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기본 STUDY

상한가 매매 - 기간조정

Grandpassion 2018. 10. 2. 01:21
반응형



기간조정


기간조정은 기간을 두고 상한가 또는 급등 후 옆으로 횡보하면서 큰 가격대의 큰 변동 없이 조정하는 형태를 말한다.


상한가나 장대양봉을 기준으로 해당 캔들의 종가 위에서 또는 캔들의 중심 위 상단에서 하루 이상을 횡보하는 경우를 상한가 후 기간조정으로 필자는 정의한다.



상한가 후 종가 위에서 기간조정하는 경우





상한가 후 종가 아래에서 조정하는 경우



위 경우를 보면 첫 상한가 후에는 종가 위에서 기간조정을 하는 형태이고, 두 번째 상한가 후에는 상한가의 종가를 하회하였으나 상한가의 중심 구간까지는 하락하지 않은 형태다.


두 번째 상한가 후 다음 날 시가를 갭하락 시작한 후 장 중 급등했다. 그리고 대량거래가 발생했는데, 그 대량거래 캔들의 저가를 이탈시키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대량거래 캔들의 저가를 지지하는 모습을 보면서 계속 공략할 수 있는 포인트가 된다.



기간조정을 길게 하는 경우





상한가 후 위와 같이 기간조정을 길게 하는 경우는 추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파동 후 기간조정



상한가를 동반한 1차 상승 파동 후 거래량을 줄이면서 작은 캔들로 기간조정하는 모습을 보이는 형태다. 


이 기간조정이 단기과열기간이다. 보통 단기과열기간에는 가격조정으로 조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단기과열기간 중에도 기간조정을 한다면 매수할 수 있다. 


단기과열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가격조정으로 빠지지 않는다는 것은, 누군가에 의해서 관리되고 잘 되고 있다는 의심이 더 강하게 드는 기간조정 흐름이다.



파동 후 기간조정을 길게 하는 경우



1번 파동 후에는 기간조정이 짧았으나, 2번 파동 후에는 기간조정이 길다. 


2번 파동 후 공격 포인트는, 2번 구간에서 마지막 거래량이 많이 터진 캔들의 저가를 이탈하지 않고 지지하면서 하방경직성을 보일 때다.



기간조정은 가격조정보다 강하다


주가를 관리하는 세력 입장에서 보면, 가격을 하락시키면서 가격조정하는 것보다 가격을 하락시키지 않고 횡보하면서 기간조정하는 것이 더 돈이 적게 들어갈 것이며, 공들인 상한가 후 상단을 이탈시키지 않기 위해서 관리가 더 되고 있다는 증거가 강하다.



상한가 후 중심까지 가격조정한 경우



1번 첫 상한가 후 2번 상한가 후 가격조정한 경우로 1번에서는 상한가의 중심까지 내려오지 않았으나, 2번에서는 중심을 건드렸다.


보통 가격조정의 형태는, 상한가 후 기간조정 구간에서 급등락한 후 가격조정을 하는 경우가 많고, 그 가격조정 구간까지 하락하면 가격조정 위의 구간은 매물대로 작용하기 때문에 매물 소화를 위해 가격조정 구간에서 길게 조정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 구간에서 장 중에 상승하더라도 본전 매물이 쏟아져서 윗꼬리를 달고 종가에는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 상한가 후 기간조정 공략은 데이트레이딩과 오버나잇 성격이 강하고, 가격조정의 경우는 스윙 포지션의 성격이 강하다. 특히 파동 후의 가격조정은 더욱 그렇다.


단기 매매할 때는, 기간조정 종목과 가격조정 종목을 한 개만 선택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기간조정 형태의 종목을 선택한다. 



※ 그동안의 필자의 경험으로 볼 때와, 1년 동안 300% 이상 급등한 종목들을 분석하다 보면 상한가나 급등한 후 가격조정한 형태보다 기간조정하고 추가 상승하는 경우를 훨씬 더 많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