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증시 폭락에 공포지수(VIX) 추종 ETN 급등

Grandpassion 2018. 10. 11. 16:05
반응형




2018. 10. 11. 목요일. Today's briefing


■ 종합시장 - 뉴욕증시가 미국의 금리 인상, 미중 무역전쟁 등 불안감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안전자산으로 자금 이동 현상으로  미국 국채금리가 급등하고 있다.


이에 국내증시도 미국증시의 여파로 외국인 이탈 현상, IMF의 올해 한국 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 소식 등이 악재로 작용하여 8거래일째 급락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뉴욕증시에서는 "스파이칩" 이슈가 부각된 4일 이후 보안 관련 비용 증가 우려로 기술주의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는데, 나스닥시장에서의 기술 상위 종목들이 급락하고 있다. 아마존, 넷플릭스, 애플, 페이스북 등. 이 여파로 국내 코스닥시장의 전기전자, 반도체 업종도 당일 동반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급락하면서 변동성지수(VIX)를 추종하는 국내 상장지수 채권(ETN)이 급등하고 있다. 



미래에셋 S&P500 VIX S/T 선물 ETN. 신한 S&P500 VIX S/T 선물 ETN. QV S&P500 VIX S/T 선물 ETN. 삼성 S&P500 VIX S/T 선물 ETN 등이 뉴욕증시 폭락으로 변동성지수가 높아지면서 ETN이 급등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ETN Exchange Traded NoteETN은 상장지수펀드(ETF)와 마찬가지로 거래소에 상장돼 손쉽게 사고 팔 수 있는 채권으로, 상장지수채권이라고 한다. 특정지수의 수익을 오차 없이 보장하는 채권으로 금융회사가 자기신용으로 발행하고, 투자자는 ETN을 언제라도 사고 팔거나 만기까지 보유할 수 있다. 


ETN의 위험요인은 발행자의 신용위험도로서, 운용성과와 상관없이 발행주체가 파산하면 투자금을 모두 잃을 수 있다.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해 신용등급이 강등되면서 뉴욕거래소에 상장됐던 리먼브라더스의 ETN이 상장폐지되기도 했다.


VIX는, Volatility Index의 약자로 변동성지수라고 한다. S&P 500지수 옵션과 관련해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투자기대지수다. 현물 주식시장이 급락하면 이 공포지수 VIX는 반대로 움직인다. 국내시장에도 VIX가 있다. 브이코스피(V-KOSPI)지수다. 코스피200 옵션가격을 이용해 KOSPI200 지수의 변동성을 나타낸다. 


VIX는 증시의 변동성이 커질 때 동반상승하기 때문에 "공포지수"라고 불리기도 한다. 뉴욕증시에서도 변동성 장세일 때 VIX를 추종하는 ETN이 급등세를 보인다.




■ 서전기전 - 서전기전이 
100% 무상증자 결정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서전기전은 보통주 1주당 신주 1주를 배정하는 100% 무상증자를 결정
했다. 신주의 배정기준일은 오는 25일이다.



■ 아이엠텍 - 특징 뉴스 없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아이엠텍은 휴대폰용 안테나, 무선충전기, 카메라모듈, 반도체 검사용 MLC를 생산하는 업체다.



■ 버추얼텍 - 특징 뉴스 없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버추얼텍은 고지의 수입 판매 사업과 SI사업, 연료전지 사업을 하고 있다.



■ 롯데지주우 롯데지주, 지배구조 개편 지주체제 강화 소식에 급등했다.

롯데지주는 블록딜 방식으로 호텔롯데와 롯데물산이 보유한 지분 일부를 포함해 롯데케미칼 지분 총 796만5201주(지분율 23.24%)를 매입했다. 그동안 그룹 캐시카우 역할을 해 온 롯데케미칼 주가가 올 들어 크게 하락하면서 롯데지주는 싼 값에 지주체제를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 



■ 샘표 - 샘표가 국제 콩 가격 하락에 따른 실적 기대감에 급등했다.