될 전망이다. 현재 제품 일부가 미국 FDA(식품의약국) 승인을 진행 중이며 연내 유럽 CE인증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 허가 완료와 판매는
내년 4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이녹스 이녹스가 특징 뉴스 없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 KPX생명과학 - KPX생명과학이 대북 농업지원 수혜 기대감으로 급등했다.

KPX생명과학의 주요 제품으로는 작물보호제의 원료인 AMZ, 작물 보호제로 Cyazofamid의 핵심 중간체인 CCIM, 의약품 중간체인 DSIC, 항우울증제로 사용되는 AMXP 등이 있다. 



■ 청보산업 - 청보산업이 대북 농업지원 수혜 기대감으로 급등했다.

청보산업은 "북한 농기계 지원 두산인프라코어에 핵심부품 밸브태핏 독점 납품 부각"으로 상승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